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비레이크 200시리즈 칩셋 메인보드 win7 smart tool 사용법-카비레이크 윈도우7 설치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7. 4. 3. 21:37

본문

반응형

"카비레이크 윈도우7 설치 가능합니다.오늘은 MSI WIN SMART TOOL을 이용해 부팅디스크 만드는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7세대 CPU인 카비레이크가 출시된지도 이제 어느정도의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구매자분들은 구매시에 대부분이 윈도우7을 사용하고 계시던분들이라 처음 질문이 보통 "윈도우7 설치할수 있죠?" 이 질문입니다. 윈도우10이 처음 출시될당시부터 힘차게 윈도우10 만을 밀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마이크소프트는 이제 자신의 홈페이지에 가보아도 윈도우7에 대한 자료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되었습니다. 단, 정식 버전의 윈도우 7 시디키를 보유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서 윈도우7 ISO 파일을 다운로드 할수 있는 방법은 열어두고 있는 모습니다. 

더 이상 윈도우7 에 대한 서비는 안하겠단 말이되겠죠. 구형 PC들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호환문제와 성능 문제로 인해 윈도우7을 아직 많이들 선호 하십니다.

하지만 카비레이크 정도의 CPU로 셋팅되어진 조립컴퓨터를 구매하신다면 더 이상 윈도우7만을 고집하지 않으셧으면 하는게 제맘이기도 하지만 필자도 아직 작업용 PC는 윈도우7이 설치되어있는 실정이니 저의 집에 피씨는 윈도우 10을 사용중입니다. 

실상 적응만 한다면 윈도우10이 더 편함을 느낍니다. 굳이 사용하시는 프로그램들이 윈도우7 아니면 안되시는 분들은 어쩔수 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새 PC를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윈도우10 구매를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출시 초기에는 기존의 사이트들이나 시스템이 윈도우7에 대부분이 최적화 되어있다보니 바꾸기가 쉽지 않았지만 요즘은 인터넷 뱅킹 관공서등의 주요기관들도 윈도우10에서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를 보이지 않습니다. 약간씩의 문제는 있지만 사용하는데 지장을 주거나 그러진않거든요.

처음에 카비레이크와 200시리즈 메인보드 출시 당시 윈도우10만 지원한다고 한게 가장 부각되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유저들 또한 망설이거나 궁금해했구요, 아직까지도 물어보거나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B250 칩셋 과 200시리즈 모든 메인보드들에서 윈도우7이 설치가 가능하고 그러기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는지 약간의 팁을 알려 드릴께요, 필자도 카비레이크 출시후 궁금증에 카비레이크 CPU i5-7600 에 100시리즈 칩셋 메인보드 셋팅과 i5-7600에 200시리즈 칩셋보드 두셋팅을 모두 윈도우7을 설치해봤습니다. 

결론은 모두 가능했고 기본적인 드라이버 테스트와 2D,3D테스트 그리고 간단 게임테스트중에도 문제없이 가능 했습니다.  간혹 카비레이크에 200시리즈 메인보드에 윈도우7 설치시 usb가 안먹히네 윈도우 설치시 먹통이 되고 뻗는다, 설치시 usb를 읽지 못한다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정답은 정확히 usb 패치를 시킨 ISO 윈도우7 파일을 가지고 계시다면 뻗거나 usb가 안먹히거나 하는 말은 절대하지하지 않으실껍니다. 제발 끝까지 부팅디스크를 잘만들어 보시고 설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카비레이크에 200시리즈 메인보드 셋팅시엔 정식으로 지원하고 호환되는 윈도우10을 권장합니다. 변칙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정식 ISO파일이 아닌 윈도우7 지원이 가능한 USB패치가 되어있는 iso파일이라면 가능하다 입니다.

@.아래는 노멀한 일반 iso 파일을 usb 패치를 시켜주는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win7 smart tool 이란 프로그램이나 아래는 msi 제조사의 b250m 박격포 유틸리티에서 제공하는 툴이다. 

b250m의 다운로드부분의 유틸리티에서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win7 가능하단 말이 되겟다. msi뿐만 아니라 기가바이트.에즈락,아수스등의 유수의 메인보드 제조사들에게서도 win7 smart tool을 제공하고 있다. 아래의 msi win7 smart tool을 통해 패치시키는 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할께요,


http://download.msi.com/uti_exe/Smart_Tool.zip  msi 공식홈페이지의 유틸리리티 다운로드 링크 위 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다운로드 받으시고 일반적인 설치처럼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는 다 하실줄 알기에 생략하겠습니다.스카이레이크 당시 스마트 툴이아닌 최신 스마트 툴입니다.

