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타민D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들

health/ health

by 친절한박팀장 2017. 9. 23. 18:23

본문

반응형

오늘은 제가 요즘 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들이 보이는 것 같아서 이번 글에서 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여러가지 증상들에 대해서 함께 알아 볼까 합니다. 

완연한 봄과 햇볕이 뜨거운 여름철 보다 오히려 가을이나 겨울에 비타민D 부족 현상을 보이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이유가 날씨가 추워지니까 따뜻한 실내에만 있어서 그런지 햇볕을 못 보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대부분 비타민D는 햇볕을 통해서 얻어지게 된다고 하죠. 그렇다고 너무 햇볕이 뜨거운 시간대나 오랜시간 햇볕에 노출이 된다면 그 또한 좋지 않을 수 있어요. 장시간 햇볕에 노출이 된다면 우리 피부의 노화가 빨리 진행되어 여러가지 질병이 생길 수도 있으니 장시간 햇볕에 노출이 될 때에는 선크림 등을 바르는게 좋겠죠.  

이렇듯 대부분 햇볕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비타민D인데요. 비타민D가 부족하면 대표적으로 비만과 당뇨 심장병과 골다공증, 퇴행성 관절염 같은 질병의 발생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 그럼 정답은 아니지만 비타민D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몇 가지만 알고 가도록 합시다.

비타민D 결핍의 대표적인 증상은

▼ 피로함을 많이 느낀다. 

비카민D 거의 대부분을 햇볕을 통해 얻게 되는데요. 야외에서 일하는 직업군을 제외하면 요즘 현대인들 대부분은 햇볕이 있는 야외보단 콘크리트 안의 실내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대부분 일거에요. 햇볕을 제대로 받지 못해 특별한 이유 없이 피로함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이제 날씨도 싸늘해지지만 그렇다고 너무 실내에 있지 말고 햇볕이 따스한 점심 시간엔  일부러 한 20분 정도는 햇볕을 받는 습관을 들이게 좋을 것 같아요. 

▼골다공증

주로 나이대가 있는 50대 이후에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 골다공증인데요. 골다공증은 우리가 알고 있듯이 골밀도가 낮아져 작은 충격에도 쉽게 뼈가 다치게되는 질병이죠. 칼슘도 많이 섭취를 해야겠지만 비타민D 역시 부족하게 되면 골감소증이 골다공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생길 수도 있다. 

불면증은 비타민D 부족 외에도 여러가지 이유로 생길 수 있는 증상인데요. 대부분 과도한 스트레스가 불면증에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타민D가 부족해도 불면증에 힘들어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체중이 늘어나 비만 위험이 높아진다.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인슐린 작용이 원활하지 못하게되어 이로 인해 복부 비만의 위험이 높아지며 지방량이 늘어나면 햇볕을 똑같이 받더라도 생성되는 비타민D가 적을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체중이 더 늘어나게되고 악순환이 되는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니 체중관리에 신경을 쓰셔야겠죠. 

▼우울함과 편두통으로 고생 할 수 있다.

비타민D 부족하면 우울증에도 취약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세로토닌의 합성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얼려져 있는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우울함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D가 부족해 편두통에 시달릴 수도 있는데요. 이렇듯 비타민D는 뇌혈관과 신경전달 물질에도 관여를 하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편두통이 올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에서 본 비타민D 부족하면 나타나는 여러가지 증상들을 보셨는데요. 제가 의사가 아니라 많이 알려져 있는 일부 증상들입니다.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햇볕을 볼 수 있는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은것 같아요. 

학생들은 등 하교 점심시간 체육시간 정도일테고 , 직장인들은 출.퇴근 길이나 점심시간 정도일테지만 잦은 야근으로 퇴근에 햇볕을 본다는 것은 힘들겠죠.  

이렇듯 햇볕을 통해 대부분이 생성이 되는 비타민D가 부족해 여러가지 질병들로 이어지는 살례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밑에 사진의 여성처럼 멋지게 요트 위에서 일광욕은 할 수 없지만 비타민D 결핍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짬짬이 시간 나실 때마다 햇볕을 받을 수 있도록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길게도 말고 하루 20분정도만 제대로 햇볕을 받으셔도 충분하다고 하니 어렵지 않은데 이게 힘드네요. 그 외에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통해 흡수하거나 영양제를 먹어 섭취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 짧게 비타민D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 보았네요. 저도 요즘 체중이 불고 사무실안에만 있어 그런지 피로함도 느끼고해서 한번 겸사겸사 알아보았어요. 참고 용으로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