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스마트렌즈 성능과 간단한 사용기

software/모바일 정보 & 앱

by 친절한박팀장 2017. 9. 19. 00:12

본문

반응형

얼마 전 부터 서비스를 하기 시작한 네이버의 새로운 서비스 인데요. 바로 "네이버 스마트렌즈"라는 서비스 입니다. 일상 생활 속에 갑자기 떠오른 기억의 검색이 아닌 눈 앞에 보이는 실물을 네이버 스마트렌즈는 네이버 모바일 앱에서 검색어로 검색하는 방식이 아닌 이미지나 텍스트 등으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갑자기 궁금한 대상이 생기거나 찍어 놓은 이미지의 제품의 이름이나 정보를 알고 싶을 때 네이버 스마트렌즈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자신의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를 갤러리 등에서 불러와 검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찾고 싶으면 찍은 사진에서 검색하고자 하는 부분의 영역을 지정하여 검색할 수도 있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사용 방법은 모바일에서 네이버 앱의 검색창에 안 보였던 카메라 모양 같은 것이 보일거에요. 이 버튼을 통해 스마트렌즈를 이용하거나 검색 도중이나 폰 안의 이미지를 통해 검색하고 싶을 때는 네이버 설정 버튼인 하단의 ". . ."을 눌러 보면 "스마트렌즈" 버튼이 있습니다. 눌러서 실행 후 갤러리에서 검색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불러와 바로 검색하거나 영역 설정 후 검색하면 되더군요.

카메라모양 아이콘 옆의 마이크 아이콘을 이용해 음성인식으로도 검색이 가능 합니다. 정확한 발음 이라면 90% 이상의 정확성을 보여주는 것 같았어요. 제가 음성인식으로 검색 해본 결과는요. 발음과 검색하려는 단어에 따라 결과는 달라 질 수 있습니다. 

Smart Lens를 이용해 길을 가다가 우연히 찍은 이미지에 대해 검색 정보를 알고 싶거나 예쁜 길고양이의 품종을 알고 싶든지 얼마든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애매한 텍스트로 검색하는 것보다 때로는 빠르고 높은 정확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의 선명함과 촬영 된 이미지의 각도에 따라 결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결과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파파고의 출시 초기를 기억해보면 앞으로 점점 더 발전하리라 생각이 드네요. 촬영 된 이미지와 가지고 있던 이미지들에 의한 검색 외에도 문자인식을 ON해서 번역도 가능했습니다. 발음도 들을 수 있었구요. 이 역시 텍스트의 또렷함이나 문법등이 정확해야 정확성이 높아지더군요. 

그리고 QR코드와 바코드도 인식이 가능 했습니다. 간단하게 스마트렌즈를 이용해 스마트폰에 이미지를 촬영하면 난해한 검색 단어보단 빠르고 정확하게 자동으로 검색결과를 확인 할 수 있을거 같네요. 

하지만 앞서 말씀한 것과 같이 사진이나 이미지의 각도와 선명도 정확도에 따라서 아직까지는 얼마든지 결과가 달라 질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보완되어야 할 부분 이겠죠. 

간단한 스마크렌즈 실행 창의 모습입니다.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카메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익숙해 사용하기가 오히려 편했어요. 하단 가운데 촬영 버튼이고 우측으로 문자인식 기능을 ON/OFF 할 수 있는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좌측으로 일반적으로 촬용된 이미지를 불러오거나 폰에 저장되어 있는 다른 이미지를 불러와 검색을 하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상단 좌측에 있는 버튼은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히스토리 버튼인데요. 

스마트렌즈로 촬영해 검색이 이루어진 이미지와 QR코드 바코드 알아본 내역,  그리고 문자인식 기능을 이용한 스마트렌즈의 히스토리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번개는 알고 계시듯 카메라 조명을 켜고 끄는 기능입니다. 이모든 기능들은 ▷안드로이드 4.3 이하 버전에서는 지원이 안된다고 합니다. 이 안된다고 합니다. 


■네이버 스마트렌즈 성능과 간단한 사용기

▼ 오늘 사무실 건물 외벽 문에 처음 보는 벌레가 붙어있어 처음으로 네이버 스마트렌즈를 사용해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처음엔 사실 벌레가 무서워 좀 멀리서 찍었더니 스마트렌즈가 인식을 벌레 보다 스테인리스를 우선 인식해 검색결과 알루미늄과 스테인리스가 검색 되어 나왔어요,

"머야 이게" 했지만 사진을 잘 못 찍어 그런가 하고 이번엔 벌레를 좀 근접해서 촬영해 보았어요. 그랬더니 이번에는 벌레에 대한 정보들이 검색이 되었습니다. 

▼ 태어나 처음으로 본 벌레의 정체가 갈색형과 녹색형이 있고, 배에는 눈알 무늬가 3~5개 있고 풀과 이슬을 먹고 살며 먹을 때는 잎 끝까지 깨끗이 먹어서 잎 자루만 남긴다는 "줄박각시"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게 왜 콘크리리트 건물들 사이에 있는지는 이해가 안 갔지만 말이에요. 스마트렌즈가 아니었다면 사진 찍어서 지식인에 올려서 전문가들에게 답을 얻어야 했겠죠. 정확히 줄박각시만 검색된 것이 아니라 검색 글 내에 유사 단어가 있어도 검색에 포함이 되는 것 같아요.

▼ 그래서 이번엔 컴퓨터의 키보드를 찍어봤습니다. 키보드는 짚어 낼 수 있었으나 촬영 된 제품이 무엇인지는 검색해 내지 못 했습니다. 아무래도 조금 힘들겠죠. 

▼ 이번에 저의 마우스 패드 중의 쿠거의 로고를 촬영해 봤는데요. 영역을 정확히 로고 부분만 지정해서 검색했는데도 난해한 결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저는 쿠거의 제품들로 검색 결과가 나타날 줄 알았는데 전혀 다르게 야구모자나 옷에 붙이는 패치, 그리고 심지어 넥타이까지 검색이 되어서 나오더군요. 

왜 이런 결과를 가져왔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배경의 재질까지 생각 했다면 스마트렌즈 넌 천재다. 간단하게 여러 사진이나 가지고 있던 이미지들로 검색해 보았지만 황당한 결과도 있었지만 의외로 괜찮다고 느꼈어요. 점점더 피드백을 받아드리고 발전 한다면 멋진 AI 검색 기능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