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USB포맷 안하고 FAT32방식을 NTFS방식으로 변경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7. 11. 9. 22:33

본문

반응형

예전에 한번 usb포맷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한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톡으로 "USB포맷 안하고 FAT32방식을 NTFS방식으로 변경 할 수 없나요?" 하고 문의를 해왔어요. 

질문을 주셨을 땐 시간이 안나 답을 못 드리고 글로 대신하려 합니다. 이젠 usb도 저장 할 수 있는 용량이 커져 외장하드 대용으로 사용하기 딱 좋은데요. 휴대도 간편해서 저도 8G부터 64G까지 꽤 많은 usb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간혹 이런 분이 계세요. usb를 사용하면서 노트북이나 컴퓨터 있는 파일을 옮기는데 아래와 같은 경고 팝업 창을 보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경고 문구는 바로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데요. 

자신의 usb가 옮기려는 파일보다 저장 공간이 큰데 왜 안 옮겨 지나하고 궁금해지면서 짜증이 나죠. 아래에 예를 든 경우도 8G usb인데 아무것도 없는데 파일이 너무 큽니다 경고 팝업이 뜹니다.

이럴 경우 자신의 usb의 속성을 보게 되면 파일시스템이 "FAT32" 방식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FAT32 방식의 경우 여러가지 방식으로 사용되기는 하나 4G 가 넘는 파일의 전송을 하기에는 부적합 한 방식입니다. 

방법은 잘 알고 있는 usb 포맷 방법으로 간단하게 NTFS방식으로 변경을 하시면 되는데요. 오늘 알려 드릴 방법은 질문하신 분과 같이 만약에 usb에 아주 중요한 자료가 있어 급헤 옮기지 못하는 경우 USB포맷을 안하고 FAT32방식을 NTFS방식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 볼거에요.


■ USB포맷 안하고 FAT32방식을 NTFS방식으로 변경

▼ 먼저 윈도우키를 눌러 아래 좌측과 같이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하셔도 되구요, 우측과 같이 "윈도우+R" 단축키를 이용해 실행 창을 연후 "cmd"라고 입력하신 후 엔터 치시면 명령프롬프트가 실행이 되세요.

▼명령프롬프트 실행 후 "convert 자신의usb드라이버명: /fs:ntfs"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현재 나의 USB가 d:라면 "convert d: /fs:ntfs"를 입력 후 엔터를 치시면 변환을 시작하게 됩니다. 

▼ 아래와 같이 제대로 명령을어를 입력하셨다면 USB포맷을 하지 않고 FAT32방식에서 NTFS방식으로 변경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 방법으로 파일시스템 방식을 변경 할 경우 자신의 usb 안에 있던 파일들은 손상을 받지 않고 FAT32방식을 NTFS방식으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 아래를 보시면 저의 테스트 usb 에 FAT32 방식일때 3.42G 의 파일들을 넣어 변환을 해본 것입니다. 변환 후 NTFS방식에서는 사용중인 파일크기가 3.45G 로 나타나네요. 

오히려 조금 늘었네요. 이것은 파일시스템 방식의 차이 때문에 이런 것일뿐 usb안의 파일은 아무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만약 이 방법을 이용해 USB포맷 안하고 FAT32방식을 NTFS방식으로 변경을 시도하려는 분들은 혹시 모르니 자료량이 많지 않다면 백업 후 포맷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