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화과의 효능과 부작용 및 무화과 제철 시기

health/ health

by 친절한박팀장 2017. 8. 13. 05:34

본문

반응형

검색 사이트를 통해 요즘 제철 과일이 어떤 것이 있을까 하고 검색해 봤는데 "무화과"가 검색이 되더군요. 무화과의 제철은 8월에서 11월 까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지금이 제철인 무화과의 효능과 부작용 및 무화과 제철 시기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주는 무화과(無花果)는 한자 풀이로 해보면 간단하죠 뜻이 꽃이 없는 과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사실은 뽕나무과의 나무에서 자라는 열매로 꽃이 없는 것이 아니라 꽃을 열매 속에 감추고 있다고 하는 것이 맞을지도 모르겠네요. 

무화과와 잘 어울리는 것은 돼지고기와 같은 육류인데요. 단백질의 분해 효소인 피신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고기를 먹고 난 후에 디저트로 드시면 아주 좋을거 같네요.

먹는 요리법으로는 다양하게 요리를 해서 먹기도 하며, 생으로 먹기도 하며, 말려서 먹거나 케잌과 같은 빵과도 잘 어울리는 과일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남 영암에서 거의 대부분을 생산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경남 지역에서도 많이 생산된다고 합니다.  

무화과는 요즘부터가 제철인데요. 11월까지 오랫동안 출하가 되는 열매라 예전과 다르게 마트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 합니다. 무화과는 우리 몸을 이롭게 해주는 꽤 많은 효능을 가진 열매인데요. 이번 글에서 무화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한번 같이 알아봐요.

무화과의 구입 요령은 갈라진 부분이 건조 되지 않고 열매의 적갈색이 전체적으로 균일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관온도는 1~5℃가 좋으며, 무화과는 장기간 보관하기 어려워 주로 생으로 먹지 않으면 말리거나 잼으로 만들어 먹게 됩니다. 통상적인 보관기간은 5일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 무화과의 효능 및 무화과 제철 시기 

▶무화과는 또 소화를 촉진해 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육류나 단배질 음식을 많이 드신 날은 디저트로 무화가를 드셔 보세요.

무화과에 있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이 많이 들어있어서 식사 후 속이 답답해 소화가 잘 안될 때 드시면 소화를 촉진시켜 답답함을 없애 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또 무화과는 피신 이외에 섬유질과 펙틴이 풍부하여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서 변비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제철에 먹는 무화과는 달콤함이 입안에서 사르르 녹아 버리는데요. 무화과는 사실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주 오래전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어 "여왕의과일"이라고도 불리우는데요. 

다양한 종류의 폴리페놀이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클레오파트라처럼 꾸준히 무화과를 먹게 되면 각종 폴리페놀이 우리 몸속의 불필요한 활성 산소를 없애 주게되어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아주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화과는 항암작용도 하는데요. 열매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고 또 벤즈알데히드라는 성분 또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무화과는 당뇨에도 좋은 효능을 보여주는데요. 당뇨는 평소에 관리를 잘 하셔야 하는 쉽고도 어려운 질병이죠. 단요에 좋은 과일이나 채소들이 많지만 무화과도 많이들 권하는 열매인데요. 

저희 아버지도 당뇨이신데 무화과 철이되면 무화과를 꼭 챙겨 드시거든요. 무화과에는 당 수치를 낮춰주는 클로로겐산이 있어서라고 합니다. 

▶우리 눈에도 좋은 무화과는 베타카로틴이 들어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게되어 야맹증을 예방하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에게 좋은 무화과는 자궁 내의 많은 질병을 예방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의 염증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해 주는데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 있습니다. 또 여성호르몬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폐경기 여성들의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 다이어트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폴리페놀 참 많은 효능을 불러 일으키는 성분이군요. 폴리페놀이 체내의 중성지방을 분해하는 것은 물론 몸에 저장되는 것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도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하지만 당성분이 있어 많이 드시면 안되니 주의 하셔서 드세요. 

▶ 무화과는 해독작용 효능도 있는데요. 몸속에 노폐물등이 쌓이게 되면 몸 속에 독소들이 생겨 피부 트러블은 물론이고 많은 질병의 기본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무화과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고 뮤신성분이 몸속의 독소와 노폐물등을 우리 몸 밖으로 내보내 주는데 많은 기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무화과의 부작용 

많은 효능을 지닌 무화과는 적당량을 먹어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너무 맛있다고 많이 드시게되면 탈이나죠 설사를 하게 됩니다. 당 또한 높아 말린 무화과나 잼으로 만든 무화과 너무 많이 드시면 당뇨나 충치 등을 유발 할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적당히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