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 간단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 방법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7. 5. 26. 00:05

본문

반응형

■ 초 간단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2년전에 컴퓨터를 무료조립 의뢰하셨분이 전화가와서는 포맷을 했는데 메인보드 이름을 몰라 드라이버를 못찾고있다고 방법이 없느냐고 하시길래 이분이 컴알못인걸 저는 알기에 프로그램 설치방법외에 무설치로 간단하게 메인보드 명을 확인하시는 방법을 알려드려 해결을 하셔서 혹시나 여러분 중에도 그러신 분들이 계실까봐 글을 올려 봅니다.

메인보드의 모델명을 확인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요. 흔히 많이들 사용하는 CPU-Z나 CPUID, HWMONITOR 등의 프로그램들로 확인이 가능하시지만 포맷후 드라이버 CD도 없고 확인가능한 프로그램들이 준비가 안된 경우 그리고 케이스를 열어 메인보드 명을 볼줄 모르시는 분들에겐 아주 유용한 팁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윈도우 상태에서는 무설치로 간단하게 메인보드를 모델명을 확인하는 방법이 빠르고 좋거든요, 모델명 확인후에는 제조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모델명 검색하시고 자신의 운영체제 버전에 맞는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셔서 설치하시면 메인보드 관련 드라이버는 문제없이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프로그램 설치없이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자신의 메인보드 모델명을 확인하는 방법에대해 알아볼께요. 지금 첨부한 이미지들은 윈도우 10에서의 이미지들입니다. 윈도우7에서는 사적 버튼을 누르시면 검색창이 나타나는데 거기서 "cmd" 입력후 엔터를 치시면 명령 프롬프트로 진입이 가능 하세요 이후엔 명령어 입력은 동일하니  3번째 이미지 설명 부분부터 따라하시면 되세요. 

▶ 혹시 윈도우 키 + X 누르셨는데 메뉴 목록에 "명령 프로프트" 가 나타나나지 않고 "windows powershell" 이 나타나나시는 분은 윈도우키 옆의 윈도우검색을 검색란에 "명령" 이라고만 입력하셔도 명령 프로프트가 나타납니다. 그럼 명령 프롬프트를 클릭해 실행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명령프로프트 창으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아니시면 아래의 이전에 작성한 글을 이용해 "windows powershell" 를 명령 프롬프트로 변경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windows powershell 을 "명령 프롬프트" 로 바꾸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7/04/23 - [소프트웨어/win10 & 컴퓨터 팁] - 윈도우10 RS2(레드스톤2) 명령 프롬프트 나타나게하기.


▶윈도우 키 + X 를 누르시면 명령 프롬프트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중에 아무거나 선택하셔도 확인은 가능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들오 가셨으면 "wmic baseboard get product" 를 입력후 엔터를 치시면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이 가능 하십니다. 제 블로그가 마우스 우클릭이 비활성화라 아래의 첨부파일로 올려 드립니다. 다운 받으셔서 복사 하셔서 이용하시면 되세요.

메인보드모델명확인방법.txt

▶ 제 백업용 컴퓨터로 했더니 H55 칩셋 메인보드가 뜨는군요. 오래도 사용합니다. 이상 초 간단으로 메인보드의 모델명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