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랜섬웨어 관련 사이버위기 경보 "주의"로 상향 및 윈도우 8.1 이상 SMB설정 방법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7. 5. 15. 01:25

본문

반응형

랜섬웨어 관련 사이버위기 경보 "주의"로 상향 및 윈도우 8.1 이상 SMB설정 방법 

안녕하세요, 친절한박팀장입니다. 오늘이 랜섬웨어가 확산이 되느냐 마느냐하는 분기점이 되겠군요. 저도 집이나 저의 사무실 컴퓨터에는 자료보관용 하드디스크 용량이 많아 바이러스가 걸리거나 램섬웨어에 감염이되면 멸망이라 제 나름대로의 백업을 하고는 있지만 사이버위기 경고 단계가 주의 급으로 상향 조정되는 날이면 조금씩 인터넷에 모르는 사이트나 자료를 다운받기가 부담스러워지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요즘 세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라면 컴퓨터 없이는 업무나 생활이 안되는 실정이라 참 이럴때마다 힘드네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컴퓨터를 사용해야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되게 윈도우 8.1 이상 윈도우10 버전에서 SMB 설정법을 알려 드릴께요.. 아래의 올려 드린 방법을 잘 따라서 설정 해 보세요.

랜섬웨어(Ransomware)는 몸값(Ransom)란 단어와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로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들어 버리고 이를 해결하려면 다량의 금전이나 비트코인등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을 말하는 것입니다.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 스팸메일, 파일공유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자료를 받고나 메일을 열러보시기전에도 주의응 하시기 바랍니다. 

●SMB (server message block)

윈도즈 95나 윈도즈 NT 등 윈도 환경에 사용되는 파일/인쇄기 공유 프로토콜. 윈도의 통신망 설정으로서 TCP/IP 또는 NetBEUI(Net BIOS extended user interface)를 통신망 어댑터로 묶어 사용할 수 있다. 네트웨어 클라이언트와 함께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원래는 MS-Networks나 LAN 관리자 등 NetBEUI 환경에서 사용되었다. NetBEUI의 패킷은 통신망 식별자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라우터를 거쳐야만 접속될 수 있는데, SMB를 기초로 응용한다면 라우터를 뛰어넘어 연결할 수 있게 하는 프로토콜이 있다. 이것을 CIFS(common Internet file system)라고 한다. SMB (CIFS)의 장점은 표준 클라이언트 환경으로 된 윈도가 처음부터 구비된 데다,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NFS) 클라이언트나 IPr/IPd 등 유닉스 표준 응용을 사용한 경우보다 SMB를 사용한 쪽이 운용상 쉽고 간편하다는 점이다. (출처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윈도우 8.1, 윈도우 10 에서의 SMB 설정 변경 방법

▶우선 windows 검색을 이용하셔서 제어판으로 가시거나 바탕화면에 제어판을 클릭해 제어판으로 이동하세요.

▶제어판으로 오시면 많은 메뉴들중에 프로그램 제거를 클릭해 줍니다.

▶그럼 프로그램 제거 메뉴에서 위의 이미지에 보시듯이 좌측 메뉴중에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클릭합니다.

▶그러시면 windows 기능 변경설정 창이 뜰꺼에요. 여기서 화면을 조금 아래로 내리시면 "SMB 1.0/CIFS 파일 공유 지원"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초기엔 메뉴 앞의 체크 박스에 체크가 되어있으실꺼에요. 그 체크를 해제하시고 확인을 눌러서 설정을 적용해 줍니다.

그러신 후 컴퓨터를 자시 시작하여 변경된 설정을 적용을 마무리한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윈도우 7 이하 버전은 아래의 KISA 사이트의 공지대로 진행하시면 되세요.

SMB 취약점을 악용한 랜섬웨어 방지 대국민 행동 요령 사이트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