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URL 단축 방법 활용으로 인터넷 주소 줄여보자

블로그활용법 /블로그활용법

by 친절한박팀장 2017. 11. 27. 21:36

본문

반응형

오늘은 구글 URL 단축 방법을 활용하여 인터넷 주소를 줄여주는 서비스의 사용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 볼까 합니다. 기존에 엄청나게 많은 사이트들이 인터넷 주소 즉, URL을 줄여주는 서비스를 하였는데요.

없어져 버린 것도 있고 아직 운영 중인 사이트들도 많죠,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아주 긴 인터넷 주소를 줄일 경우가 생기면 구글의 "url shortener" URL 단축 서비스를 활용하는 편인데요.

구글의 URL 단축 서비스는 제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잘 활용하고 있는 괜찮은 서비스인 것 같아요. 구글의 URL 단축서비스는 인터넷 주소의 단축 뿐 아니라 인터넷주소를 줄인 해당 웹사이트의 QR코드 생성이 가능합니다.

또 애널리틱스로 해당 URL 단축 주소의 클릭 횟수와 통계 등을 볼 수 있어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거든요. 특히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은 가끔 자료 사이트나 정보 사이트를 링크하다 보면 엄청 긴 URL 주소들이 있거든요.

그럴 때 이용하시면 편하세요. 또 트위터나 페이스북 이용 시에도 URL단축 주소가 요긴하게 이용되거든요. 그럼 간단하게 "구글 URL 단축 방법 활용으로 인터넷 주소 줄여 보자"를 주제로 시작해 볼까요.

■ 구글 URL 단축 방법 활용으로 인터넷 주소 줄여보자

▼ 우선 네*버에서는 검색이 안되는 것 같아요, 다음이나 구글에서 검색하시면 바로 검색이 되더군요. 검색어는 "구글 URL단축" 또는 "url shortener"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 그러면 구글 URL 단축 사이트인 https://goo.gl 이 검색이 되실 거에요. 정식 웹사이트 명은 "Google URL Shortener"죠 아래가 첫 화면의 모습이에요. 지속적으로 구글의 URL 단축 서비스를 이용 하실 분들은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나중에 접속 하시더라도 전에 생성했던 URL 단축주소들의 통계나 QR코드 생성 등을 빠르게 하실 수 있거든요. 

▼아래 첫 화면에서 저는 가장 최근에 올린 글인 "2018년 30살 되는 1989년생 여자연예인 누가 있을까?" 의 제 블로그 원래 주소를 구글 URL 단축 방법 활용으로 줄여보겠습니다. 

아래 URL를 단축하고 싶은 주소를 입력하시고 난 후 2번의 "SHORTEN URL"를 눌러 주시면 오리지널 URL를 단축하게 됩니다. 


▼아래 처럼 단축 URL 주소 복사 버튼 좌측의 "goo.gl/Py5YDB"라고 되어 있는 것이 원래 주소를 단축 시킨 주소가 되겠습니다. 드래그해서 복사해서 사용하셔도 되고 단축 URL 복사 버튼을 이용해 copy 하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단축 주소 안내 바로 아래에는 해당 인터넷 사이트의 첫 화면이 예시로 나타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제목과 상단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표시가 되네요. 블로그 스킨에 따라 또는 사이트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 위의 화면에서 "DONE"완료 버튼을 누르시면 창이 닫히며 아래와 같이 오리지널 인터넷 주소와 단축 된 URL 주소 그리고 클릭 현황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친구들이나 지인들에게 사이트 정보 같은 것을 보내 줄 때 줄여서 사용하는 편인데요. 블로그에도 가끔 사용하며 개인 트위터나 페이스북 링크 시에도 사용을 하는 편이에요.

▼ 그리고 클릭 현황인 All Clicks 바로 옆에 크롬을 사용한 분들이라면 익숙한 점 3개 설정 버튼이 보이실 거에요. 눌러 보시면 애널리틱스 데이터와 QR코드, 그리고 HIDE URL이라고 있어요. 

애널리틱스 데이터는 구글의 애널리틱스처럼 단축 된 URL 주소의 클릭 현황및 브라우저, 지역, 플랫폼 등의 등의 좀 더 세분화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QR코드는 말 그대로 해당 URL단축 주소를 QR코드화 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이 가능 하겠죠. 그리고 Hide URL은 단축 주소 목록에서 숨기는 기능으로 보여집니다. 

▼ 아래는 해당 단축 주소의 https://goo.gl/Py5YDB 의 QR코드화 시킨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QR코드 스캔에서 아주 빠른 스캔율을 보여 주네요. 어떤건 잘 스캔이 안되던데 말이죠. 우측은 Hide URL을 하겠냐? 말겠냐? 묻는 창의 모습이에요.00 

역시 갓글이죠. 단축 URL 주소 하나에도 애널리틱스와 QR코드 생성까지 가능하니 말이죠. 아직 모르셨던 분들은 한번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이상으로 간단하게 "구글 URL 단축 방법 활용으로 인터넷 주소 줄여보자"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