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화이트 LED 공랭 CPU쿨러 써모랩 트리니티 화이트LED 1151v2소켓 장착방법

hardware/간단한 소개와 리뷰

by 친절한박팀장 2018. 3. 15. 21:17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네요. 날씨가 많이 풀려서 오늘은 낮에 제법 덥기까지 하더군요, 이제 벌써 여름이 오려나봐요 해가 갈수록 요름, 겨울 두 계절화가 되어가는 느낌이 들어요. 나만 그런가;;;

오늘은 다른게 아니라 지난번 조립 때 사용한 써모랩의 대표 국민CPU쿨러죠,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쿨러의 장착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려고 해요. 

수냉쿨러가 좋긴 하지만 비용도 비용이고 여러가지 신경 쓸 부분이 의외로 많거든요, 그래서 아직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분들의 대다수가 기본 쿨러 외에 변경해서 CPU쿨러를 장착 할 때 공랭의 비중이 아직은 높은데요. 

그 중 공랭쿨러 중에서 거의 국민쿨러라고 불러지는 제품이 써모랩의 제품들인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화이트 LED가 돋보이는 제품인 "써모랩 TRINITY WHITE LED"의 장착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화이트 LED가 싫으신 분들은 써모랩 TRINITY S5.0 모델을 선호하기도 하더라구요. 자신이 원하는 타입으로 결정하시면 될 듯해요. 쿨러외에는 성능은 둘 다 비슷한 것 같아요.

◆화이트 LED 공랭 CPU쿨러 써모랩 TRINITY WHITE LED 1151v2소켓 장착 방법

▼써모랩 TRINITY WHITE LED의 박스 모습입니다. 바코드로 봉인되어 있는 것 외에는 다른 제품들과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참고로 이 글은 제품 지원을 통한 글이 아님을 알려 드립니다. 저도 협찬을 받아봤으면 좋겠다는.....

▼박스를 개봉하면 잘 충격이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제품이 손상되지 않게 잘 포장되어 있는 것 같아요. 박스 말고 머라고 그래야 하나 그래픽카드나 파워 제품의 포장 안에 들어있는 말랑말랑한 재질의 충격 완화 포장이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네요. 그럼 또 단가가 오르겠죠. 

▼박스 안의 구성은 크게 3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통합설명서1부와 쿨러, 그리고 장착에 사용되는 부속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써모랩 트리니티 TRINITY WHITE LED의 알려진 스펙은 팬 크기 130mm와 팬 두께는 25T, 최대 소음 16~24dBA (고성능 모드), 최대 팬 속도 600~1200 RPM(고성능모드), 방열판은 순수 구리와 순수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총 외형의 크기는 150x140x85mm(높이x폭x두께)로 대부분의 미들타워에 장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케이스 구매 전에 확실히 알아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겠죠. 그 밖에 화이트 LED 라이트 적용과 645g(팬 포함)로 실제로 들어보면 가볍다고 느껴집니다. 


▼ 장착에 필요한 부속품들을 플어 놓으면 복잡하게 많아 보이지만 쫄지 마세요. 오늘은 인텔8세대 기준 1151v2소켓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거라 그에 필요한 부속품만 챙기면 되겠죠.

▼ 1151x 소켓에 필요한 부속품들이 되겠네요. 우선 마더보드의 바닥 쪽에 사용하게 될 백플레이트 1개와 이 백플레트는 LGA 2011(v3), 115X(1151, 1150, 1155, 1156)등과 amd의 AM4, FM2+, FM2, FM1, AM3+, AM3, AM2+,AM2등 모두 활용이 가능한 멀티 백플레이트 입니다. 

그 외에 고정볼트 4개와 고정볼트를 고정시켜 줄 고무와셔 4개, 그리고 방열판 아래쪽에 장착할 스마트클립 4개와 스마트 클립 고정볼트4개(이킁 이미지에 고정너트라고 ㅡ.ㅡ;;), 마지막으로 제품을 고정할 손너트 4개를 챙기시면 준비는 끝이 납니다. 아 참 써멀그리스 잊지 마세요.

▼우리가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쿨러를 장착할 마더보드는 MSI Z370-A PRO로 1151v2 소켓이므로 INTEL lga 1151X라고 가리키는 구멍을 사용 할 거에요. 

고정볼트4개를 아래의 각각의 구멍에 맞게 넣어 주시면 되는데 이때 아래 보이는 백플레이트 면이 마더보드의 즉 케이스 쪽을 향하게 됩니다. 아주 가금 반대로 볼트를 넣는 분이 계신데 그러면 안됩니다. 

▼ 고정보트를 체결 할 때는 고정볼트를 자세히 보시면 머리가 있는 부분에 볼트 외에 약간 튀어 나온 이 부분의 명칭은 모르겠네요. 이 부분을 백플레이트 홀의 구멍의 구멍외에 틈이 있는 곳에 맞춰 넣어 주신 후 백플레이트 반대편에 고무와셔를 끝까지 밀어 넣어 고정 시켜 주시면 됩니다. 

▼ 이해를 돕기 위해 고정볼트를 정상적으로 장착한 후 백플레이트의 반대편의 모습니다. 이 상황에서 고무와셔를 끼워서 끝까지 밀어서 볼트를 고정시켜 주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의 왼쪽이 고무와셔를 체결한 모습이 되겠구요, 우측은 4군데 모두 고정볼트와 고무와셔를 장착한 모습니다. 이렇게 백플레이트에 고정볼트 장착은 마무리가 됩니다. 

