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고 네이버에 티스토리블로그 노출시키기.

Wheresoever you go, go with all your heart.

안녕하세요. 친절한박팀장입니다. 오늘은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생각하게 되는 검색 사이트 검색 등록 방법 중 우리나라의 사이트 방문의 핵심인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저 또한 지금 몇 개의 블로그가 있고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검색사이트에 등록되어있지만  그중에 단연 유입율과 유입량이 높은 1순위는 네이버와 모바일 네이버로 유입되는 부분이라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라면 빼 먹어서는 안되는 부분입니다. 

지금의 블로그는 원래 블로그에서 글을 옮겨온 후이고 오늘 네이버웹마스터도구와 구글웹마스터도구, zum, bing등의 사이트에 등록 신청을 새로 한 터라 아직 방문자 수가 많지는 않습니다.

초기 블로그를 만드신분들이시라면 블로그 생성 후 글을 작성하시고 네이버나 다음 구글 등에 검색을 해보실 거에요. 티스토리 분들은 다음에는 따로 등록을 안 하셔도 노출이 잘되십니다. 하지만 다른 검색사이트에는 따로 사이트 등록이나 웹마스터 도구 등을 이용해 사이트 등록을 하시는 것이 자신의 블로그를 검색이 잘 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전엔 네이버도 사이트 등록이란 방법으로 사이트 등록을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사이트 뿐만 아니라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외부블로그 등을 모두 등록하고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장 먼저 네이버 아이디가 없으신 분들은 우선 회원 가입부터 하신 후 다음으로 이동 할게요.

아이디를 만드신 후 네이버웹마스터도구를 로그인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거에요. 전 이 아이디에는 2개의 사이트를 등록해 놓은 상태라 2개의 사이트가 보이네요. 

처음 오신 분은 당연히 없겠죠. 먼저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누르시기 전에 우측 상단의 사이트 간단 체크를 해보신 후 추가하기를 누리시는걸 권장해드립니다. 바로 사이트 추가 후 최적화를 실행해도 되나 미리 간단체크 후 안된 부분을 고쳐서 사이트추가를 진행하시는걸 권장해드립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해 등록하시는분들은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추가하기 전에 미리 스킨을 원하시는 스킨으로 변경하시고 디자인이나 html 수정할꺼 다 하신 후 등록을 하시기 바랍니다.

구글은 사이트 등록 후에도 스킨을 바꾼 다든지 하셔도 검색이 안되는 일이 없는데 네이버는 이상하게 스킨이나 html 디자인이나 ,레이아웃 등을 변경하면 수집요청을 해도 수집실패가뜨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간단 체크 시작 해 볼게요.

사이트 간단체크버튼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거에요. 첫 번째 확인 버튼 앞에는 자신의 등록할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신 후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의 보안 코드 입력 창이 뜨십니다. 보안 코드가 잘 안보이시면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 잘 알아 볼 수 있는 보안 코드가 나오면 그걸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누르셔도 무방합니다.

사이트 간단체크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저의 새로 옮긴 블로그를 간단체크 해보았습니다. 모든게 거의 문제없다는 녹색V표시가 되어 나오네요. 각 부분의 설명을 간단하게 말씀 드릴게요.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 기준으로 말씀 드릴게요. 다른 사이트나 블로그도 비슷합니다.

1. 사이트정상접속여부는 사이트가 운영 중이고 사이트로 이동 완료가 가능하면 되십니다.

2.robots.txt는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십니다. 웹마스터도구 등록 후 사이트 최적화를 해보시면 녹색V로 바뀝니다.

3.메타태그는 아래에 나오지만 추가 과정에서의 사이트 소유자 확인하는 메타태그를 <head>바로 아래 부분에 붙여 넣기하시면 완료입니다.

4.사이트 제목은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의 기본 정보의 블로그 이름입니다.

5.사이트설명은 티스토리블로그 관리자의 기본정보에 블로그 설명입니다. 너무 길게 적으면 X 됩니다.

6.open Graph제목과 설명은 4,5번과 동일합니다. 그럼 이제 사이트 추가해볼까요.

사이트 추가하기 버튼 클릭 후 위 이미지에 보이시는 사이트정보입력부분으로 이동 되시는데요. 프로토콜이라고 되어있는 http:// 이 부분에 체크해 두신 후 자신의 블로그 주소중 http://뺀 나머지 부분을 입력 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사이트를 추가하신다고 자신의 블로그의 모든 문서가 검색이 되고 수집이 되는걸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자신의 블로그나 스토어팜,네이버포스등의 네이버 서비스는 소유 확인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소유 확인이 불가능한 사이트나 블로그는 사이트 추가가 아닌 채널로 등록하시면 가능하십니다.

확인을 누르신 후 위 화면으로 이동이 되십니다. 처음엔 아마 HTML 파일 업로드에 체크가 되어 계실 거에요. 하지만 우린 그 방법을 이용 안 한다는거 잊지 마시고요. 체크를 HTML태그에 체크를 해줍니다. 그러면 위에 그림처럼 meta name= 부분이 나오세요. <meta name="...."> 모두 드래그해 복사해 줍니다. 아직 보안 코드 입력 하지 마시구요.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의 HTML/CSS 부분에서 HTML부분에서 위 그림의 <head>바로 아래 부분에 붙여 넣기 하신 후 저장하시고 다시 웹마스터도구 등록하던 화면으로 와서 보안 코드 입력 후 확인을 누르시면 완료가 되십니다. 그리고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첫 화면으로 가시면 자신의 블로그가 떡 하니 등록되어있는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등록한 웹마스터구의 자신의 블로그 이름을 클릭하시면 위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여기엔 등록된 사이트의 요약 정보와 현황 정보, 요청,검증, 설정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사이트 간단 체크에서 robots.txt말고 모두 녹색이셨다면 딱히 하실건 없고 구글 웹마스터등록시 했었던 RSS등록과 사이트맵만 추가해주시면 되세요.

저의 블로그가 웹마스터 등록후 현황탭에 사이트최적화를 클릭해보니 간단체크할때 robots.txt 마저도 녹색V로 완료된걸 보실수 있습니다. 전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했기에 그 부분도 최적화가 되어진 상태입니다. 사이트맵과 RSS제출은 아래의 이미지로 설명해 드릴께요.

사이트맵 제출은 앞서 포스팅 해드린 글 중에 구글 웹마스터도구의 RSS제출과 사이트맵 제출 방법이있어요, 사이트맵이 없으신 분들은 그 글을 참고하셔서 만드신 후 제출하시면 되세요. 그 포스팅을 링크해드립니다.

2017/04/04 - [이것저것/블로그활용법] - 구글 웹마스터도구 rss등록 및 사이트맵추가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는 RSS 등록이 참 쉬워요, 자신의 블로그 주소뒤에 RSS붙여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http:.//자신의 블로그 앞 주소.tistory.com/rss 이렇게 하신 후 제출하시면 완료됩니다. 

참 쉽죠. 이러면 모든 사이트 최적화는 끝이 나는 것입니다. 아직도 완료가 안 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천천히 다시 보시면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맵

친절한박팀장

hardware, 하드웨어정보, software,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 IT, 생활정보, 건강, 블로그팁,게임정보,모바일정보,앱추천

    '블로그활용법 /블로그활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