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10 하드디스크 사용률 100% 점유율 해결 방법 몇 가지 팁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7. 8. 2. 02:06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같이 알아 볼 것은 윈도우10 설치 이후 하드디스크 사용 점유율 100%에 관한 팁 몇 가지 인데요. 새로 운영체제를 설치했음에도 하드디스크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100%까지 치솟는 경우를 종종 마주하게 됩니다. 이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낮아지지만 은근히 신경쓰이거든요. 

주변 사람들도 종종 물어보곤 것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10 하드디스크 사용률 100% 점유율 해결 방법 몇 가지 팁을 같이 알아보려고 해요. 하드디스크 사용이 100%가 지속된다고해서 하드디스크나 SSD의 문제가 아닐수도 있으니 우선 아래의 몇가지 팁들을 하나씩 해보시고 해결이 되시면 사용을 하시면 되실거 같아요.

◆ 윈도우10 하드디스크 사용률 100% 점유율 해결 방법 몇 가지 팁

아래는 제 보조 컴 중에 하나인데요. 보조 컴이라 아직 3세대 CPU를 사용중이네요. 하드디스크는 SSD 500G 를 파티션 해서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오늘 시험삼아 포맷을 감행했습니다. 

윈도우10 정품 처음사용자용 설치 후 업데이트를 모두 마친후 작업관리자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작업관리자외에 인터넷 창 하나와 장치 관리자 창이 열려있는데 한참을 저러고 100%를 유지해 주시더군요. 원래 작업관리자 열면 약간은 100% 찍고 바로 내려오거든요. 

근데 너무 오래 가는거에요. 그리고 혹시 그대로 두고 사용 테스트를 해봤는데 특정 구간이나 시간 타임으로 100% 를 찍어 주십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저도 소프트웨어 쪽으론 많은 지식이 없는 터라 그래서 그간 제가 해오던 방식 몇 가지로 해결을 해서 사용하곤 했거든요.

▼우선 아래는 포맷 후 실 사용 테스트 도중 100%유지 모습 입니다.  작업관리자는 작업표시줄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작업관리자 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는 "컨트롤+알트+델" 키를 누르셔도 작업관리자 목록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서비스 항목을 열어 필요치 않은 몇가지 항목의 서비스를 중지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우선 "작업관리자"의 상단 탭 중에 "서비스" 항목을 선택 후 아무 서비스 이름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셔서 "서비스열기"를 선택해 줍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서비스 목록이들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첫번째 키보드"C"를 누르시면 알파벳 C열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connected user experiences and telemetry 를 더블 클릭 합니다.

▼이 서비스항목은 사용자 환경 및 원격 분석 서비스는 응용 프로그램 내 및 연결된 사용자 환경을 지원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Windows 플랫폼의 환경과 품질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는 서비스인데요. 말은 거창한데 중지하셔도 무방하다고 하네요. 더블 클릭 후 서버스상태를 "중지" 시키세요.


▼ 서비스 상태를중지 시킨 후 시작유형 목록을 누르셔서 "사용안함"으로 변경한 후 적용하고 확인을 눌러서 마무리 하세요.

▼ 이후 아래에 보이는 두 가지 항목인 "windows search" 와 "superfetch"를 같은 방식으로 "중지" 후 "사용안함"-> "적용"-> "확인"을 눌러서 마무리 해줍니다. 이렇게 3가지만 하셔도 하드디스크 사용 점유률이 확 낮아지는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위 3가지 서비스 항목을 사용안함 하셨는데도 똑같다면 재부팅 한번 하신 후 테스트 해 보시구요 만약 그래도 안되면 아래의 추가 방법을 추가적으로 해보시길 바랍니다. 

바로 "전원 절전" 옵션 변경 방법인데요. 설정의 "시스템" 으로 접근 후 "전원 및 절전" 항목을 선택하셔서 아래의 보시는 것처럼 2번과 3번을 적용 시간을 모두 "없음"으로 해 주시구요. 바로 밑의 4번 "추가 전원 설정"을 선택해 주세요.

▼ 추가 전원 설정에서 "전원단추작동 설정" 옵션 변경인데요. 이방법은 크게 상관이 없는거 같은데 이걸로 해결 본 분이 있다 그래서 언급해 둡니다. 아 그리고 데스크탑에서 윈도우10 설치 후 키보드만 건드려도 부팅이 되시는 분은 이 옵션을 변경 하시면 증상을 없앨 수 있으니 겸사겸사 해 둡니다.

▼"전원단추작동설정"에서 "현재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선택 하세요.

▼ 그런 후 "빠른 시작 켜기" 앞의 체크박스를 해제 한 후 변경내용저장을 해서 마무리 해줍니다.

▼ 전 대부분의 pc에서 이 방법으로 하드디스크 사용률100%  점유 현상 현상을 없어진거 같아요. 이 밖에도 "윈도우팁끄기"나 "가상메모리" 설정 변경 등의 방법도 있고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전 이 것 외에는 잘 하지 않았던거 같아요. 정답은 아니니 하나씩 해보신 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