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폴로 눈병 증상 및 치료와 예방 방법

health/ health

by 친절한박팀장 2017. 7. 12. 23:10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정보에 관한 글 하나 올리려고 합니다. 바로 아폴로 눈병 증상 및 치료와 예방 방법에 대해서 일반인이 아는 한에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아폴로눈병은 아폴로 우주선 11호가 달에 착륙한 1969년에 아프리카에서 발생하게되어 아폴로 눈병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여행과 휴가로 인해 이동은 많은 여름철도 많이 유행하게되는 유행성 안구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우리 눈의 결막에 바이러스가 들어와 결막이 감염되고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올 봄에 결막염이 생겨 아주 고생을 한 경험이 있어 얼마나 짜증나고 고통스러운 눈병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사람이 많은 곳이나 땀을 많이 흘리게되는 오염된 손을 통해서도 아폴로 눈병이 발생 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주의해야 할 결막염에는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하나는 유행성 각결막염으로 아데노 바이러스 제8형과 제19형에 의한 결막의 감염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판단 할 수 있는 간단한 자각증상으로는 대부분의 눈병의 증상인 충혈과 통증, 눈에 무언가가 있는 듯한 이물감이 있을 수 있겠고요, 눈곱이 많이 끼게 되며 눈물을 흘리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아폴로눈병이라고 부르는 "급성 출혈성 결막염"-아폴로 눈병- 인데요. 엔테로바이러스 70형, 콕사키바이러스 A24형, 아데노바이러스 11형 등에 의한 바이러스성 결막염으로 주로 엔테로바이러스 70형에서 증상이 심하다고 합니다. 

자각 증상 역시 대부분의 눈병과 비슷한 눈물 흘림이나 이물감과 통증을 동반한 가려움, 그리고 충혈 등이 있는데요. 유행성 각결막염과 유사하지만 출혈을 동반해 눈이 더 충혈되어 붉게 보이는게 특징입니다. 

아폴로눈병은 바이러스 때문에 발병하므로 특별한 치료약이 없다고 합니다. 다만 안과에서 처방하는 약과 안약, 스테로이드 점안제 등을 잘 복용, 투여하고 손을 비롯해 청결을 유지한다면 대부분 1~2주 지나면 완치가 된다고 합니다. 

▶ 아폴로 눈병 치료와 예방 방법

아폴로눈병은 청결을 유지하면서 통증과 염증, 가려움을 완화하는 안과에서 처방 받은 약이나 안약을 투여하면 1주~2주 정도 지나게되면 정상적인 눈으로 다시 돌아오게 되는데요. 

바이러스의 감염 때문에 발병하는 아폴로눈병은 증상을 완화 시키기 위한 대증요법 외에는 특별한 치료법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대증요법 이란?

"대할 대"자와 "증세 증"자를 합한 말로 질병의 원인은 치료하지 않고 증상에 대해서만 실시하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감기에 걸려 고열이 나는 환자에 대해 원인이 되는 감기바이러스는 제거하지 못하지만 해열제를 투여하여 발열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 등이 대증요법에 해당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대증요법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완화 된다고 해도 무엇보다 아폴로눈병에 감염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겠죠.  아폴로 눈병의 예방법에는 무엇보다도 청결입니다.  

우선 더러운 손으로 설상 자기는 깨끗한 손이라고 생각하셔도 우리의 손은 일상 생활에 의해서 많은 오염물질과 균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혹시 눈이 가렵더라고 손을 꼭 씻고 만진다든지, 씻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손수건이나 항균 처리된 물티슈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다들 달고 계시지만 집에 돌아온 후에는 얼굴과 손, 발 등을 씻어 청결히 해주시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여름철 같은 경우 아폴로 눈병이 유행한다고 기사가 뜨면 실내 수영장등은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전염성이 강한 눈병이므로 평소에도 청결을 유지해서 미리미리 예방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