1.설치완료후 msi tool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위의 박스가 뜹니다. 간단하게 해석하면 다음과같다.

이 유틸리티는 Intel 100/200 시리즈 및 AMD AM4 호환 Windows 7 설치 파일을 스토리지 또는 ISO 파일로 만든다. 그렇게하면 Intel 100/200 시리즈 및 AMD AM4 시리즈의 마더 보드 용 Windows 7 USB 장치 또는 SATA ODD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am4 마더보드까지 언급한거 보니 라이젠도 가능한단 말이되는건가요?. 각설하고 그냥 확인을 누릅니다.

2,WIN7 SMART TOOL 을 눌러줍니다.


3.참 참고로 먼저  WIN7 SMART TOOL 누르기전에 다운받으셧거나 가지고 계신 iso파일을 마운트 시키셔야됩니다.

전 윈도우10에서 실행한거라 ISO 파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시면 바로 탑재라고 항목이 있습니다. 탑재시키시면 별도의 드라이버에 알아서 마운트가 됩니다.

윈도우7에서도 ISO 파일위서 마우스 우클릭하시면 탑재인가 기억이 안나는데 새벽이라 비슷한 이름이있어요 못찾으시는 분들은 데몬을 설치하시고 가상드라이버에 마운트 시키셔서 하셔도 되세요.


4.마운트 시키셧으면 WIN7 SMART TOOL 누르시면 위와 같은 그림이떠요 그럼 맨위의 STEP1에서 SOURCE FOLDER 체크된대로 놔두시고  우측에 폴더 모양을 누르세요.


 

5.위 그림에서 보는것처럼 제컴엔 원래 C,D,E 드라이버만 있는데 G:드라이버에 마운트된걸 보실수 있습니다.  유저분들은 자기가 마운트 시킨 드라이버를 선택하시고 확인하시면 되세요.


6.그리고 난후 이제 부팅디스크를 만들 USB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STEP2에서 storage를 선택하신후 우측의 화살표를 눌러서 본인이 부팅디스크를 만들려고하는 usb를 선택하시면 되세요. 8G 이상의 usb메모리를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8.그러면 위에서 보듯이 또 경고 창이 뜹니다. 당신의 usb 의 데이터가 모두 지워질수 있다고 알려 줍니다. 무시하시고 예를 클릭합니다.


 

9.그럼 위의 3장의 사진처럼 경과한후 끝났다는 멘트가 뜹니다. 시간은 컴퓨터의 성능에따라서인지 메모리의 성능에 따라서인지 모르겟지만 대략 10~30분정도 걸리는거 같았습니다. 그리고 본체의 앞면의 usb 소켓보단 뒷면의 usb소켓에 꽂으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전면의 소켓은 하다가 안될때가 있드라구요 제피씨가 이상한지.


 


위의 사진은 패치전과 후의 iso 부팅디스크의 파일들의 모습니다. 1개의 폴더와 1개의 파일이 더 생긴것을 볼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라는 폴더 auto.xml 파일이 생겼네요. 

드라이버 폴더 안에는 usb3.0폴더와 또하나의 nvme폴더가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완료된후 100시리즈 200시리즈 메인보드에서 모두 윈도우7 설치가 가능했고 드라이버 잡는데도 이상없었으며 드라이버 테스트와 몇가지의 테스트시에도 이상증상이 없었습니다. 

납품한 PC에서도 아직 이렇다할 연락은  받지 못했습니다. 본인의  소유한 iso 파일이 안될때는 되도록 순정에 가까운  iso  파일을 구해보시거나 iso 파일을 바꿔가면서 제적해 보시기 바립니다.

그럼 더 이상 카비레이크에 윈도우7이 되니 안되니 하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아수스와 에즈락,기가바이트들의 홈페이지에서도 유사한 툴 유틸리티가 있으니 방법은 비슷합니다. 시간될때마다 각 제조사별로 올려 놓도록 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상 박팀장이었습니다.

▶ 에즈락 메인보드 패치 파일

aswin-Win7UsbPatcher (2).zip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