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장염에 먹어도 되는 효과적인 음식 5가지

health/ health

by 친절한박팀장 2017. 6. 17. 16:21

본문

반응형

요즘 여러 매체에서 장염 환자 발생이란 기사들을 심심치않게 볼 수 있는데요. 저도 작년에 여름에 중국집의 짬뽕을 먹은 후 장염에 걸려 고생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마도 해산물 식재료가 안 좋았던 가봐요. 여름철에 유독 많이 들 겪는거 같더군요.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자주 아니지만 한번은 겪어보지 않았을까 하네요. 여름철은 음식들과 식 재료들의 부폐 시간이 매우 빨라 지는 계절이죠. 그래서 여름에 장염으로 병원으로 찾으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이번엔 장염에 걸렸을 때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체크해두시면 좋을거 같아요.

▶ 장염이란?

아래는 네이버 지식백과에 나와있는 장염의 정의 입니다. 한번 읽어 보시고 아래의 장염에 걸렸을 때 좋은 음식들도 한번 체크해 보세요.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 급성장염(acute enteritis)과 만성장염(chronic enterocolitis)으로 구분된다. 급성장염이란 장관의 급성 염증성 변화를 말하며, 원인이 분명한 것은 원인의 이름(예:세균성·바이러스성 장염 등)으로 부르고, 원인이 불분명한 것을 급성장염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염증이 주로 소장에 있는 경우는 물설사, 심와부통, 방주위통, 구기, 구토를 호소하고, 대장에 있는 경우는 하복부나 뒤무직(tenesmus. 시원하지 않음)을 호소하고, 점액·고름이나 혈액이 섞이는 경우도 있다. 만성장염이란 만성적인 염증성 변화를 나타내는 카타르성(catarrhal) 단순성장염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원인이 뚜렷하지 않고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설사 또는 변통 이상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증후군이다. 만성 소장염의 경우는 설사, 복통, 소화흡수장애를 주요 증상으로 하고, 만성 대장염으로는 설사, 복통, 복부팽만감 등을 주요 증상으로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장염 [enteritis, 腸炎] (영양학사전, 1998. 3. 15., 아카데미서적)

▶ 양배추

흔히 많은 사람들이 양배추는 위에 좋다고만 알고 있는데요. 양배추는 장염에 걸렸을 때에도 아주 효과적인 음식이라고 합니다.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양배추는 장염의 치료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U와 그리고 위 점막을 강화하고 위염과 위궤양, 장염시 위장 출혈을 지혈하는 비타민k가 양배추에 들어있어서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대장질환, 대장암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요즘은 즙으로 많이 나와 있더군요 전 개인적으로 쌈으로 먹는걸 가장 좋아하는 편입니다. 

 

▶ 바나나

제가 일을 마치고 집에 가면 항상 한 두 개씩 먹는게 바로 바나나인데요. 바나나는 어른 아이 할 거 없이 많은 분들이 좋아하기도 하죠. 바나나에는 펙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 시켜주고 우리 몸 속의 독소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체내 독소를 배출함으로서 장염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기도 하죠.

▶ 매실

매실은 여러가지 민간요법으로도 사용되는데요. 저희 어머니는 소화가 잘 안되실 때마다 매실 액을 물에 희석해서 마시고는 하세요. 그러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시네요. 또 매실은 장염의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매실은 장염에 걸렸을 때 매실 청으로 먹거나 매실 액을 희석해 음료나 차로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매실 은 장염의 증상인 설사와 구토 그리고 장 질환을 완화해 준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 된장

된장에는 다량의 유산균과 필수 아미노산, 불 포화 지방산, 항균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장염으로 인해 기능이 저하된 장의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짠 찌개보단 된장국 형식으로 끓여서 드시면 좋다고 하네요. 보리차로 탈수를 예방하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 두부 

두부는 고단백질 음식으로 장염으로 기력이 떨어진 우리 몸에 기력을 회복 할 수 있는 열량을 제공하여 기력이 떨어진 몸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부는 우리 몸속에서 흡수가 빨라 소화가 잘되니 장염으로 인한 기력 회복시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 장염에 걸렸을 때 피해야 할 음식

장염에 걸렸을 때에는 자극적인 음식과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높은 지방식은 소화가 힘들게 되므로  장염 증상 완화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니까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밀가루 음식 역시 안좋다고 합니다. 아주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도 도움이 안된다고하니 참고하시면서 섭취하시면 될 거 같네요.

▶ 장염에 걸렸을 때 좋은 식사 법

전 장염이 걸렸을 때 그리 심한 편은 아니었지만 설사와 복통 증상으로 3~4일동은 죽체인점에서 죽으로 식사를 대신했던 기억이 있어요. 죽 조차 못 드실 정도의 심한 증상이 되면 보리차나 이온 음료 등으로 식사를 대신해 탈수 예방에도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어느 정도의 식사가 가능하시면 죽과 두부 등의 요리로 식사를 하시는게 좋다고 하네요. 

 

오늘은 이렇게 장염에 걸렸을 때 좋은 음식들과 주의해야 할 음식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네요. 바나나는 설사가 심한 경우 증상을 악화 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설사 증상이 조금 호전이 되면 조금씩 먹어 주는게 좋을거 같아요. 무엇보다 손을 청결하게 외출 후 나 배변 후 꼭 씻으시구요, 더워도 물은 꼭 끓여서 드시고  음식은 반드시 익혀 드셔야 장염의 예방을 할 수 있다고하니 여름철엔 신경 쓰시면서 생활하는 습관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