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름철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 가능 할까?

daily life /daily life

by 친절한박팀장 2018. 8. 8. 00:10

본문

반응형

정말 올해는 더위가 사람 잡겠더군요. 낮엔 사무실 안에서 일하니 퇴근 전까지는 에어컨을 계속 키고 시원하게 있지만 밖에 나가서 일을 하던지 퇴근해서 집에 가면 정말 미쳐 버리죠. 

그렇다고 대 놓고 에어컨을 키고 잠에 들려니 전기세 누진세 폭탄 때문에 그것도 마음대로 못하겠고 선풍기 바람에 제대로 잠도 푹 못 자고 일 나오면 하루가 힘이 듭니다. 잠만 쏟아지고 말이죠.

그래서 오늘 실시간으로 전기요금 조회가 가능하지 확인을 해봤는데 답을 먼저 말씀드리면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는 절대 할 수 없습니다."입니다. 한전이 기술적이라나 머래나 그런 이유로 실시간 요금 조회를 할 수 없다고 했죠. 보너스는 많이 받더만..... 어쨌든 그런 이유로 대략적인 예상 요금만 조회가 가능 했습니다. 

우리나라가 그렇다고 전기를 많이 쓰는 나라에 속하지도 않는다고 하는데 누진세를 아예 없애 버리면 전력 사용량의 당일검침에서 전월검침을 뺀거만 계산하면 끝인데 말이죠. 답답한 저의 개인적인 소망이었습니다.  

지난 주는 저와 저희 가족들도 살아야겠기에 퇴근 후 하루 2~3시간씩 에어컨을 틀고는 있지만 이마저도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그래서 실시간으로 전기요금 조회를 할 수 있는 앱이 있나 찾아봤어요. 우선 한전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한전"을 이용해 보았는데요.


먼저 단독 주택이나 빌라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정해진 고객번호가 있는 분들은 매월 요금 조회와 요금 납부 등 거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당연히 스마트폰의 실시간 요금 조회 같은 그런 실시간 전기 요금 조회 서비스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단독 주택이나 고객번호를 부여 받은 빌라 등이 아닌 관리비 목록에 전기세가 포함되어 관리실로 요금을 납부하는 오피스텔이나 아파트 등에 거주하는 분들께는 거의 스마트한전 앱은 무용지물이나 다름없지만 "주택용 요금 간편계산"을 통해 예상 전기요금 조회 정도는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전기요금을 자신이 직접 한전에 다이렉트로 납부하는지 아니면 관리실 같은 곳에 납부하는지 확인하시고 만약 관리실로 납부 할 경우 고객 번호가 있어도 한전 웹사이트에서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가 생기거든요. 

이럴 경우에는 관리실의 담당자 분에게 문의해 전월 검침과 요금 조회를 해보려는 당일의 사용량 검침을 알려달라고 말씀하신 후 스마트 앱의 "주택용 요금 간편계산"이나 웹사이트의 "전기요금계산기" 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먼저 구글 앱스토어에서 "스마트 한전" 앱을 다운 받아야겠죠. 고객번호가 있는 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요금 납부와 매월 요금 조회 등을 모든 서비스 이용이 가능 합니다. 관리실로 납부 하시는 분들은 로그인 없이 그냥 "주택용 요금 간편계산"을 눌러 줍니다.  

▼ 저의 집 같은 경우는 7월엔 좀 아꼈더니 그래도 생각보다 조회 했을 당시 검침이 작게 나왔더군요. 물론 누진세는 포함되지 않은 금액입니다. 1번에는 당일검침에서 전월검침을 뺀 수를 입력 하시면 됩니다. 

EX) 당일검침 : 8193 - 전월검침: 7856 = 337 이렇게 말이죠. 바로 2번 계산을 눌러 결과를 보셔도 되고 혹시 대가족이나 복지할인 등의 조건에 부합되시는 분들은 "조건변경"을 눌러 계산 조건을 변경 하셔서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 조건 변경을 하면 아래처럼 계약 종별과 주거구분, 그리고 대 가족 요금과 복지 할인 요금 여부 등의 조건을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한전 앱의 사용기간 설정은 1개월 기준으로 시작 일만 지정하면 자동으로 1개월로 계산이 됩니다. 

이것도 좀 그렇더군요 난 예를 들어 8월1일부터 8월 7일까지만 알고 싶은데 무조건 1개월로 계산해 버리니 7일까지 쓴 사용량을 알고 싶은데 말이죠.

▼ 조건을 다 설정 하셨다면 "계산"을 눌러 결과를 보시면 됩니다. 전 예상 금액이 52,300원이 나오네요. 물론 누진세가 포함이 안된 것 같으니 우선은 안심이 되는데 이게 정확한 금액이 아니니 좀 그렇네요.


▼ 계산 후 하단의 "계산내역보가"를 누르시면 청구 금액 내역을 좀 더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 전기요금 계산 내역 부분에는 전력량 요금 내역이 1단계 2단계 이렇게 단계별로 계산 내역을 보여주더군요. 

▼ 아래는 주택용 저압과 고압의 기본 요금 단계별 전기요금표 입니다. 참고 하세요. 

어쨌든 오늘 물음의 답은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는 안되며 예상 요금만 조회가 가능하다 라는 것과 또 관리비 목록에 전기요금이 포함된 아파트나 오피스텔 거주자 분들은 스마트 한전을 깔았다면 삭제 하시기 바랍니다. 왜? 이런 분들에게는 아쉽게도 무용지물이거든요. 개선해 주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