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컴퓨터 구매시 알아야할것.

Wheresoever you go, go with all your heart.
컴퓨터 비싸다고 다 좋을까?.

친절한박팀장입니다.

이제 많은 분들이 노트북은 몰라도 데스크탑은 브랜드피씨보단 조립식컴퓨터를 선호하거나 구매를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아무래도 가격대 성능비 흔히 말하는 가성비로는 조립컴퓨터가 "갑"이니까요. 

이번글은 무수히 많은 조립관련글이나 카페,블로그등의 홍수 속에 커스터마이징PC다, 튜닝피씨다,딱보면 내가 살려던 피씨와 사양은 같은거 같은데 가격이 천차만별이죠. 

여기서 첫 구매하시는 초보나 컴알못 님들은 잠깐 고민합니다.사양은 같은데 금액이 높은게 있다?. 높은게 좋은걸까? 싼건 부품이 이상한가 ? 많은 고민들을 하시게 될꺼에요.

그래서 어떻게 내가 조립컴퓨터를 구매하는데있어 잡아 놓았던 예산안에서 최대한의 성능비로 가성비 좋은 피씨를 구매할수 있는지간단한 팁아닌 팁들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여기서, 조립프로들이나 난 잘아는데 하시는분들은 그냥 뒤로가기 하시면 되세요.

위와 같은 pc를 꾸미시려면 허덜덜하십니다.

첫번째 - 구매전 용도를 생각하라.

흔히들 컴퓨터 구매용도나 여러사이트에서의 분류를보면 사무용/학습용/그래픽작업용/게임용 등으로 분류가 되어져있습니다.

1.사무용은 대부분의 사무실이나 회사에서의 문서작업과 웹서핑 등이 주 목적이 되는 피씨입니다.요즘 사무용PC는 용량보단 처리속도와 빠르기에 핵심을 맞추십니다. 

SSD,CPU,RAM을 주포인트로문의 주시고 견젹을 진행하십니다. 보통 펜티엄급의 CPU와 4G정도의 메모리 그리고 120G의SSD가 기본구성입니다.

2.학습용은 사무용과 크게 차이는 없으나 학습하는 사람의 사용스타일에따라 조금씩 달라질수 있습니다. 주 목적은 인터넷강의,인터넷서핑,동영상시청등이 되겠네요. 학습용은 사용자의 사용 스타일에따라 SSD와 HDD를 같이 넣은 경우와학습만을 하시는분과 게임도 함께 병행하시는 분들의 따라 CPU업글과 VGA 추가하고 안하고 차이를 보이십니다. 일반적인 학습용은 사무용과 동일하게 하셔도 무방합니다. 게임을 조금씩하는 학생이라면 i3급 cpu,GTX1050급의 그래픽을 추가장착하시면 되시겟어요.

3.그래픽작업용은 디자인적인 업무를 목적으로 하는 분들의 PC분류입니다. 보통 포토샵,일러스트,3DMAX,CAD등의 그래픽 작업이 목적입니다. 그래픽용은 아무래도 많은 이미지들과 자료들을 처리해야하기에 250G이상의 SSD와 자료 저장용으로 HDD 1TB,2TB를 같이 장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i5급 이상의 CPU와 사용자의 작업 난이도에따라 때론 높은 사양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하셔도 됩니다.

4.게임용은 구매하시는 대부분의 분들이 문의 주시는 분류입니다.게임도 2D,3D,온라인게임,패키지게임등이 있기에 자기가 하려는 게임의 권장사양을 확인해보시고 구성하거나 문의 하시면 쉽게 진행하실수 있습니다. 어떤 게임이냐에따라 달라지지만 높은 사양을 원하는 GTA5급의 게임이라면 i5,i7의 CPU와 8~16G의 램구성 ,SSD,GTX1060 정도를 권장해 드립니다.

 *조립컴퓨터 처음잡았던 구매예산을 잊지마라.

조립식컴퓨터는 누가 어떤 용도로 어떤 제조사의 부품을 조합하느냐에따라 20만원대부터 1000만원대까지 구성이 될수도 있습니다. 저희 CoolMAXPC는 친절한박팀장의 조립기본정신이 가성비가 높은 합리적인 가격의 조립품구성을 추구하는지라 아주 높은 금액대 추천은 잘하지 않는 편입니다.

위에 빨간글이 말해주듯이 처음 PC를 구매하시려 할때는 분명 구매예상금액과 컴퓨터 구매에 쓸수 잇는 금액을 대부분 정해두십니다. 하지만 주변의 권유나 인터넷의 다양한 견적들 그리고 상담시에 이렇게 하면 더 좋은데하면 팔랑귀처럼 그렇게 해주세요  이러는 분들이 꽤 있으세요.

