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파고는 커제의 전략을 알고 있는 것 같았다. 커제의 완패!
또 다시 한번 인간과 인공지능(AI) 간의 바둑 대결이 펼쳐 졌습니다. 약 1년 만에 다시 나타난 알파고와 세계 바둑 랭킹 1위인 커제 9단의 빅매치가 있었는데요. 경기 결과는 다시 한번 알파고의 승리로 끝이나고 말았습니다. 커제가 중국 사람이지만 사람이 AI를 누르는 장면을 기대하고 잇었는데 역시 무리인가요?. 다시 돌아온 구글의 알파고는 역시 굉장 했습니다. 경기 결과는 알파고의 한 집 반 승리로 끝이 났습니다.
구글의 AI인 AlphaGo가 첫 경기에서 세계 랭킹 1위인 커제를 이긴 것인데요. 커제는 특이한 자신만의 스타일로 게임을 풀어 나갔지만 Google의 AlphaGo를 이기기에는 역 부족이었습니다. 약 1년여만에 업그레이드를 거쳐서 알파고 2.0으로 우리에게 나타난 알파고는 더욱 더 막강해진 모습으로 등장했는데요. 커제 9단 또한 처음부터 자신만의 스타일로 경기를 진행했지만 승리하지는 못했습니다.
경기가 종반에 접어들어서도 커제 9단은 더욱 궁지에 몰리는 상황이었는데요. 결국에는 커제 9단은 집요한 대국을 펼쳤으나 알파고를 끝내는 무릎 꿇게 하지는 못했습니다.
이번 대결은 1국을 시작으로 총 3번기를 펼쳐진다고 합니다. 2국은 25일, 3국은 27일 진행되며. 제한시간은 3시간에 1분 초읽기 5회로. 제한시간만 놓고 본다면 지난 우리나라의 이세돌 9단과의 경기때보다 1시간 늘어난 것이라고 합니다. 이 말은 커제가 이세돌보단 수를 생각할 여유가 많다는 말이 됩니다. 바둑에서 수를 생각 할수 있는 시간은 아주 큰 의미를 지닌다고 합니다.
이러다가 이번 경기에서 인간이 승리를 하지 못하게 된다면 아마도 지난번 경기에서의 이세돌 9단이 알파고에게 따낸 그 1승이 인간에게 마지막 승리가 될 가능성이 매우 커지게 됩니다. 중국분들이지만 AI를 눌러 이기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아직까진 AI에게 인간의 자리를 내어주기 싫은건 저만의 생각인가요?. 알파고와 커제의 경기 결과를 보고 느낀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 입니다. 이번 대국은 네이버스포츠와 바둑TV를 통해 중계된다고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시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