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VT(SVM Mode) 바이오스 설정 방법 (feat.asrock a320m)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8. 2. 1. 21:28

본문

반응형

간혹 AMD 라이젠 CPU를 선택해서 조립하신 분들이 "amd는 VT 가상화설정을 어떻게 하나요?" 하고 물어오시는데요. 인텔에 익숙해 있던 분들은 아무리 바이오스 화면에서 VT설정 이름을 찾으셔도 안보이거든요. amd와 인텔은 명칭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인텔에서는 BIOS 상에서 V.T (Virtualiztion) 부분을 활성화 해주게 되는데요. AMD의 바이오스 에서는 명칭은 어떻고 어떻게 설정을 하는지 함께 알아 보도록 해요. 

참고로 오늘 사용 된 메인보드는 ASROCK의 보급형 메인보드인 A320M이 사용 되었습니다. 에즈락 외에 msi, asus, 등의 메인보드에서는 접근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인텔의 경우 흔히 알고 있듯 VT라는 명칭을 찾으면 되는데요. amd는 이름이 전혀 다른게 함정입니다. amd의 가상화 설정은 SVM mode를 찾아 비활성화를 활성화 한 후 저장 후 재부팅하면 설정이 완료가 됩니다. 

1. 컴퓨터 부팅시 "DEL" 또는 "F2"등의 바이오스 진입 키를 이용해 BIOS에 진입합니다.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바이오스 진입 설정키는 다를 수 있습니다. asrock의 경우 "DEL"키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2. Advanced(고급) > CPU구성 > SVM Mode(가상화설정) - 사용안함을 사용함으로 변경 (Enabled(활성화)> F10으로 저장 후 재부팅> 완료

 

사진과 함께 좀 더 쉽게 알아보도록 하죠. 우선 바이오스 진입 후의 모습입니다. 언어설정을 전 한국어로 사용중입니다. 영어가 익숙하신 분들은 하단의 언어탭을 이용해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첫 화면에서 상단의 메뉴들 중 "고급" 영어로는 "Advanced"라고 되어 있을 거에요. 선택해 주세요.

Advanced(고급)탭에서 CPU Features(CPU구성)를 선택해 줍니다. 

그럼 CPU구성이 나오게 되는데요. 다른 것은 우선 제껴 두고 amd에서 가상화 설정을 위해선 우리가 찾던 항목이 바로 "SVM Mode"입니다.

기본적으로 한번도 손을 데지 않았다면 "사용안함" 또는 영문으로 "Disabled"라고 비활성화 상태로 있을거에요. 이것을 "사용함" 또는 "Enabled"로 변경해 주세요.

변경은 아래와 같이 사용안함 부분을 마우스 또는 키보드로 엔터를 치시면 변경할 항목 선택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SVM Mode를 활성화 시켰다면 "F10"를 누른 후 저장하시고 재부팅하시면 완료가 됩니다.  

▼ 완료 후 윈도우 상에서 작업관리자의 성능 부분에 CPU탭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가상화가 사용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어때요? 생각보다 간단하죠. 간단한데 막상 글로 쓰면 또 길어지네요 ㅎㅎ,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그나저나 그래픽카드 가격은 언제쯤 제자리를 찾으려는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