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8 러시아월드컵 조편성 결과 및 대한민국 F조 경기일정

daily life /daily life

by 친절한박팀장 2017. 12. 2. 18:50

본문

반응형

어제 였죠. 불안한 마음을 안고 2018년 러시아월드컵 조추첨 방송을 지켜보았는데요. 이게 축구 팬들 마음과는 다르게 월드컵조편성이 이루어 지길래 조마조마 했는데 내심 그래도 마지막 H조가 그래도 F조 보다는 좋겠다 싶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독일,멕시코, 스웨덴이 포함 된 F조로 2018년 러시아월드컵의 우리나라 조편성이 확정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이 포함 된 2018러시아월드컵 조추첨 결과를 보고 저처럼 "아~~"하고 한숨을 쉬신 분들이 있으실 거에요. F조의 1,2,3,포트의 국가들의 이름만 보더라도 우리나라의 16강 진출 여정이 순탄치는 않을 것으로 보여지거든요. 

객관적인 전력으로만 보더라도 F조의 최약체는 대한민국 이거든요. 나머지 F조의 3팀 독일, 멕시코, 스웨덴의 피파랭킹이 상위 20위권이 안에 드는 저력있는 팀들이라 더욱 불안 합니다. 

F조의 피파랭킹 지금 현재 기준으로 독일이 1위, 멕시코가 16위, 그리고 스웨덴 마저도 18위의 상위권의 피파랭킹 국가들이거든요. 여기에 반해 우리나라는 피파랭킹이 현재 59위로 힘든 여정을 예상하는 것 같아 슬픕니다. 하지만 공은 둥글고 축구는 붙어봐야 아는 것 아니겠습니까? 

 2018 러시아월드컵 조편성 결과 및 대한민국 F조 경기일정

출처 : https://twitter.com/FIFAWorldCup

우리나라에서 월드컵이 열렸을 땐 말고는 직접 해외 개최지에는 가보지 못했지만 4년마다 열리는 월드컵은 빠지지 않고 챙겨 보았던 것 같아요. 올림픽도 다 안보는데 월드컵은 결승까지 거의 다 챙겨보는 기억이 나네요.

저도 이런데 축구마니아들은 얼마나 기다려 질까요? 저도 모스크바를 가보고는 싶지만 ㅠㅠ 안되네요. 다들 그러시겠지만 말이에요. 축구팬들뿐 아니라 각 나라의 국가대표로 출전 하는 선수들 또한 기다려지는 것이 월드컵 무대라고 합니다. 

월드컵 조추첨을 하는 날이면 각국의 코칭스태프이 대거 참석해 속으로 물론 다 어려운 팀들이겠지만 그래도 객관적인 전력상 조금이라도 쉬운 국가와 같은 조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월드컵조추첨을 지켜보게 되는데요.

위에서도 언급 했는데요. 객관적인 전력 분석 지표가 되는 피파랭킹과 월드컵 본선진출 예선전 성적들을 보더라도 우리나라가 속한 F조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조를 통 틀어도 월드컵에 출전국 중 최하위권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행님들 축구공은 둥글다 아입니꺼 태극 전사들 잘 준비해서 멋지게 이루리라 믿어봅니다. 치킨 좀 뜯어야 안되겠어요. 


 F조 간단한 소개

▼ 3차전에서 맞붙게되는 독일인데요. 피할 수 있으면 피하라 였는데. 같은 조에 편성되고 말았습니다. 굵직한 국가들은 피했다고 볼 수 있지만 암초가 나타났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가장 최근 월드컵인 2014브라질월드컵의 우승국가인 독일을 만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는 한일 월드컵에서의 뼈아픈 1패를 안겨준 나라이기도 합니다. 유럽예선을 통해 보여준 전적만 보더라도 무시무시합니다. 승 득점 볼것 없이 무패 신화 입니다.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월드컵 우승국가 중 한팀 이기도 하죠. 

▼ 멕시코는 북중미의 저력있는 팀중 한팀 인데요. 이번에 북중미 예선을 1위로 통과하고 월드컵에 진출했을 만큼 저력이 있는 팀입니다. 94년도 부터 쭈~욱 16강 진출에 성공하는 일단 출전하면 16강은 간다는 나라이기도 해서 불안 합니다.  

우리와는 2차전에서 만나게 되는 국가인데요. 힘든 경기가 예상이...... 됩니다. 상대전적에서도 조금 밀리지만 나머지 기간동안 준비를 잘한다면 이겨 볼만 한 팀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 스웨덴은 우리와 2018 러시아월드컵 1차전에서 만나게 되는 팀인데요. 피파 랭킹 18위의 플레이오프를 거쳐 이탈리아를 누르고 본선에 진출한 저력이 있는 팀이라 더더욱 걱정이 되는 팀입니다.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편안한데 말이죠. 

▼ F경기일정 - 우리나라 시간 기준

F조 1차전 2018. 6. 18. 21:00 스웨덴 vs 대한민국 스타디움 : 니즈니 노브고로드

- F조 2차전 2018. 6. 24. 00:00 대한민국 vs 멕시코  스타디움 : 로스토프 나 도누

- F조 3차전 2018. 6. 27. 23:00 대한민국 vs 독일 스타디움 : 카잔 

▼ F조 대한민국 16강 진출 확률 

출처 : https://fivethirtyeight.com/

미국 통계 사이트 https://fivethirtyeight.com/ 기사를 보면 2018 러시아월드컵 우리나라가 속한 F조의 16강 진출 확률이 올라왔는데요.  위에 보시는 것과 같이 통계 분석되어진 대로 결과가 나오면 안되겠지만 현실이 저러나 봅니다. 

F조의 각 국가들의 16진출 확률을 보면 객관적인 전력이 나오는데요. 독일이 단연 1위로 82.5%의 16강 진출 가능 확률이 나왔네요. 그리고 멕시코가 51%, 스웨덴이 48.2%의 16강 진출 확률이 나왔네요. 우리나라는 F조 중 016강 진출 가능성이 가장 낮은 18.3%을 보여줘 저를 또 슬프게 하네요. 

하지만 이것은 https://fivethirtyeight.com/ 사이트의 분석 자료니 전 개의치 않겠습니다. 우리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이 남은 기간 잘 준비 마무리 잘해서 멋진 결과로 저 확률을 엎어 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선수들 힘내십시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