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세 먼지 확인하는 어플 "미세미세"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software/모바일 정보 & 앱

by 친절한박팀장 2017. 5. 10. 19:50

본문

반응형

미세 먼지 확인하는 어플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안녕하세요, 친절한박팀장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일상생활에 필요한 미세먼지 관련 어플 하나를 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저도 제가 코 쪽이 좀 민감해서 미세먼지가 많이 있고 그러면 재치기를 많이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마스크를 쓰곤 하는데 이게 여간 신경쓰이는게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미리 미세먼지 정보를 알순 없을까? 하고 정보를 찾아 다녔죠.

근데 미세먼지도 어플들이 있더라구요. 몇가지 미센먼지 관련 어플 중에 제가 선택한 것은 "미세미세" 라고 구글 스토어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선택하게 된 요인은 어플 직관적인 이미지와 미세먼지 정보가 실시간으로 한국 환경 공단에서 제공하는 정보로 정확한거 같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미세먼지 어플리케이션인 "미세미세"의 간단한 사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참고로 이 글은 저의 개인적인 관점에서 쓰여진 글이니 홍보성 글로 오해하지 않았으면해요.

● 미세먼지 어플리케이션 "미세미세" 설치 방법 및 간단한 사용법. 

▶우선 구글 스토어로 가셔서 검색란에 "미세미세" 만 치고 검색을 하셔도 메일 위에 아마 뜨실꺼에요. 미세미세를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면 되세요.

▶미세미세의 다운로드가 완료 된 후 열기를 하시면 위의 이미지의 창이 뜨세요. 위치 엑세세는 GPS 를 활용하게 된다는 말이니 허용하시면 되십니다.  


▶위치 엑세스가 허용하기를 한후 넘어가면 팝업창이 하나 떠요. 미세미세의 어플의 업데이트 내용이 간략하게 뜹니다. 간단하게 한번 일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업데이트 내용을 닫으시면 로딩을 거친후 GPS 기반으로 자신의 현재 위치의 미세먼지 상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니다. 그러면 위이미지에 보시듯이 화면 상단의 좌측과 우측에 빨간 박스친 부분이 보이시죠. 화면 좌측은 미세미세의 정보 소개와 메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 메뉴는 검색하고 싶은 지역을 검색 하는 메뉴입니다.

▶미세미세 설정 메뉴들      ▶미세미세 위치 검색 메뉴 창 모습




▶미세미세 세계보건기구 창 모습     ▶미세미세 8단계 창 모습

▶미세미세는 왜 WHO기준을 사용하는지와 미세미세의 8단계로 나누어진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오존, 이산화질소,일산화탄소,아황산가스등의 정보 표시 조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8단계 모드는 WHO 기준의 단계 표시로 미세먼지 단계 표시가 "나쁨"으로 표시되는 날이 많다고 합니다. 정보 표시 내용을 잘 읽으시고 자신의 지역과 환경 그리고 생활 패턴에 맞는 단계로 설정 하셔서 사용하시면 되시겠어요. 집안에 아기나 노약자분들이 계신분들은 필히 8댠계 모드로 설정해 사용하시는게 좋겠죠?.

▶미세미세 정보 창 모습.     ▶미세미세 예보 이미지 모습

▶미세미세 정보 메뉴는 미세미세의 설정탭에서 4단계 모드로 변경하시면 보여지게되는 4단계 정보 표시 기준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미세먼지의 예보 이미지는 안양대학교 기후에너지 환경융합연구소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사용중라고 하네요. 대기의 질을 색의 표시로 쉽게 알 수 있어요. 

▶위의 미세미세의 설정 메뉴의 모습입니다.  설정 메뉴에서는 미세미세의 상태표시를 나타나는 단계를 4단계 모드 또는 8단계 모드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손쉽게 박스친 부분의 선택을 드래그해 죄측으로 옮기시면 4단계모드. 우측으로 선택하면 8단계모드로 대기 질의 단계를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미세미세 4단계 정보표시 모드    ▶미세미세 8단계 정보표시모드

▶설정에서 4단계와 8단계 설정시 같은 시간대 같은 장소의 모습입니다. 상태 표시가 다른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세계보건기구(WHO)기준은 8단계 모드로 표시, 한국환경공단 기준은 4단계 모드라고 생각하시면 되세요. 전 세계 보건 기구 WHO 기준의 8단계 모드를 사용하는 중이에요. 단계 표시가 "매우 나쁨" 일 때는 되도록 실 외 활동을 자제해 주는게 좋겠죠. 미세먼지는 WHO가 지정한 1급 발암 물질이라고 하네요.

■ 미세먼지와 황사의 차이점

황사가 중국 내륙 내몽골 사막에서 강한 바람에 의해 높은 대기로 올라간 흙먼지가 바람을 타고 이동해 지상으로 떨어지는 자연현상인 반면, 미세먼지는 자동차ㆍ공장ㆍ가정 등에서 사용하는 화석연료 사용으로 배출된 인위적 오염물질이 주요 원인이 된다.  미세먼지에는 중금속, 유해화학물질 등이 포함돼 있어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