▼ 여기서 잠깐 고정볼트를 아무 생각 없이 장착하는 분들의 잘못된 예를 알려 드릴게요.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위쪽의 우측의 이미지의 고정볼트의 테결 모습과 달리 볼트 머리가 약간 덜 들어간 느낌이 드시죠? 

이것은 왜 그러느냐 위에 말씀 드린 고정볼트 머리 안쪽의 약간 튀어 나온 부분을 백플레이 구멍의 빈자리에 제대로 넣지않고 고무와셔를 체결하면 이렇게 볼트 머리가 다 들어가지 않고 튀어나와 보입니다. 이 것은 올바른 체결이 아니니 주의 하세요. 

▼ 백플레이트 작업을 마쳤다면 이제 방열판에 스마트클립을 달아야겠죠, 스마트클립을 달기 전에 한 가지 팁 아닌 팁을 알려 드리면 CPU Fan 선의 정리 방법인데요. 

▼ CPU FAN 선을 푸신 후 십자드라이버에 선이 꼬이지 않게 돌돌 말아 주신 후 조금만 있다 드라이버를 빼주시면 아래의 사진처럼 깔끔하게 케이블 정리가 됩니다. 이 때 쿨러에서 케이블을 과하게 당기지는 마세요. 자칫 케이블이 불량이 날 수도 있습니다. 여유 있게 그냥 부드럽게 감아 주시면 됩니다. 

▼ 방열판 아래에 장착할 스마트클립 4개와 스마트클립 고정볼트 4개를 준비해 줍니다. 

▼ 중간 과정은 생략하고 방열판을 뒤집어 세우시면 작업하기 편하세요. 그런 후 스마트클립을 아래와 같이 "X"자 형식으로 장착한다 생각하세요. 여기서 스마트클립을 보시면 튀어나온 부분이 있어요 이 부분을 마더보드쪽을 향한다 생각하시고 장착하시면 올바르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클립 고정볼트는 미친듯이 잠그지 마세요. 적당히 안 돌아 갈 정도로만 장착해 주세요. 이제 방열판 준비 작업도 끝이 났습니다. 

▼ 백플레이트 작업과 방열판 스마트 클립 작업이 되었으면 이제 만들어진 백플레이트를 마더보드에 장착을 해야겠죠. 따로 글로 설명은 하지 않을게요. 아래의 사진만 봐도 이해가 될 거라 생각됩니다. 


▼ 백플레이트를 마더보드에 장착 후 보드를 뒤집어서 이제 써모랩 TRINITY WHITE LED 방열판을 얹어서 고정해야겠죠. 먼저 고정하기 전에 써멀 그리스를 바르기 전에 먼저 방열판을 얹어서 자리를 잡아보도록 하세요. 

아래의 사진과 같이 고정볼트가 스마트 클립 구멍 중 맨 안쪽에 나오면 제대로 얹어진 것입니다. 이 때 잘 맞지 않는다면 스마트클립을 조금씩 움직이셔서 딱 맞게 얹어주시면 됩니다. 가조립 통해 자리를 제댜로 잡았다면 이제 방열판을 다시 제거 후 써멀그리스를 도포해 주세요. 

"X"자로만 발라줘도 충분 합니다. 다 펴서 바르시는 분도 있고 가운데만 크게 한번 짜시는 분들도 있고 딱히 정해진건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당구장 표시 아시죠? "※" 이런식으로해요. 하지만 너무 과하면 쿨러에 눌려 옆으로 흘러내릴 수 있으니 적당히 발라 주세요.

▼ 써멀 그리스 도포 후 다시 방열판을 올려 아래와 같이 스마트클립 맨 안쪽에 고정볼트가 나오게 얹어 주시고 난 후 마지막으로 손너트를 돌려서 고정하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팁은 한 군데를 다 조으고 다른쪽을 조으지 마시고 "X"로 4군데를 각 각 조금씩 조여 가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돌리는 강도는 손너트가 안 돌아갈 정도까지만 돌려주세요. 불안하다고 밴찌나 니퍼등으로 너무 세게 돌리면 안됩니다. 적당히 손으로 돌렸을 때 더 이상 안 돌아가겠구나 생각되는 정도까지만 돌려 주세요. 제가 손이 큰 편인데 써모랩 TRINITY WHITE LED의 손너트를 고정시키는 것은 전혀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 msi z370-A PRO 에 장착이 완료 된 모습니다. 삼성의 시금치 램과도 아무런 간섭 없이 장착이 가능합니다. 

▼ 써모랩 TRINITY WHITE LED와 msi z370-A PRO 의 바이오스 상의 cpu 온도를 찍어 놓은 것이 업어져 [ASUS] TUF Z370-PLUS GAMING과 조립에 사용 했을 때 바이오스 스샷이 있어 올려 봅니다. 

일반 초코파이 쿨러 장착시 보다 많게는 약 10℃ 정도 CPU온도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온도는 컴퓨터가 설치 된 장소의 환경과 계절등의 조건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 어떻게 화이트 LED 공랭쿨러인 "써모랩 TRINITY WHITE LED"의 1151v2소켓 장착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초코파이쿨러 외에 별도의 사제 공랭쿨러를 찾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써 볼만 한 것 같아요. 검은색 케이스 든 화이트 색상 케이스든 잘 어울리더군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