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300만원 되려면 연봉 얼마가 되어야 할까?

Wheresoever you go, go with all your heart.

오늘은 갑자기 생각이 나서 그런데요. 직장인이 월급을 300만원 받으려면 연봉이 얼마나 되어야할까? 궁금해 지더군요. 전 졸업 후 지금까지 자영업이라고 해야 하나요? 프리랜서라 그런지 감이 안오거든요, 그래서 이번 글을 준비했습니다. 가볍게 한번 읽어 주세요.

전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가끔 이런 생각을 해요. 내가 만약 다시 19살 고3으로 돌아가 지금의 2017년을 산다면 대학 수능을 볼까? 지금 생각하면 그리 공부를 잘한 편이 아니라 아마도 대학 진학을 안하고 돈을 벌었을 거에요. 

요즘 같이 아주 이름 있는 대학을 다니고 흔히 말하는 스펙을 쌓고해도 4년 후 취직하기도 힘들고 한다고해도 학자금 대출부터 갚아야하는 빚쟁이로 사회 생활을 출발하기 일수죠, 

이렇게 막막해 지는 것이 요즘 대학을 졸업하는 대한민국의 젊은 사람들의 모습이더군요. 제가 지금 19살 고 3이라면 4년 먼저 적성에 맞는 일을 찾아 돈을 모으고 남들보다 먼저 사회 생활을 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그럼 고졸 후 직장인이 되든 대학 졸업 후 직장인이 되든 마냥 궁금한 내 손에 쥐어지는 월급300만원 되려면 연봉 얼마가 되어야할까?

대기업을 다니시는 분들은 월급300만원 쉽지 않냐?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을 취직해 월급 300만원이 아닌 연봉3000만원이 되기까지도 제법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연봉이 3000만원 되기까지는 입사 후 짧게는 4년 길게는 6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남성 남성 20살에 입학과 동시에 군대를 다녀와 복학을 하고 졸업 한다 해도 빨라야 30살이 되어야 일반적으로 가능한 금액인데요. 이래서 요즘 4년제 대학교를 졸업 하는 분들이 기를 쓰고 대기업을 가려고 하거나 안정적인 공무원직을 택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싶어요.

그럼 연봉3000만원이 아닌 실수령액 월급300만원이 되려면 도대체 연봉이 얼마가 되어야 할까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 봅시다. 지금부터의 글 내용은 일반적인 것이며 각 회사들마다의 연봉 조건에 따라 달라 질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될 것 같아요. 


■실 수령액 월급300만원 되려면 연봉 얼마가 되어야할까?

▼ 오늘은 사람인의 연봉계산기를 이용해서 실 수령액 월급300만원 되려면 연봉 얼마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계산을 해볼거에요.

우선 검색사이트를 이용해 "사람인" 검색 후 메인 화면에서 아래처럼 센터 우측의 "글자수세기" 선택해서 다음 단계로 이동해 줍니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우측 메뉴들 중 "연봉계산기"를 선택해서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 연봉계산기를 선택한 모습입니다. 먼저 아래 좌측에 자신이 원하는 연봉 조건을 입력 할 수 있습니다. 연봉으로 계산할지 월급으로 계산할지와 퇴직금을 연봉에 포함 시킬지 말지의 여부 그리고 비과세액 입력 부분과 부양가족수 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비과세 부분은 다 다르니 배제하고 연봉액수와 부양가족수 만으로 일반적인 연봉 계산을 해보도록 할게요. 먼저 연봉 4000만원 정도면 실수령액이 300만우너이 되지 않을까해서 4000만원을 입력 후 토직금을 포함으로하고 부양가족수는 제가 4인 가족이라 4인 가족으로 해봤어요,

자신을 포함한 가족인원수이며 20세 이하의 자녀가 둘 있다는 가정하에 20세 이하 자녀 2명을 입력해봤습니다. 이렇게 이렇게 입력 후 "계산하기"를  눌러 보겠습니다. 

▼ 연봉 4000만원으로 계산한 실 수령액이 아래의 우측과 같이 2,808,583원으로 300만원이 채 안되는 금액이 나오더군요. 

물론 비과세 부분의 여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부양가족 수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되고 퇴직금 포함 여부에따라 또 달라지게 됩니다. 연봉 4000만원이 되어도 실 수령액 월급300만원 안된다는 것에 조금 의아해 했어요. 

▼ 실 수령액 월급300만원 되려면 연봉 얼마가 되어야할까요. 그래서 같은 입력으로 연봉을 4300만원으로 수정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난 후의 계산결과는 부양가족 4명에 20세 이하 자녀수2명 퇴직금 포함으로 한 결과 실 수령액 월급이 3,012,882원이 되어 월급이 300만원이 넘게 되더군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고용보험, 소득세, 지방세 등의 공제액 합계가 294,810원이 집계가 되더라구요, 실수령액 월급이 300만원 정도는 되어야 우리 가장들 힘이 날텐데 말이죠. 

▼ 아래는 연봉 4300만원으로 모든 조건 동일하고 퇴직금을 별도로 계산해 보았습니다. 퇴직금 포함때보다 약 24만원이 오른 3,255,173원이 되더군요. 각 자의 환경에 맞춰 결정 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 자영업 개념이라 연봉에 대해선 좀 무딘 편인데요 분기별로 정산을해서 그런데 주위 친구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연봉 올리는게 말 처럼 쉽지 않다고 하네요. 요즘 같이 물가가 오른 시기엔 연봉4000만원은 혼자 살기 딱 좋은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결혼을 하고 자식이 생기고하면 모자르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 맞벌이를 하게 된다고 하네요. 모두가 부자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네요. 힘냅시다. 



이미지 맵

친절한박팀장

hardware, 하드웨어정보, software,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 IT, 생활정보, 건강, 블로그팁,게임정보,모바일정보,앱추천

    'daily life /daily life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1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