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라이젠 CPU 장착법과 기본 쿨러 장착 방법 간단 소개 (레이스 스텔스 쿨러)

hardware/간단한 소개와 리뷰

by 친절한박팀장 2017. 5. 18. 01:58

본문

반응형

●AMD 라이젠 CPU쿨러 레이스 스텔스 쿨러 장착 방법 간단 소개

안녕하세요, 친절한박팀장입니다. 오늘은 amd 라이젠 cpu와 메인보드를 구매해 가시면서 가장 많이 묻는 질문 중 하나인 "라이젠 정품 쿨러 장착 하기 어려워요?"인데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인텔 cpu 장착만큼 쉽습니다. 라고 말해드리고 싶은데요. 초보자 분들도 조금만 신경쓰시면서 하시면 무난하게 장착 가능하니 두려워 마시고 라이젠 cpu를 구매를 하신분이라면 한번 도전해 보세요. 

그래서 오늘은 라이젠 cpu 쿨러 중에 AMD 라이젠 1400 의 기본 쿨러인 레이스 스텔스 쿨러를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천천히 보시면 장착 하실 수 있으실꺼에요.

▶AMD 라이젠 1400 의 기본 쿨러인 레이스 스텔스 쿨러 입니다. 개인적으로 봤을땐 인텔의 초코파이 쿨러보단 디자인 적인 면에선 만족하고 있습니다.

1. 메인보드를 구매한 처음 장착되어 있는, 양쪽의 CPU 쿨러 가이드(검은색)를 제거한 후

2. 쿨러에 있는 4개의 나사를 후면 지지대에 고정하면 됩니다.

3. 그리고는 4핀 커넥터를 메인보드의 CPU팬 커넥터에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이것이 쿨러 장착 사용 설명인데요.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조금 난해 할수가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들로 하나하나 보면서 이해 해볼께요.

▶이번에 일반 유저분 2분과 회사 디자인 사무실에서 4대 조립 의뢰시에 사용했던 기가바이트의 GA-A320M-DS2 메인보드를 바탕으로 설명 하겠습니다. cpu 부분은 여타의 브랜드들과 동일하니 cpu소켓 부분과 장착 부분만 참고하시면 되겟습니다.

▶AMD 라이젠 1400 의 CPU 밑 면의 모습입니다. 무수히 많은 핀들이 압도적이죠. 하나라도 휘어질까 두렵기까지 합니다 ㅡ.ㅡ;;. 빨간 동그라미 친 부분을 주의 깊게 봐주시면 됩니다. cpu 소켓 장착할때 저 부분이 cpu 소켓에 끼울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CPU의 윗면에도 모서리 한군데에 골드 삼각형이 있습니다. 소켓이 장착시에 기준점이 되는 부분이니 기억하세요.

▶메인보드에 기본으로 장착되어있는 CPU 소켓 위 아래의 검정색 가이드를 동그라미 친 부분의 나사를 드라이버로 푸신 후 제거해 주시기바랍니다. 위 아래 모두 제거해 주세요. AMD 라이젠  레이스 스텔스 쿨러는 기본 가이드를 제거 해야 장착이 가능합니다.

▶메인보드 뒷면의 기본 가이드와 함께 붙어있는 지지대 역할을하는 고정 가이드는 제거하시면 안되세요. 아래의 보이시는것처럼 쿨러 장착이 가능하게 해주는 역활을 해주는 것이니 제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메인보드의 cpu 쿨러 기본 가이드를 모두 제거한 모습 입니다. 검정색 가이드가 사라지고 쿨러 장착이 가능한 체결부분이 뽕뽕뽕 하고 나타났죠 저기에 이제 cpu 장착 후 cpu 쿨러를 장착하여 고정하게됩니다.

▶그럼 먼저 CPU부터 장착해볼께요. 우선 cpu소켓 옆의 cpu 고정 레버를 올려주세요. 저걸 내린 상태에서 cpu를 장착하시면 안됩니다. 조심하세요. 반드시 레버를 올리신후 cpu를 장착 하세요. 그리고 앞써 글 윗 부분에 말씀 드린 cpu의 윗면에 골드 삼각형 기억나시죠? 그 부분이 위의 이미지의 파란색 동그라미 부분인 모서리에 조그마한 삼각형 보이시나요? 그쪽에 맞춰서 장착하셔야 합니다. 중요한 것이니 주의 하시면서 장착하세요.

AMD 라이젠 CPU 장착법과 기본 쿨러 장착 방법 간단 소개 (레이스 스텔스 쿨러)

▶ cpu를 장착하실때 cpu 아랫면의 cpu핀이 휘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자기 손가락 힘 조절이 안되시거나 떨어뜨려서 핀이 휘어지는 경우와 소켓에 끼울때 억지로 끼워 cpu 핀이 망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정말 억울하고 내손을 잘라 버리고 싶을지도 모르니 주의 또 주의 하시면서 장착하세요. cpu 소켓의 조그마한 삼각형과 cpu의 골드 삼각형 부분이 올바르게 맞춰져 장착된 모습 입니다.

▶cpu를 제대로 장착하셨다고 판단되시면 올려 놓았던 cpu 고정 레버를 다시 원래대로 내리셔서 cpu를 고정시켜 줍니다. 이 모든 과정이 문제없이 이루어지셨다면 CPU 장착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cpu 쿨러는 위와 같이 원형 부분에 달린 AMD 로고 부분이 메모리와 반대되게 위치해서 달아주시는게 가장 이상적인 모습니다.

▶그럼 이제 cpu 쿨러를 장착 해야겠죠? 그리고 cpu 쿨러 장착전엔 서멀구리스를 별도로 바르시는 분들은 쿨러 밑면의 서멀을 닦아내시고  cpu표면위에 서멀을 알맞은 양을 도포 후 바르게 펴주시면 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그냥 기본 쿨러 밑면의 발려져 나오는 서멀을 이용해서 그냥 장착하셔도 크게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cpu 쿨러 장착 하실때 처음 하시는분들이 많이 하는 실수가 4군데 고정 나사중에 한군데를 먼저 끝까지 조여 버리시느 분들이 있는데요. 그렇게되면 위와 같이 한 쪽으로 cpu 쿨러가 떠 버리게됩니다. 그러면 고정하기도 힘들고 고정나사 체결도 잘안되어서 cpu 쿨러가 장착이 안되요 하시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4군데의 고장 나사를 4군데 다 한군데 씩 조금 조금씩만 조여서 먼저 쿨러가 고정소켓 하나하나에 고정되게 자리를 잡게 하신 후 4군데의 고정나사를 순서대로 돌아가시면서 고정을 마무리 헤주시면 되세요. 고정을 하실때는 대각선 순서로 즉, X자 순서로 고정한다 생각하시면서 하세요. 드라이버를 돌리시다보면 어느순간에 딱 멈춰질때가 있습니다. 그때 더 조으시지 마시고 멈춰주시면 됩니다. 너무 힘으로 조아버리게되면 cpu가 장력에 눌려 핀의 손상이 생길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고 멈추는 순간 적당히 멈춰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cpu 장착과 라이젠의 기본쿨러인 레이스 스텔스 쿨러가 장착이 끝난 모습니다. 마지막으로 cpu Fan를 연결하시고 선 정리를 해주시면 CPU 장착과 라이젠 CPU 기본 쿨러 장착이 끝나게 됩니다. 끝까지 읽어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여기서 AMD 라이젠의 cpu 장착과 CPU 기본 쿨러 장착에 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