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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수익 창출 가능 및 광고 적용 방법

블로그활용법 /블로그활용법

by 친절한박팀장 2017. 8. 1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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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있겠지만 아직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 에서도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수익창출이 가능해졌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개설 되어 운영해온 티스토리 블로그나 유료 도메인 즉 외부 도메인을 연결해 사용하던 분들은 구글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 생성 시 수익창출 스위치가 있었는데요. 

최근 개설되어 운영되던 티스토리 블로그들은 애드센스의 관리자 페이지의 설정의 내 사이트에 자신의 블로그가 일치하는 콘텐츠가 가능한 블로그여도 광고 코드 생성 시 수익 창출 버튼이 없어 일치하는 글 목록들만 보일 뿐 광고는 게재되지 않았는데요. 

정확히 언제부터 수익창출 버튼이 최근 개설 된 티스토리 블로그도 가능 해졌는지는 모르겠지만 8월 12일이죠. 저번 주 토요일 날인가 반응형 광고코드를 하나 만들려고 들어 갔다가 혹시나하고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선택해봤는데 어라 수익창출 버튼이 생겼지 머에요. 

그레서 오늘은 간단하게 티스토리 블로그 유저들이 구글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통해 수익창출 설정 하는 방법과 삽입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 먼저 무조건 애드센스를 승인이 되었다고 모든 블로그가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생성하고 적용 할 수 있는 건 아닌거 같아요.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제가 처음 승인 후 100여개 정도 글을 작성하고 난 후 어느 정도 일정한 트래픽과 페이지 수 등이 생기게되면 아마도 구글 애드센스 기준에 부합이 되면 설정의 내 사이트에 보시면 일치하는 콘텐츠라는 항목이 생겨 있을거에요. 위 자격 요건을 한번 읽어 보시면 이해 되실 거에요.

▲ 그리고 또 여러개의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고 계신 분은 설정의 내 사이트에 일치하는 콘텐츠 사이트가 지정이 된 블로그나 사이트만 콘텐츠 코드가 삽입이 가능 합니다.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나 블로그는 개별적으로 자격 요건이 충족되어야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코드 생성과 삽입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코드 생성과 수익창출 방법 그리고 광고 삽입 방법에 대해 알아 볼까요.

■ 티스토리 블로그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수익 창출 적용 방법 및 광고 삽입 방법

▲먼저 애드센스의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 하신 후 "내 광고" ->"광고 단위" ->"새 광고 단위"를 클릭해 주세요.

▲새 광고단위 선택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위와 같이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와 "일치하는 콘텐츠" 라는 광고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저 광고 방식 외에도 최근에 인피드 광고,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가 추가가 되었는데요. 이 두 광고가 승인 후 처음부터 생기는지는 확인 하지 못했습니다. 오늘 해야 할 것은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이니 선택해 줍니다.

▲ 새 콘텐츠 단위 만드는 페이지 입니다. 좌측으로 보시면 해당 블로그의 콘텐츠 목록들이 예시로 보여지게 되구요. 맨 상단에 보시면 운영 가능한 사이트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게재가 가능한 블로그나 사이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구분하기 쉬운 광고 단위 이름을 입력 하구요. 기존 최근 개설한 티스토리 블로그는 위에서 보이는 "광고 옵션"의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을 결정 할 수 있는 광고 옵션 자체가 없었거든요.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 스위치를 위와 같이 켬으로 하시면 광고 삽입 시에 콘텐츠 목록의 여러가지 요인들을 종합해서 광고가 없을 수도 있고 1개 또는 3개까지 출력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수익 창출 설정을 켬으로한 후 스타일 부분에서는 일치하는 콘텐츠의 배경 색상과 폰트 선택, 그리고 url의 색상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블로그 배경 색이나 분위기에 맞게 디자인 하시면 될 거 같아요.


▲ 폰트와 제목, 배경, URL 색상을 선택하신 후 이제 일치하는 컨텐츠 광고의 게재 스타일을 지정 해야 하는데요. 대부분 요즘 블로그들은 반응형 스킨을 많이 사용합니다.

반응형 스킨의 경우 하단에 삽입할 경우 그냥 반응형에 체크 하시고 저장 및 코드 생성을 하시면 됩니다. 스킨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본인의 블로그 스킨을 먼저 파악 한 후 스타일을 정하시면 될 거에요.  

▲ 그리고 사이드바에 일치하는 콘텐츠를 넣을 경우 반응형 코드로 생성해도 먹히는 스킨이 있고 사이즈 정해줘야 적용이 되는 스킨들이 있더라구요. 제 스킨도 사이즈를 정해줘야 적용이 되더군요. 

300x600 사이즈로 맞춤 크기를 지정한 모습니다. 총 7개의 컴템츠 목록이 나타나게되며 추후 정상적으로 광고가 포함되면 0개 ~3개 정도의 광고가 글 목록 사이에 노출이 되게 됩니다. 자 다 설정을 하셨으면 "저장 및 코드생성" 버튼을 눌러 광고 코드 생성을 완료 해 줍니다.

▲ 일치하는 광고 코드가 생성되면 위와 같이 콘텐츠 삽입 안내 페이지 창이 뜨는데요. 게재 위치 관련 팁의 자세히 알아보기를 미리 한번 읽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이제 만들어진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블로그에 삽입해 볼까요.

