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10 1803버전(레드스톤4) 설치 usb Media Creation Tool로 만들어보자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8. 5. 18. 22:54

본문

반응형

오늘은 제 컴퓨터 중에 아직 레드스톤4 1803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지 못한 컴퓨터가 있어서 업데이트가 아닌 설치 usb를 만들어 윈도우10 설치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Media Creation Tool"를 이용해 지금 windows10 설치가 가능한 usb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더 짚어보고 가려 합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많겠지만 아직 저에게 이와 관련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기에 포스팅 합니다. 이제 대부분의 PC들이 운영체제를 윈도우10을 설치하거든요. 저 또한 모든 PC들이 윈도우10으로 사용 중이구요. 

기존에 가지고 계시던 Media Creation Tool을 사용 하셔도 되지만 실행하면 Media Creation Tool을 최신버전으로 받으라구 하니 그냥 아래의 방법으로 진행 하시면 됩니다. 그럼 천천히 진행해 볼게요.

▼ 이번에 제공되는 Media Creation Tool을 이용해 iso파일을 다운로드 할 경우 버전은 RTM버전인 1803버전 17134.1빌드를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예전의 윈도우10 iso 가지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설치 후 많은 업데이트를 해야하는 번거러움을 덜 수 있겠죠. 물론 설치 후 RTM버전 이후 업데이트 된 빌드 업을 해줘야 하긴 하지만요.

우선 링크 된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로 가셔서 최신 Media Creation Tool 1803을 다운로드 하세요.,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다운로드 하면 다운받은 폴더에 가시면 Media Creation Tool1803이라는 실행 파일이 있을 거에요. 클릭해서 실행하세요. 

전 처음에 그냥 실행해서 모든 과정 완료 윈도우 설치도 무리 없이 완료 하였습니다. 혹시 오류가 발생하는 분들은 Media Creation Too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진행 보시기 랍니다. 

▼ Media Creation Tool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10 설치 프로그램 창이 실행이 됩니다. 필요한 항목 준비를 잠시 하게 됩니다. 

▼ 필요 항목들의 준비가 끝나면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으로 넘어오게되며 당연히 "동의"를 해야지 진행이 되겠죠.

▼ 오늘은 PC에서 직접 업그레이드 방법이 아닌 usb를 이용한 설치 미디어를 만들어 보려고 한 것이니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에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이 단계에서는 언어 및 윈도우10 버전과 설치하려는 윈도우10의 아키텍처 흔히 32비트, 64비트라고하죠 그것을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저 같은 경우 윈도우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어서 아키텍처를 모두에 선택하고 진행해 보겠습니다. 결정이 끝났으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은 팝업 창이 뜨더군요. 윈도우10 정품 제품키나 정품인증 방법을 아신다면 크게 신경 쓰지 마시고 확인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이제 미디어 즉 설치할 장치를 선택해 줘야겠죠. 우린 설치 usb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니 "USB 플래시 드라이브"에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간혹 필요해 의해 iso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해 DVD로 만드실 분은 iso파일을 체크하시고 다음을 하시면 되겠죠.)

▼ usb를 선택해 줘야하는 단계인데요. 저 같이 1개의 usb만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을 경우 그냥 선택하고 말고가 없겠죠. 바로 다음을 누르면 됩니다.

하지만 간혹 여러 개의 usb가 있을 경우 무심코 아무 usb나 선택 후 다음을 해버리면 해당 usb 안의 데이터는 모두 잃어버리기 때문에 다시 한번 usb를 확인 후 진행 하세요.  선택 후 진행 하게 되면 해당 usb의 파일들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usb 선택 후 다음을 누르게 되면 이제 윈도우10을 다운로드 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 과정과 별도로 PC를 계속 이용 할 수 가 있습니다. 

▼ 윈도우10 다운로드가 끝나면 이제 미디어를 만드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각 자의 PC의 시스템 사양과 usb 전송 방식에 따라 시간을 다를 수 있지만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 모든 과정이 정상적으로 완료가 되면 usb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되었다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그럼 마침을 누른 후 설치를 진행 하시면 됩니다. 

▼ 만들어진 윈도우10 설치 usb로 윈도우10을 설치 후 "winver"로 윈도우 정보를 확인 한 모습입니다. 버전은 1803에 빌드가 17134.1로 나타나더군요. 박스를 그리다 보니 ".1"이 사라져 버렸네요. 어떻게 간단하게 usb만 있으면 설치 usb만들기 쉽죠. 깔끔하게 설치 후 정품 인증을 진행 한 후 드라이브 잡아주시고 이후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한 후 사용하시면 되겠죠.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