그리고 이왕사는거 한번사서 5년넘게 써야죠 이러는분 정말 말리고 싶습니다. 5년뒤에 고장이났다 교환할 새제품이 판매가 되고있을까요?. cpu의 세대 교체주기와 어떻게 급변할지 모르는 컴퓨터 부품들입니다. 컴퓨터는 구매하고자 할때 내가 잡은 예산안에서 사용목적에따라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조립컴퓨터 부품들 정품인지 확인하라.

대부분의 조립컴퓨터 구매자분들이 확인안하시는게 이부분입니다. 모든 제품들은 대부분 정품스티커와 스티커나 없다면 모델과 핀번호 시리얼번호가있는 스티커라도 붙여져있습니다. 

구매시 제품들의 시리얼과 정품스티커등으로 확인하시면 새제품을 사용했는지 정품을 사용했는지 벌크를 사용했는지를 알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은 cpu를 포함해정품,벌크,병행수입등으로  분류가 됩니다. 

cpu를 예를 들어 보면 위 사진처럼 정품스티커가 붙은 박스패키지로 구성되어있구요. 박스안에 CPU 와 CPU쿨러,제품설명서와 cpu로고 스티커를 포함합니다. 그리고 한국 정식 수입사에서 AS기간이 3년으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트레이벌크는  박스패키지가 아닌 cpu만 큰박스에 수십개씩 들어오는 상품입니다. 정식 수입사가 아닌 특정 수입사를 통해 유통되기때문에 AS 기간이 1년입니다. 그리고 벌크 제품은 cpu만 달랑 있는 벌크 제품과 CPU+쿨러 이렇게 있는 제품으로 구성됩니다. 정품스티커나 인텔 브랜드 로고 스티커등은 없습니다. 

병행수입은 말 그대로 특정 유통사가 해외에서 제품을 들여와서 국내에서 판매하는 방식의 제품입니다. 패키지처럼 박스패키지로 cpu,쿨러 설명서 다 들어 있으나 정품스티커가 없고 AS기간은 1년입니다.유통사가 어떠한 경우로 문을 닫을시  as받을 방법은 없습니다. 가격은 정품 패키지 상품보다 벌크나 병행수입이 저렴합니다. 

cpu는 잘 고장이 안나니 구매시 벌크나 병행수입을 사는것도 가격을 줄이는 방법이긴하나 혹시라는 상황이 있으니 많은 차이가 아니라면 정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가지고 있던 부품 맞다면 최대한 재활용하기.

구매하실때 처음부터 전부 새제품을 구매를 맘먹었다면 어쩔수 없지만 가격절약을 꾀하시는 분들이라면  구형컴퓨터의 제품을 재활용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많은 부분 새제품으로 변경하지만 기존 컴퓨터의 부품이 새 컴퓨터 규격에 맞고 호환이 된다면 최대한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 컴퓨터에 ssd달려있으면 굳이 성능에 큰 차이가 없다면 새컴퓨터구매시 SSD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면 120G기가 기준으로 약 5~6만원대의 가격을 줄일수가 있습니다. 다른 부품들도 호환이 되는지 알아보시고 새컴구매시 재활용한다면 많은 금액 투자없이 새 컴퓨터를 구매하실수 있습니다. 호환문의도 가능하니 문의 주세요.

*조립컴퓨터 구성 파워를 체크하라.

가성비 구성시나 고급형 구성시 제가 가장 중점에 두는건 파워서플라이 입니다. 파워는 여러분의 집의 두꺼비집인 차단기라고 생각하시면 쉽겠습니다. 

일정한 전압을 꾸준하게 뿌려주는지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단지 가격이싸고 500W,600W니까 싼거 달아도 괜찮겠지하면 큰 오산입니다. 전압이 물결치듯 출렁이면서 내 컴퓨터로 들어간다 생각해보세요. 불안정한 전압으로 여러분의 피씨의 부품들은 수명이 단축되고 안나도 되는 고장이 발생하게되는 것입니다. 

파워를 비정격이 아닌 정격파워를 권장하는것은 돈이 많아서가 아니라 내부품들과 컴퓨터의 부품 수명을 늘린다고 생각하시면 되세요. 비정격파워로 인해 수명이 빨리 단축되고 고장나고 불안정한 전압으로 꺼짐이나 재부팅 그리고 심한경우 화재까지도 발생합니다. 

내 컴퓨터를 조금이라도 안전하고 오래쓰고 싶다면 파워엔 돈을 아끼지 마세요. 그렇다고 너무 과한 파워를 사시라는건 아닙니다. 제가 구성에 맞게 추천해 드릴께요.

언제든지 조립컴퓨터 구매시 궁금하점은 카톡 : bestpsj011 으로 전화 주시면 빠른 답변으로 친절한박팀장이 연락 드릴꺼에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지 맵

친절한박팀장

hardware, 하드웨어정보, software,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 IT, 생활정보, 건강, 블로그팁,게임정보,모바일정보,앱추천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