우선 스니펫 코드복사를 눌러서 광고 코드를 복사하거나 드래그해서 복사하셔서 메모장에 붙여 넣기 해 둡니다.

▲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블로그 내의 글 목록을 보고 난 후 스크롤를 해야 볼 수 있는 부분에 광고를 넣는게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글의 하단에 삽입하는 것이 다른 글 목록의 페이지 이동 유발과 광고 효과를 보는데 유리하다고 합니다. 데스크탑으로 보는 방문자가 많은 블로그라면 사이드바에 넣는 것도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의 사이드바 처럼 애드센스의 다른 광고와 인접하게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배치한다면 광고 효과를 좀 더 노려 볼 수 있습니다.  

일치하는 광고로 만은 많아도 3개의 광고가 노출이지만 바로 위나 아래에 일반 광고를 배치 하면 아무래도 효과를 조금이라도 더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일치하는 콘텐츠 고아고 추가에 따른 애드센스 계정의 측정 단위의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하니 적용 후에도 어느정도 시간을 두고 보시면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고 만약 역 효과가 나는거 같다면 과감하게 제거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코드 블로그 하단 적용 방법

▲ 블로그 하단에 적용하는 방법은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과 HTML 코드에 직접 입력하여 적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으로 하단에 적용하는 방법은 다들 아시니 오늘은 HTML에 적용하는 방법도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우선 관리자의 HTML/CSS 를 선택해서 HTML 수정 창을 열러 주세요.

▲ HTML 수정 창으로 이동 후 CTRL+F 를 이용해 "article_rep_desc"를 검색하시면 위와 같이 검색이 되는데요. 

이 "article_rep_desc" 위에 광고 코드를 넣게되면 본문 상단에 광고가 나오게되며, "article_rep_desc" 아래에 입력하게되면 본문 아래에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이는 일치하는 콘테츠 광고 뿐 아니라 모든 광고 적용시 이용하시면 됩니다. 단,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본문 상단에 노출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까 복사해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코드를 "article_rep_desc" 아래 부분에 붙여 넣기 하신 후 저장하시면 출력이 가능 하세요. 스킨의 종류에 따라 html 코드는 제 블로그 코드와 다를 수 있으니 "article_rep_desc" 아랫 쪽에 잘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처음 광고 적용 후에는 위와 같이 광고가 보이지 않고 그냥 해당 사이즈의 여뱍으로 표현이 됩니다. 적용후 설명에는 20~30분이면 광고가 노출이 된다고 하였는데 제 경우엔 50분 정도 흐른 뒤에 네이티브 광고가 정상적으로 아래와 같이 노출이 되었습니다. 

▲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의 광고 수익은 실적 보고서 탭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개수는 정확히 어떻게 정해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해당 카데고리의 글 목록과 개수 그리고 해당 페이지와 일치하는 문맥 등의 글 개수 일치하는 콘텐츠 노출 횟수 등 여러가지 요건을 기반해 정해지는거 같아요. 정확히 확인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 광고는 적절한 광고가 있을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 광고는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의 일부 권장사항을 교체합니다.

- 권장사항 슬롯이 1개뿐인 작은 크기의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에는 광고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광고 스타일은 콘텐츠 및 권장사항의 디자인을 보완하도록 정해집니다.

- 광고가 있는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에는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이 계속 적용됩니다.  


■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코드 사이드바 적용 방법 

▲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사이드바에 등록하는 방법은 더 간단한데요. HTML_배너출력 플러그인을 이용해 사이브다 등록이 가능합니다. 

만약 블로그 관라자 페이지의 사이드바 기본 모듈에 HTML_배너출력이 없는 분들은 플러그인 설정에 관리및 통계에 보시면 배너출력 출력 플러그인이 있으세요. 그걸 활성화 하셔서 등록 하시면 됩니다. 

위 화면에서와 같이 사이드바 클릭 후 기본모듈의 "HTML_배너출력"을 선택한 후 추가된 HTML_배너출력의 편집을 눌러 주세요.

▲  그럼 이렇게 광고를 등록 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이름은 마음대로 정하셔도 됩니다. HTML 소스 부분에 일치하는 광고의 스니펫 코드를 붙여넣기 하시면 등록이 완료가 됩니다. 

제대로 등록 하셨다면 사이드바에 이랗게 노출이 되게 됩니다. 광고는 앞서 말했듯이 여러가지 요건에 의해서 0개 또는 1개~3개까지 노출이 되는거 같아요.

저 같은 경우 처음엔 본문 하단에 사용을 했었는데 데스크탑에선 8개로 문제가 없었는데 모바일로 볼 때 약 13개 가량이 노출이 되어 너무 광고 부분이 길어져서 보기가 안 좋아 현재는 하단은 데이블의 광고로 대체 중이며, 데스크탑으로 볼 때 보여지게 되는 사이드바에 등록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의 효과를 보려고 사용 중입니다. 

여러분도 본인의 블로그의 특성과 유입 패턴등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으로 설정해 보셔서 최적의 방법을 찾으셨으면 합니다. 짧게 쓸려고 하다가 또 길어졌네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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