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몇 가지 활용법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7. 8. 6. 06:20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많이 사용하는 작업표시줄 이지만 모르고 계시는 작업표시줄 활용방법에 대해 몇가지 알아 보려 합니다. 윈도우10의 작업표시줄 활용법은 아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대부분 모르고 사용을 안하시는 기능들이 있어 간단하게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몇 가지 활용법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려 합니다. 작업표시줄은 그냥 일반적으로 내가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의 목록이 나열되어 있는 곳으로만 생각 하시는데요. 아주 많은 다양한 기능들이 작업표시줄에 숨어 있답니다. 그런 시작해 볼까요.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몇 가지 활용법

▼첫번째로 작업표시줄에 응용 프로그램등의 아이콘을 등록하는 방법

작업표시줄에 프로그램들의 아이콘을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윈도우키를 누른 후 등록하고 싶은 응용 프로그램 아이콘을 찾은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시작화면에고정"이라는걸 선택 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 버튼을 눌렀을때의 시작화면에 해당 아이콘이 등록이 됩니다. 그런 후 다시 작업표시줄에 등록 할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해 드래그로 작업표시줄에 가져다 놓게되면 작업표시줄에 해당 아이콘이 등록이 되게 됩니다.

아니면 작업표시줄에 등록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한번 실행하면 작업표시줄에 ㅎ래당 아이콘이 실행중이기 때문에 나타나게 되는데요. 여기서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셔서 "작업표시줄에 고정"을 하셔도 됩니다. 아이콘을 제거나 삭제하고 싶으면 동일하게 우클릭 후 "작업표시줄에서 제거"를 선택하면 됩니다.

▼ 두번째로 작업 표시줄 응용 프로그램 여러개의 새 창 빨리 여는 방법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시작과 동시에 같은 프로그램의 새창을 여러개 열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인터넷 창을 여러개 연다든지 등이 있겠죠. 윈도우에선 이럴때 쓰라고 아주 좋은 단축 기능이 있는데요. 그럴땐 여러개를 열고자하는 아이콘 위에서 시프트키를 누른 상태에서 해당 아이콘을 클릭만 하면 바로바로 새 창이 열리게 됩니다. 

아래는 엑셀아이콘 위에서 위의 방법을 이용해 연달아 다섯번 클릭후 모습입니다. 엑셀의 새 창이 5개가 열려 있는 모습을 확인이 되죠? 급할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에요.

▼ 세번째로 응용 프로그램의 최근 사용 목록을 확인하는 방법 입니다.

응용 프로그램들의 최근 사용 목록을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 합니다. 크롬이나 인터넷익스플로러, 엣지 파일탐색기 등 작업표시줄의 등록해둔 아이콘 위에서 우클릭 하시면 아래의 좌측 이미지처럼 최근 사용 목록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원하는 목록을 추후에도 목록이 밀려도 계속 보이게 하고 싶으시면 해당 목록 위에서 우클릭하시면 "이 목록에 고정" "이 목록에 저거" 메뉴로 고정과 제거를 하실 수 있습니다. 고정만 원하실 경우 우측의 이미지처럼 바로 클립포인트를 눌러 고정해 주시면 됩니다. 

▼ 네번째로 작업표시줄의 등록 아이콘들을 단축 아이콘 활용해서 실행하는 방법 입니다.

전 저렇게 여러개를 등록해 두진 않는데요. 간혹 다른 사람들의 컴퓨터를 보게되면 10개가 넘게 등록되어 있는 사람도 많더군요. 마우스로 눌러 실행해도 되지만 단축키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윈도우키를 누른 상태에서 가장 좌측부터 1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도우키를 누른 상태에서 등록되어 있는 해당 순서 번호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실행이 됩니다. 간단하죠. 

▼ 다섯번째로 작업 표시줄 숨기는 방법과  작업표시줄의 자리 이동

바탕화면의 활용 방법과 개인적인 스타일과 성격에 따라 작업표시줄을 숨겨 버리거나 자리를 변경하는 분들도 제법 있더군요. 모르시는 분들은 참고해서 활용해 보시면 될거 같아요. 

작업표시줄 위에서 우클릭 하셔서 나타난 메뉴에서 "작업표시줄 설정"으로 이동해 줍니다.

그럼 나타난 작업표시줄 설정 창에서 데스크탑 모드에서와 태블릿 모드에서의 작업표시줄 자동 숨기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끔을 켬으로 변경해주시면 평상시에는 작업표시줄이 보이지 않으며 마우스를 작업표시줄이 있던 자리에 가져가면 작업표시줄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떻게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몇 가지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 잘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또 다른 윈도우10 팁이 생각나면 올려 두도록 할게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