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에 좋은음식 베스트 9

health/ health

by 친절한박팀장 2017. 5. 22. 15:01

본문

반응형

간에 좋은음식 베스트 9

안녕하세요, 친절한박팀장입니다. 이번에 알려 드릴 내용은 간에 대한 얘기인데요. 얼마전부터 어머니께서 평소와 달리 많이 피곤해 하시는거 같아 다른 건강상의 이유는 없는데도 피로해 하시는거 같아 이리 저리 알아보다가 간기능이 저하되거나 부하가 가도 피로감을 더 느낀다고 해서 오늘은 저도 알 겸해서 간에 좋은 음식들중 대표적으로 좋은 음식 몇 가지에 대해서 알려 드릴까 합니다. 몸속에 든 장기 중에 가장 큰 사이즈를 가진 것이 간이라고 합니다. 덩치가 큰만큼 많은 일을 하는 장기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각종 유해 물질을 처리해주며 단백질과 지방등의 여러가지 대사작용을 하는 장기입니다. 

특히 지나친 음주와 흡연등을 즐기시는 분들은 간의 능력저하로 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이 많아지게됩니다. 웬만하면 담배와 술은 끊거나 줄이시는게 행복한 삶을 사는데 도움이 되겠죠. 간 기능이 저하되게되면 여러가지 형태로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지금부터 간 기능저하를 예방하고 간 건강을 지킬 수 있게 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을 소개해 드릴께요.    

저도 알아보니 간에 좋다는 음식들이 정말 많더군요. 이번 글에 언급한 음식 외에도 엄첨 많더라구요, 그래서 대표적인 음식 9가지를 추려 보았습니다.

● 간에 좋은음식 베스트 9

▶ 부추

부추는 저도 좋아하는 음식중 하나 인데요. 특히 국밥 먹을땐 이거 없으면 섭섭하죠. 특히 부추에는 여러가지 비타민과 철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어서 이런 성분들이 간을 해독하고 보호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부추의 따뜻한 성질로 인해서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화 촉진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네요. 또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어서 노화방지에도 좋다고 하니 많이들 챙겨드시기 바래요.

▶ 헛개나무

요즘 음료나 드링크도 헛개나무 관련한 제품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특히 숙취해소  음료와 드링크가 많이 보이더군요, 그 만큼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 되겠죠. 우리가 알고있는 대표적인 간기능 음식중 하나인데요. 특히 과음을 하신 후 헛개나무를 차나 음료를 마시면 숙취해소에도 도음이 된다고 합니다. 옛날부터 간이 안 좋은 사람들은 헛개나무를 약재로 사용해 약을 지어 먹곤 했다고 합니다. 효능은 간세포의 재생을 도우며 독소 해소에도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에 이상이 있을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 황달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 토마토

슈퍼푸드 중의 하나로 선택되는 토마토는 비타민 A.B,C 와 그외의 각종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간의 해독과 재생에 탁월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간에 좋은 음식중 하나인데요. 그리고 지방간 판정을 받으신 분들은 음식을 조절을 해야만 하는데요. 그런분들에게 가장 좋은 음식으로 야채와 해조류를 많이 권합니다. 토마토도 지방간에도 좋은 음식이라고하니 그리고 그냥 먹어도 맛있잖아요. 많이들 챙겨드세요.

 

▶ 마늘

마늘의 성분 중 하나인 알리신 성분의 경우 간의 해독 작용을 도울뿐만 아니라 중금속 배출에도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마늘은 또 한 우리들 음식들에 많이 들어가는 재료이기도하죠. 대표적인 건강식품중 하니이기도 합니다. 

 

▶ 구기자

구기자는 간 기능을 돕고 눈을 밝게하는 효능이 있다고하며 피로회복이나 간 기능회복에 자주 사용되는 재료인데요. 동의보감에서는 인삼, 하수오, 와 같이 3가지 상약으로 꼽을 만큼 부작용 없는 우수한 약재 중 하나라고 합니다. 구기자에는 베타인, 지잔틴과 같은 영양소들이 풍부하며 그 중에 베타인은 간에 지방을 억제하고 간세포 활성을 촉진해 간 기능 개선에 된다고 합니다. 암 유전자의 활성을 억제해서 간암치료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하네요.

▶ 민들레

민들레 중에 흰민들레의 실리마린 성분은 간 세포 손상을 치료하며 간의 독성을 중화시키는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간경화나 황달 환자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 결명자

흔히들 눈에 좋다고 알려진 결명자는 눈에도 좋지만 차가운 성질 때문에 차로 많이들 드시는데요. 차로 끓이기전에 볶아주시면 더 좋다고 합니다. 볶아주게되면 약효가 우러나는 것을 방해하는 껍질이 볶는 과정에서 균열이 생겨 약효성분이 잘 우러나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볶아주게되면 차가운 성질이 완화되니 몸이 차가우신분들은 볶아드시면 좋을거 같아요

▶ 당근

당근도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인데요. 간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는 식재료인데요. 당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간 기능 저하로 인한 간 세포들의 재생을 도우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비타민 C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간의 회복과 세포의 파괴를 막고 재생에도 도움이 되는걸로 잘 알려진 간에 좋은 식재료중 하나입니다. 많이들 챙겨 드세요.

▶ 버섯류

간에 좋은 음식 중 하나가 버섯류 인데요. 콜레스테롤을 제거와 고혈압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있죠. 버섯의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웅부하여 간의 독성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B2가 많아 알콜대사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간암의 예방과 암세포 억제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잇다고 하네요. 

저희 부모님들도 이제 나이가 있으셔서 피로해하시고 저 또한 예전처럼 똑같은 일상을 보내도 예전같지않게 피곤함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이것이 다른 장기의 문제가 없다면 간이 일을 많이해 간 피로로 인해서 피로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위에 언급 식재료 외에도 칡, 낙지, 미나리, 다슬기, 청국장 등 많은 음식과 식재료들이 있더군요. 하지만 과하면 머든 안좋으니 적당히 자주 챙겨 드셔서 간의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