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클라우드나 웹하드 등의 다른 파일 저장방식을 더 선호 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SD카드나 usb 이동식디스크 많이 사용하죠. 아마 다들 가방이나 백에 한 두개 정도는 있을 건데요. 업무상이든 아님 과제를 하거나 뱅킹을 하다 보면 갑자기 쓰기가 금지되어 당황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아래처럼 SD카드나 일부 usb메모리 카드들의 경우 LOCK 버튼이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LOCK 버튼이 있을 경우 쓰기가 금지되었을 때 lock 버튼부터 확인 해보고 그래도 안되시면 아래의 방법들을 응용해 해결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오늘 두 분이 똑같은 증상으로 톡을 주셨는데 한 분은 아래의 방법으로 해결이 되셨다고 하고 한분은 멀 해도 안되어 포기하고 새로 구매를 하였다고 합니다. 불량 난 제품은 멀 해도 안되니 참고 하세요.
대부분 쓰기금지가 발생 할 경우 제품의 불량일 확률이 높으나 중요 데이터가 있다면 as보내기 전이나 폐기하기 전 아래의 방법을 한번 시도해 보세요. 아래의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면 깔끔하게 포기하고 새로 구입하시거나 정말 안에 든 데이터가 중요해서 꼭 살려야 한다면 데이터복구 업체에 맡기는 방법밖에는 없을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USB가 쓰기 금지되는 원인"들에는 몇 가지 정도를 예로 들 수 있는데요. 누군가 강제로 락을 건 것이 아니라면 가방 많은 원인은 바로 usb를 컴퓨터나 노트북 등의 장치에서 제거 할 때 "하드웨어 안전 제거"가 아닌 그냥 강제로 제거해버리는 경우에도 쓰기 금지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가 바이러스에 의한 경우 인데요. 특정 바이러스에 감염 되었을 경우 이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허나 이 경우 대부분 백신으로 치료하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데스크탑의 경우 케이스 전면에 usb포트에 연결시 전력 부족이나 케이스 전면 usb포트와 메인보드의 usb 단자를 연결해 주는 케이블의 문제가 발생해도 이 같은 경우가 생기더군요.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 적인 수정으로 해결이 안될 때에는 십중팔구 이동식디스크의 불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경우 보통 제조사에 as보내어 교환이나 수리를 받으면 되는데 요즘 usb메모리들이 저렴합니다. 중요한 데이터가 없다면 새로 구입하는 것이 빠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usb제품들은 제조사에서 장치의 이상 증상이 감지 될 경우 제품 스스로 락을 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제조사로 as받아야 사용이 가능 합니다.
■ 명령프롬프트를 통한 디스크 쓰기 금지 해결 방법
▼"윈도우키+S" 단축키를 이용해 아래와 같이 윈도우검색 창을 여신 후 cmd 또는 명령만 입력하시면 "명령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 선택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연 후 "Diskpart"라고 입력 후 엔터를 치면 됩니다.
▼ 그럼 c:가 아닌 diskpart로 바뀌게 되는데요. 여기서 이제 특성을 지울 디스크 번호를 알기 위해 "list disk" 입력 후 엔터를 치면 자신의 컴퓨터에 장치되어 있는 디스크 목록들이 나타납니다.
ssd,hdd, usb등 모든 디스크 목록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USB 구분 방법은 용량을 보면 구분 하기가 쉽습니다. 저의 USB 메모리는 28G라고 되어있는 디스크 1이 이동식 디스크 입니다.
▼ 그럼 이제 디스크의 번호를 알았으니 디스크를 지정해줘야겠죠. "select disk 1"라고 입력 후 엔터를 치면 아래와 같이 "1 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라고 알려 줍니다.
▼ 아재 여기서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 입력해 줍니다. 디스크의 읽기 전용 속성을 지우겠다는 명령어 입니다. 엔터를 치면 아래와 같이 "디스크 특성을 지웠습니다."라고 나오게 됩니다. 그런 후 "exit"입력 후 엔터를 쳐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이로써 diskpart를 이용해 지정한 디스크의 쓰기 금지가 해제 된 것입니다. 이 방법은 모든 디스크 장치와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어있고 정상 제품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아래는 간략한 순서입니다.
0. "윈도우키+s" 누른 후 cmd 또는 명령 검색 후 명령프로프트 창을 연다.
1. diskpart 입력 후 엔터.
2. list disk 입력 후 엔터.
3. select disk 특성을 지우려고 하는 usb디스크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ex: select disk1) 입력 후 엔터.
4.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 입력 후 엔터.
5. exit 입력 후 엔터.
■ 또 하나의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한 디스크 쓰기 금지 해결 방법
▼ 레지스트리 편집기는 "윈도우키+R" 단축키 이용해 실행 창을 연 후 "regedit"입력 후 엔터 하시면 편집기를 열수 있어요.
▼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연 후 상단 메뉴들 중 파일 바로 모든 경로를 복사해 붙여 넣기 하셔도 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torageDevicePolicies"
위에 디스크쓰기 금지 명령어들 텍스트 파일에 레지스트리 경로도 있으니 다운해 복사해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모르시면 아래의 순서대로 찾아가시면 되세요.
먼저 "HKEY_LOCAL_MACHINE" 클릭하시면 하위 폴더들 중 "SYSTEM" 다시 클릭해 하위 폴더 중 "CurrentControlSet" 그리고 클릭해 다시 하위 폴더 중 "Control" 클릭해 줍니다.
▼ 나타나는 하위 폴더 중 "StorageDevicePolicies" 순으로 찾아 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이제 중요한 부분인데요. StorageDevicePolicies 폴더를 선택하면 우측에 이름 목록을 보면 "WriteProtec" 더블 클릭하면 값을 편집할 수 있는 창이 하나 뜨는데요.
여기서 16진수 선택되어진 대로 두고 "값 데이터"를 1에서 0으로 수정 후 확인 하시고 창을 닫은 후 재부팅 하시면 됩니다.
만약 자신의 레지스트리 편집기 항목에 StorageDevicePolicies 가 없다면 control 항목에서 만들어 주면 되니 당황하지 마세요.
재부팅 후 쓰기 금지 된 디스크를 사용해 보고 제대로 안되시면 소프웨어적으로 해결이 안되니 하드웨어 적인 불량을 의심해 보거나 제조사의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불량이라 판단되면 고용량의 디스크가 아니라면 새로 구매하는 것이 맘 편하겠죠.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