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장치관리자와 시스템 정보 만으로 대략적인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을 알아봤었느데요. 이번에는 좀 더 자세하게 내 컴퓨터의 사양에 대해서 알고 싶을 때 사용하는 cpu-z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려 합니다.
CPU-Z는 컴퓨터의 부품들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PC의 주요 부품들인 프로세서의 이름과 코드 명, 캐시 레벨. 그리고 마더보드 제조사와 칩셋, 바이오스 버전 등과 메모리 타입과 용량, 램타이밍, 모듈 정보를 알 수 있으며 그 외에도 그래픽카드 종류와 코드네임 그리고 클럭등을 알 수 있습니다. 또 간단한 CPU 벤치 테스트도 가능한 프리웨어 프로그램이죠.
▼ CPU-Z의 공식 홈페이지는 검색 사이트에서 "CPUID"로 검색하시면 쉽게 검색이 됩니다. 아니면 https://www.cpuid.com 공식 사이트 링크로 이동 하셔도 됩니다. CPU-Z 무료 프로그램이며 설치형과 무설치형으로 나누어져 있어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런 후 오늘은 윈도우에서 cpu-z 1.85 버전을 활용해 컴퓨터 사양을 확인해 볼 테니까 "WINDOWS"용을 선택해서 이동하시면 됩니다.
▼ 그러면 아래처럼 다운로드가 일반 다운로드와 커스텀다운로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어느 것을 받아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그리고 SETUP 버전은 당연히 내 PC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설치형 버전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ZIP파일 버전은 포터블형식의 압축 버전으로 무설치버전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어요.
다운로드와 다운로드커스텀 버전은 스킨의 차이외에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MSI Gaming, ROG version, Asrock TAICHI 등의 대표 마더보드들의 커스텀 스킨들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제 서브컴퓨터가 인텔 4세대 H81 msi보드를 사용 중이라 msi 커스텀 셋업 버전을 받아 설치 후 실행 봤습니다. 설치는 간단해 생랼했으며 별도의 광고 프로그램 등이 깔리지 않는 깔끔한 프로그램이니 안심하고 설치하셔도 됩니다.
▼ msi gaming 커스텀 버전을 실행 한 모습니다. 첫 화면은 상단 탭들 중 CPU부터 보여지게 됩니다. cpu의 이름과 code name 으로 하스웰이 보여지는군요. 이놈도 업글을 해줘야 하는데 사용 목적이 별게 없어 그냥 사용중입니다.
코드네임과 패키지의 소켓이 보여집니다. 하스웰은 LGA1150 소켓을 사용했었죠. 공정 또한 알 수 있습니다. cpu의 클럭과 현재의 코어 스피드를 알 수 있으며 맨 하단 ok위에 해당 cpu의 코어수와 스레드 수를 알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마더보드 탭을 선택하시면 사용 된 마더보드의 제조사와 마더보드의 모델명 그리고 칩셋과 칩셋의 종류를 알 수 있어요. 마더보드의 바이오스의 브랜드와 버전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 memory탭에서는 사용 된 메모리가 DDR3인지 DDR4인지 확인이 가능하며 메모리의 전체 용량(Size)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메모리가 현재 싱글 채널인지 듀얼 채널인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SPD탭을 통해 각 메모리 슬롯 별로도 메모리의 용량과 제조사 part number도 확인이 가능합니다.램타이밍은 일반적으로 부품의 정보 만을 보실 분들은 신경 안 써도 되겠습니다.
▼ 그래픽탭 부분인데요. 보조컴퓨터에는 GTX750Ti가 장착이 되어 있네요. GPU의 이름과 역시 code name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gpu의 클럭과 메모리 크기 등을 확인 할 수 있어요.
▼ 마지막으로 벤치탭입니다. 하단의 비교 해볼 cpu를 선택 한 후 Bench CPU를 누르시면 간단하게 cpu의 벤치테스도 해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에 대해서 cpu-z 1.85를 활용해 알아 보았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