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누룽지 칼로리와 효능 한번 알아 봅시다.

health/ health

by 친절한박팀장 2017. 10. 18. 22:06

본문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한동안 뜸 했던 건강 관련 글을 써보려 합니다. 어제 어머니가 오랫만에 전기밥솥을 이용해 정말 오랫만에 집에서 누룽지를 해 먹었는데요. 옛날 생각도 나고 바삭바삭 하니 정말 맛있게 먹었어요.

예전엔 압력밥솥을 주로 이용 할 땐 종종 누룽지와 숭늉을해서 주셨던 기억이 있는데 요즘은 전기밥솥으로 바뀌고 난 후는 집에서는 거의 해서 먹지 못하는 것 같아요. 

누룽지를요 하긴 마트에가면 누룽지도 간편하게 포장 된 제품들이 많이 나와는 있지만 집에서 해서 먹는 누룽지보다는 맛이 못하거든요. 어제 누룽지를 먹다 갑자기 생각나서 정리한 글인데요. 누룽지의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서 같이 한번 알아 보도록 해요. 

■누룽지 칼로리와 효능 한번 알아 봅시다.

누룽지의 최대의 장점은 만들기가 쉽고 보관이 용이 하며, 들고 다니기가 나름 편한 식품 중에 하나인데요. 제가 아는 여성분은 백에 비닐봉지에 누룽지를 넣어 다니며 다이어트 음식으로 이용하는 여성분도 보기도 했거든요.

그리고 ​​누룽지​는 열을 가해 바삭 구워진 식품이라 쌀보다도 수분 함유량이 적어 변질도 잘 되지 않아 보관 기간이 긴 것 또한 장점입니다.  

우선 누룽지의 칼로리에 대해 짚어보고 넘어가도록 해요. 누룽지의 칼로리는 알려지기로는 약230Kcal 정도라고는 하나 정확한 양의 기준을 찾지 못했습니다. 큰 전기밥솥 바닥을 이용해 누룽지를 만들 경우 밥 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약 300Kcal 정도 보면 된다고 하네요.

많이 먹으면 밥 보다 높은 칼로리를 먹게 되는 것이니 누룽지라고 만만하게 보지 마시고 적당히 드셔야 합니다. 적당량을 먹는다면 직장인아 학생 등 아침 시간이 바쁜 이들에게는 좋은 아침 식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위에 부담이 덜 가기 때문에 간단한 식사 대용으로 괜찮은 것 같아요.

▼ 누룽지 칼로리와 효능 한번 알아 봅시다. - 뇌 혈관 질환 예방과 두뇌 발달에 좋다.

누룽지는 만들 때부터 냄새가 너무 고소하고 좋은데요. 누룽지를 끓여 물처럼 마셔도 구수하고 맛있기는 하나 뇌와 두뇌를 생각한다면 내 한 턱 아끼지 말고 두뇌 발달을 위해 씹어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누룽지를 씹어 먹게 되면  턱을 자연스레 이용하게 되고 씹는 과정에서 오는 자극으로 인해 뇌에 자극을 주게 되므로 기억력 향상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뇌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누룽지에는 많은 양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뇌 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 누룽지 칼로리와 효능 한번 알아 봅시다. - 면역력 강화

누룽지에는 만드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탄소 함유량이 많아 면역력을 강화시킬 뿐 아니라 우리 몸 속에 있는 유해한 성분들까지 해독 시켜주는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바삭 마른게 맛만 좋은게 아니군요,

▼ 누룽지 칼로리와 효능 한번 알아 봅시다. - 숙취 해소와 간 기능 회복

누룽지를 만들면 의례 같이 만들어 먹게 된느 것이 숭늉인데요. 숭늉에는 소화를 도와주는 아미노산과 당질, 식이섬유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숙취해소와 간 기능 강화에도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회식 뒷 날에는 뜨끈한 누룽지 탕으로 속을 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누룽지 칼로리와 효능 한번 알아 봅시다. - 위장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어렸을 때 할머니집에 갔을 때 체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그 때 할머니가 숭늉을 따뜻하게 데워 주셨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와 생각하니 그게 이유가 있던 것이더군요. 누룽지와 숭늉에는 소화에 도움을 주는 탄수화물 종류인 단당류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불량과 위장 기능을 개선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 누룽지 칼로리와 효능 한번 알아 봅시다. -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겉으로 보기엔 바삭 말라 보이지만 누룽지도 탄수화물이라 먹으면 포만감이 밥과 같이 오래 지속 되는 식품입니다.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 야밤에 진짜 무엇인가 먹고 싶을 때 누룽지 한입 드시면 식욕을 억제 할 수 있겠죠. 

특히 현미밥으로 누룽지를 만들면 현미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 할 수 있어서 균형 있는 영양 공급을 함으로써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