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 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 할 수 없습니다. 해결 방법 - mbr gpt 변환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8. 5. 28. 23:12

본문

반응형

오늘은 간혹 윈도우10 재설치나 3TB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새로 사서 장착 한 경우 용량 인식이 제대로 안되거나 하는 분들이 계세요. 특히 윈도우 재설치 도중 처음으로 이 멘트 박스를 보게 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러면 정말 카오스에 빠지죠. 

바로  "이 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 할 수 없습니다."로 시작해서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다 GPT에만 설치가 가능하다라는 팝업 창을 보게 되면 당황스러우실 거에요.

어제 늦은 밤에 예전에 조립 의뢰를 하셨던 분이 친구 컴퓨터가 윈도우7이 설치되어 있었는데 그 컴퓨터에 윈도우10을 설치하려고 하니 위와 같은 상황이다 해결 할 수 없느냐?는 질문을 주시더군요. 

그래서 오늘 전화로 알려 드리고 블로그에도 이렇게 포스팅 해둡니다. 이 경우는 윈도우7을 쓰다가 윈도우10으로 재 설치 하는 분들이 많이 겪는데요. "mbr-gpt 변환" 방법으로 검색해 보시면 쉽게 검색이 가능하지만 저의 블로그를 자주 보시는 분들을 위해 올려 두기로 했습니다. 


▼ 윈도우 설치 도중에도 얼마든지 명령프롬프트 창을 열어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과정에서 "Shift+F10"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전 예문을 삼기 위해 윈도우에서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것입니다. 명령프롬프트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diskpart"라고 입력 후 엔터를 하시면 됩니다. 

 

▼ 그런 후 "list disk"를 입력 후 엔터 하시면 현재 자신의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디스크 목록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자신이 GPT방식으로 변환 하고 싶은 디스크의 디스크 이름을 기억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이름이 디스크로 되어 있기 때문에 용량으로 구분 하시면 비교적 쉽습니다. 전 예를 들어 디스크 0번을 mbr에서 gpt로 변환해 보겠습니다.

▼ mbr 에서 gpt로 변환 할 디스크 번호가 0번이니 저는 "sel disk 0" 입력 후 엔터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0 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 라고 알려 줍니다. 

▼ 이제 선택한 디스크 0번을 정리해주는 과정입니다. "clean"이라고 입력 후 엔터를 하면 디스크 정리를 했다고 알려 줍니다. 

▼ 그리고 이제 선택한 디스크 0번을 정리 과정을 거친 후 mbr에서 gpt 로 변환해 주는 단게인데요. 명령어는 "convert gpt"라고 입력 후 엔터를 하면 선택한 디스크가 GPT형식으로 변환되었다고 알려 줍니다. 

▼ 그런 후 확인을 위해 다시 "list disk"를 해봅니다. 그러면 디스크 0번에 "*"가 Gpt 밑에 생겨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없으면 mbr형식 있으면 gpt형식인 것이죠.

▼ 이제 모두 제대로 되었으니 "exit"한 후 윈도우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 mbr로 변환 하고 싶은 분들은 모든 과정 똑같고 "convert mbr" 이 단계만 다르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