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indows10 1903 모든 Ryzen의 성능 향상을 가져다 줄 것

hardware/하드웨어정보

by 친절한박팀장 2019. 6. 15. 18:39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AMD Ryzen 때문에 시스템 구성을 그 동안 미뤄오면 존버하신 분들이 기분이 좋아 지시고 있는데요. 저도 출시되면 변경해 볼까 생각 중입니다. 아직도 충분 하지만요. 그건 그렇고 이번에 ryzen cpu도 괜찮게 나오는 것 같은데 또 마이크로소프의 여기에 기름을 부어 주네요. 

그도 그럴 것이 이번에 2019 windows10 1903 5월 업데이트 만으로 ryzen의 성능 향상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기존의 ryzen 1세대, 2세대 cpu로 구성되어 있는 PC를 가진 분들 마저 여러 후기나 커뮤니티 등을 통해 성능이 향상되었다 게임 프레임이 올라가고 안정적이 되었다며 amd 유저들의 가슴을 한층 달아 오르게 만들고 있죠. 

하지만 이번에 공개 된 ZEN2의 벤치마크 결과들은 아직 1903 업데이트가 적용이 되지 않은 것으로 정작 출시가 되면 또 어떻게 달라질지 그 성능은 또 얼마나 좋을지 궁금증과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1903 업데이트로 윈도우10에서 CCX를 최적화 되어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는 현재까지는 모든 Ryzen CPU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AMD

그 동안 Windows 스케쥴러는 Ryzen CPU에 대한 문제 아닌 문제가 있었는데요. 이 문제도 이번 1903 5월 업데이트로 안정적인 스케쥴러의 최적화가 이뤄진 것으로 보이며 어느 정도의 성능 향상을 가져 온 것으로 보여집니다. 

라이젠의 코어 콤플렉스(CCX) 구조는 여러 개의 다이까지 함께 연결하는 라이젠 프로세서의 구조 상 기존의 스케줄러에서는 조금은 버거워 보였는데요. 두 개의 CCX로 나뉘어져 있는 zen cpu의 구조 상 예를 들면 4코어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구동시에 기존의 스케쥴러에서는 2코어씩 나누어 스레드를 클럭업 해 제 성능을 발휘 못했다면 이제는 하나의 CCX에서 4코어를 모두 사용해 게임 성능 상에서는 어느 정도의 성능 향상을 맛 볼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출처 : AMD

이번 업데이트는 여러 블로그나 커뮤니티 후기 등을 보더라도 예전의 1세대와 현재의 2세대 그리고 앞으로 나올 라이젠 3000 시리즈 에서도 적용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앞으로 나올 라이젠 3000 시리즈에서는 또 어떠한 결과를 가져 올지 관심이 가네요. zen2 출시 후 몇 번의 칩셋 패치와 윈도우 패치가 이루어지겠지만 말이죠.

▼ 아래는 여러 가지 후기들 중 하나의 입니다. 보편적으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커뮤니티의 글에서 말하는 테스트 컴퓨터의 스펙은 CPU : 라이젠 5 2600 (순정), VGA : GTX1080 Ti, RAM : 3000MHz 오버 클럭, 윈도우 전원 설정-'고성능' 시스템 구성에서 윈도우10 1809버전과 1903버전의 변화를 표로 구성한 듯 합니다. 

딱 봐도 1809 버전 보다 1903 버전에서 차이점이 눈에 보이는데요. 먼저 3D Mark에서 그래픽 성능 스코어 부분인 graphics과 CPU 성능 부분인 physics 부분에서는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CPU와 그래픽의 복합적인 연계 성능 지표로 게임 성능을 알 수 있는 "combined score"가 "6,909"에서 "8,376"으로 크게 상승한 것이 눈에 띄네요.  

앞으로 라이젠 3000 시리즈 출시 후에도 이번 1903 버전의 스케쥴러가 AMD ryzen의 성능에 힘을 실어 줄지 관심이 갑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기능들의 부분에서는 업데이트가 성능에 차이를 느낄 만큼 와 닿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에서는 확실히 성능 향상을 보여주는 것 같다는 것이 주변 지인들과 커뮤니티나 블로그들을 보더라도 알 수 있었습니다. 

출처 : 라이젠 파트너스 카페

출처 : 라이젠 파트너스 카페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