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 웹사이트 속도 테스트 도구 내 웹사이트는 검색엔진 최적화 된 걸까?

블로그활용법 /블로그활용법

by 친절한박팀장 2017. 6. 5. 21:50

본문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게되면 가끔씩 내 블로그가 모방일에서 빠르게 열리는지 어느정도의 시스템상으로 친화도를 보이는제 대해서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블로그나 사이트의 모바일에서의 친화도와 속도에 대해서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간단하게 저의 블로그와 구글, 네이버와 다음을 같이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요즘 점점더 모바일과 태블릿 ,등을 통한 모바일 기기의 검색 유입량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모바일에 친화적이라면 더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 접근시 좀 더 빠르고 쾌적하게 접근할 수 있어서 블로그의 장기 체류에도 영향을 줄것이고 이것은 곧 애드센스 등의 광고 수익에도 영향을 줄 것입니다.  구글에서는 이를 간단하게 확인하고 머가 문제인지를 알려주는 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한번 이용해 보겠습니다.

그럼 구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의 모바일 친화도 테스트 사이트로 이동해 테스트 해 볼게요. 이 사이트에서는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 웹사이트 주소를 이용해 간단하게 모바일 친화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얼마나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가 검색엔진 등에 최적화 되었있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도와 속도에 중점을 두시고 테스트 하시면 될거 같아요.

- 모바일 웹사이트 속도 테스트 도구(think with Google) 이동합니다. 사이트 링크는 글 아래에 해두었습니다. 

우선 "think with Google" 즉, 사이트의 모바일 친화도 테스트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럼 측정하고 싶은 사이트나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한후 "지금 테스트하기" 눌러 주시면 됩니다. http:// 나 https:// 를 같이 입력해도되고 없이 도메인만 입력해도 됩니다.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친화도 테스를 시작하면 위와 같이 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여러가지 테스트가 이루어지며 모바일 친화도 및 모바일 속도, 데스크탑 속도와 자바스크립트 html 등 여러가지 항목을 테스트 하더군요. 사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구글의 사이트 모바일 친화도 및 모바일속도, 데스크탑속도 테스트 결과

▶네이버의 사이트 모바일 친화도 및 모바일속도, 데스크탑 속도 테스트 결과

▶다음의 사이트 모바일 친화도 및 모바일속도, 데스크탑 속도 결과

▶제가 운영하는 친절한박팀장 블로그의 모바일 친화도 및 모바일 속도, 데스크탑 속도 결과






위의 결과들은 저의 블로그를 포함한 메이저 사이트 3군데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구글을 제외한 나머지 국내 사이트의 결과와 저의 블로그 테스트 결과가 크게 다르지 않아 만족스럽다고 해야할까요. 구글은 왜? 유독 100점에 가깝게 나오는지는 정확히 알수 없습니다. 

3가지 테스트 항목이 모두 90점 이상이 나오니 머가 잘못되어졌는지 알려주진 앟더군요. 혹시나 미국 사이트만 잘 나오나 싶어 여러가지 사이트를 테스해보았지만 그렇진 않았습니다. 정말 구글이 모바일에 친화적인 구조이고 속도 또한 빨라서 저런건지도 모르겟네요. 저의 블로그는 모바일 친화성 점수는 100점으로 합격선이지만 모바일 속도와 데스탑속도에서 좀 느린거 같았습니다. 

하지만 나의 블로그와 네이버, 티스토리, 다음, 줌, 빙 등을 해보았지만 비슷한 점수를 보여줘 할때마다 점수가 약간씩 다르게 나오긴 하지만 큰 범위를 벗어나지 않은것 같았습니다. 

◆ 모바일 친화성 결과

저의 블로그의 모바일 친화도 점수인데요. 100점이라 감짝 놀랬습니다. 모바일 속도는 안좋게 나왔지만 모바일 친화도면에서는 반응형 스킨이라 잘 되어있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세부정보보기"를 클릭하게되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어떤 항목이 합격인지 수정을고려해야하는지 수정을 해야하는지를 알려주게 됩니다. 


◆  모바일 속도 결과

모바일 속도 결과도 "수정 사항 확인"을 클릭해보시면 합격항목과 수정 고려항목, 수정해야하는 부분에 대해서 알려 주게됩니다. 저의 블로그는 스크롤 없이 볼수 있는 콘텐츠에서 랜더링 차단한 자바스키립트와 CSS를 삭제하라고 하는데 이 부분을 수정하면 좋겠지만 일이 많아질거 같아 보류중입니다. 아직까진 수정해야할 부분보다 수ㅈ정 고려나 합격 부분이 더 많은 상태라 어떻게 할지 고민중에 있습니다.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부분에 위치한 콘텐츠의 렌더링을 차단하는 자바스크립트 및 CSS 삭제" 항목은 블로그에 접속할때 블로그 화면에 속도를 느려지게하는 요소인 자바스크립트와 CSS 항목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지 최적화는 첨부하는 이미지의 크기를 조정하여 첨부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구요. 저도 html과 CSS 자바스크립트에 초보라 어렵네요. 모바일 최적화라는것이 말입니다.

◆ 데스크톱 속도 결과

데스크톱 컴퓨터로 접속시의 속도인데요. 저의 블로그는 55점이네요. 점수가 낮아 살짝 당황도 했지만 다른 사이트나 블로그들의 점수와 크게 차이가 나지않아 다행이었습니다. "수정 사항 확인" 결과를 보게되면 모바일 속도 검토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이미지 최적화와 브라우저 캐싱 활용 등을 보완하면 점수가 좀 오를거 같긴 하네요.

그리고 사이트에서의 결과보기 말고 세부 결과를 메일로 받아 볼수 있는데요. 무료 보고서 받기를 클릭하시면 자신의 메일을 적으신 후 제출을 하시면 어느정도의 시간이 흐른뒤에 메일로 보고서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think with Google" 즉, 사이트 모바일 친화도 및 모바일 속도, 데스크탑 속도 측정에서는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가 어느정도의 모바일 최적를 보여주는지 속도는 어떤지 어떤 부분을 수정하면 좀 더 접근이 수월해 지는지에 대해서 알려주게됩니다. 잘만 활용한다면 괜찮을거 같아 알려 드립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이 테스트로 블로그나 사이트가 검색 엔진등에서의 최적화까지는 확인 되지 않습니다. 다만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어떻게하면 좀 더 빠르고 쾌적하게 접근을  할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고민을 할 수 있을거 같네요. 사이트의 모바일 친화도 및 모바일속도, 데스크탑속도 테스트 도구를 이용해 보시는것도 한 방법일거 같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