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루스택3 앱플레이어 VT 설정하는 방법

software/GAME 정보

by 친절한박팀장 2017. 8. 7. 20:15

본문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요즘 많이들 사용하시는 모바일 게임을 PC로 즐기실 때 사용하는 앱플레이어를 사용 할 때 좀 더 렉이없고 부르럽게 모바일 게임을 즐기고 싶을 실때 사용하게되는 앱플레이어의 설정 중에 VT, 또는 VT-d 설정이라고 부르는 vt설정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까해요.

모든 앱플레이어도 vt 설정은 동일하니 참고해서 사용하면 될거 같아요. 제가 주로 사용하는 앱플레이어는 블루스택3 앱플레이어 입니다. 프로그램이 무겁다 말씀들을 많이 하시는데 요즘 최신 PC들이나 저 사양의 PC들이 사용하기에 그리 무거운 앱플레이어는 아닙니다. 개개인의 만족도가 다르니 자신에게 맞는 앱플레어를 사용하면 될 거 같아요.

최신 PC의 경우는 대부분 자동으로 활성화 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간혹 어떠한 경우에 의해서 비활성화 되어있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럴때 게임을 할때 간혹 VT설정이 활성화되지 않아 버벅이거나 끊김 또는 팅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앱플레이어 사용시 다계정 유저들은 사양도 사양이겠지만 빠져서는 안되는 부분이 최적화라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VT 설정은 빠져서는 안되는 부분입니다. 

VT라는 것이 무엇이냐? VT-d는 가상화 기술 중 하나 인데요. 일반적으로 컴퓨터는 하나의 운영체제에 의해서 시스템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2개의 운영체제를 사용한다거나 아님 앱플레이어와 같은 전혀 다른 방식의 시스템을 좀 더 원활히 하고 싶을 때 바로 이 VT설정을 활성화해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블루스택3 앱플레이어 VT 설정하는 방법

▼ 먼저 많이들 VT설정이 활성화 되었는지 알고 싶을 때 사용한다고 하는 "SecurAble" 프로그램인데요. 용량이 매우 작고 설치시 광고나 애드웨어 같은 것이 설치 안되니 사용해서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이트는 링크해 둘게요. https://www.grc.com/securable.htm 

이 유틸리티 결과가 모두 yes라고 뜬다고 자신의 컴퓨터가 현재  VT설정이 되어 있는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VT이 가능하다고 판단돼도 모두 yes가 뜨게 됩니다.

제가 글을 작성할 때 사용하는 i3-540 CPU도 VT 지원이 가능하다고 나오네요. 영어 까막눈이라 모르겠고 글을 대충 읽어보니 64비트 운영체제에 적합한 시스템이다. 가상화 시스템의 지원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머 그런 뜻인거 같아요. 하지만 이 유틸로 모두 yes가 뜬다고 하더라고 바이오스 상에서 비활성화 되어있어서 사용이 불가능을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는 BIOS로 진입해서 VT 설정을  Enabled로 설정해 적용해 주어야 합니다. 

각 메인보드들은 제조사와 바이오스 버전에 다라서 진입하는 단축키가 다릅니다. 가장 빠르게 바이오스 진입 단축키를 확인하는 방법은 메인보드 제조사로 문의해 "내 메인보드가 XXX다 바이오스 진입 단축키가 무엇이냐?"라고 문의 하시는게 가장 빠르세요. 일반적으로 조립컴퓨터들의 메인보드 진입 단축키는 Del, ESC, F1, F2 중에 하나일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UEFI 바이오스들은 바이오스 진입 후 대부분 F7을 눌러 Advanced 모드로 변경해서 찾아 보시면 됩니다.

◈ BIOS에서 가상화 VT 설정 방법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인텔의 가상화 VT설정 방법 입니다. 블루스택3 사이트의 이미지를 사용하였습니다. 제가 메인보드 버전마다 갖고 있질 못하니 말이죠.

▶ 우선 컴퓨터 전원을 완전히 끈 후 다시 전원을 켭니다. 그런 후 메인보드 제조사 바이오스 단축키를 미리 알아 보신 후 컴퓨터가 켜질 때 단축키를 딱 ~딱~딱 눌러 주시면 진입이 가능 합니다. 한번만 누른 다든지 여러 번 연달아 누르게 되면 진입이 안되거나 비프음이 날 수 있습니다. 

▶ 구 버전의 바이오스 일경우 아래와 비슷한 바이오스 화면 같이 나타날 거에요. "Advanced BIOS Features"나 또는 "Configuration" 부분 혹은 "CPU Configuration",  "BIOS Features"설정으로 진입하세요. 바이오스 마다 VT 설정이 있는 부분이 달라서요.

▶ 진입 후 "Intel Virtualization Technology"나 또는 "Virtualization Technology" 또는 " "Intel Virtual Technology" 나 "VT-d" 등의 설정 부분의 "Disabled"를 "Enabled" 변경하세요. 저도 다 기억이 안 나서 그런데요 VT 설정 부분이 있는 부분이 기억이 다 안 나네요. 

▶ 설정을 마친 후 바이오스마다 다르긴 하나 보통 F10, F4 등이 변경 사항 저장 후 종료일 거에요. 정확하지 않으신 분들은 대부분 "Exit"에 보시면 "Save &  Exit"가 있으실 거에요 멘트는 다를 수 있습니다.

설정을 저장 한 후 재부팅이 되면서 설정 값이 적용이 됩니다. 이렇게 가상화 설정인 VT 설정의 적용이 완료가 됩니다. 급하게 하지 마시고 천천히 해보세요. 



다른 설정은 잘못 건들면 부팅이 안되는 설정도 있으니 조심하시구요. 못하겠다 싶으신 분들은 제조사에 한번 문의 해 보세요. 잘 가르켜 줍니다. 대부분은요.ㅎㅎ 아래는 다양한 바이오스 화면들의 예 입니다.

◆ AMD VT 설정 간단 설명 -최신 메인보드 버전은 확인을 못했습니다.

▶ 바이오스 진입  ▷Advanced ▷ CPU Configuration ▷ SVM (Enabled로 변경) 

▶ 바이오스 진입 ▷configuration ▷SVM support (Disabled>Enabled로 변경)

▶ 바이오스 진입 ▷system configuration ▷ Virtualization (Disabled>Enabled로 변경)

▶ 바이오스 진입 ▷ Advanced ▷ AMD-V  (Disabled>Enabled로 변경)

▶ 바이오스 진입▷cpu configuration ▷Advanced BIOS Features ▷Virtualization (Disabled>Enabled로 변경)

보드 별 설정 메뉴 항목들이 다릅니다. 모든 사항은 변경 후 변경사항 저장 후 완료 그리고 재부팅 해야 적용이 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블루스택3 앱플레이어 VT 설정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AMD도 VT 관련 설정이 있는걸로 아는데 AMD 메인보드 시스템이 없어서 기억이 잘 안나네요. 추후 라이젠3 보조컴이라도 맞추면 그때 추가해서 올리도록 해볼게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