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10 업데이트끄기 gpedit.msc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8. 8. 21. 21:18

본문

반응형

윈도우10으로 처음 넘어오시는 분들은 기존의 윈7과 달라 크게 당황들 하시고 적응을 못하시는데요. 그 중에서도 아마 대부분이 가장 짜증나고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오늘 함께 알아 볼  윈도우10 업데이트 끄기 가 아닐까 싶어요.

윈도우10에서 업데이트끄기 설정을 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많이 알고 계시는 서비스 설정 변경 방법 외에 오늘은 로컬그룹정책편집기를 이용한 방법 두 가지를 알려 드릴까 합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하니 천천히 따라 하시면 하실 수 있을 거에요.

많이 알고 계시는 서비스 설정 변경으로 윈도우10 업데이트를 끄는 방법인데요. 서비스 설정 창으로 접근하는 방법도 몇 가지가 있지만 "윈도우키+R"을 눌러 "SERVICES.MSC"라고 입력 후 확인을 눌러 접근하셔도 됩니다.

그렇게 접근한 서비스 설정 창에서 "windows update"를 찾아야 하는데요. 알파벳 순으로 나열되어 있어 W를 누르셔서 순서대로 찾으시면 쉽게 찾을 실 수 있습니다. 찾으셨다면 그냥 더블 클릭하세요. 그럼 windows update의 속성 창이 열리게 됩니다.

▲ 제 컴퓨터는 windows update의 시작유형이 "수동" 그리고 서비스 상태는 "실행 중"으로 되어 있었는데요. 여기서 좌측의 "중지"를 눌러 서비스 상태를 중지 시킨 후 시작유형을 "사용안함"으로 변경 지정 후 "적용"을 누르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로컬그룹 정책편집기를 이용한 윈도우10 업데이트 끄기

▼ 로컬 그룹정책 편집기를 이용한 업데이트끄기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먼저 많이 알려진 방법 부터 말씀드릴게요. 로컬그룹정책편집기로의 진입은 "윈도우키+R" 이용해 실행 창을 연 후 "gpedit.msc"입력 후 엔터 하시면 됩니다.

▼ 먼저 첫 번째 방법은 "자동업데이트 구성" 설정 변경을 이용한 윈도우10 업데이트 끄기 설정입니다. 찾아가는 순서는 gpedit.msc를 이용해 로컬그룹정책편집기를 연 후 "컴퓨터 구성 > 관리템플릿 > windows 구성 > windows 업데이트 순으로 찾아 들어가시면 됩니다. 



▼ 마지막 windows 업데이트 더블 클릭 후 나타나는 정책들 중 "자동 업데이트 구성"을 찾아서 더블 클릭 합니다. 

▼ 그런 다음 "저동업데이트구성"에서 구성되지 않은에서 "사용(E)"에 체크하신 후 옵션 선택에서 2번인 "다운로드 및 자동 설치 알림"을 선택한 후 "적용" 하면 됩니다. 이것도 싫으신 분들은 "사용안함"을 체크 후 적용하시면 선택적 업데이트도 안 하게 되는 것이죠. 

▼ 두 번째 방법 역시 로컬그룹정책편집기를 이용한 방법인데요. 이건 모르는 분들이 많더군요. 이 방법은 윈도우10에서 업데이트를 깔끔하게 끄시려는 분들은 한번 사용해 보세요. 

반대로 다시 업데이트를 받고 싶으시다면 원래대로 복구하면 되니까 쫄지 마시구요. 접근 방법은 아래 이미지대로 접근하시면 됩니다. 먼저 gpedit.msc를 이용해 로컬그룹정책편집기를 여세요.

▼ 이후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관리템플릿 > 시스템 > 인터넷통신관리 > 인너텟통신설정순으로 찾아 들어가세요.

▼ 그러면 인터넷 통신설정 더블클릭 후 "모든 windows 업데이트 기능에 엑세스 안함" 찾아 더블 클릭 합니다. 

▼ 기본 설정 이라면 구성되지않음 일거에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든 windows 업데이트 엑세스 안함"이니 사용에 체크를 해야 업데이트 기능에 엑세스를 안하겠단 말이 되겠죠. 사용에 체크 후 "적용" 하시면 됩니다. 

모든 설정을 동시에 하지 마시고 한 가지씩 설 정 후 적용해 보신 후 윈도우10업데이트 끄기 설정이 잘 된다면 다른건 안 하셔도 되니까요. 안되면 다른 방법 이렇게 해 보시기 바랍니다. 

▼ 위 방법이 다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업데이트 설정에 :고급옵션"을 통한 방법이 또 있는데요. 

▼ 고급 옵션 집입 후 "업데이트 일시중지"라는 메뉴가 보일 거에요. 최대 35일 동안 이 장치에 업데이트 설치를 일시적으로 중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위치를 이용해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능 업데이트를 정한 기간 동안 연기 할 수 있는 메뉴도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자신의 현재 빌드 버전에서 더 이상 다음 빌드로의 업데이트는 되지 않지만 지금 버전의 보안 업데이트는 진행이 됩니다. 이 방법도 많이 사용 하십니다. 버전업은 안 하셔도 보안은 중요하니까요.  

하지만 어떤분은 모든 설정을 해봤는데 안된다는 분도 있고 어떤 분은 잘 되신다는 적용이 잘 되신다는 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로컬그룹정책편집기의 두번째 방법으로 업데이트를 껐던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지금은 그때 그때 모든 업데이트를 바로바로 적용하고 있는 편이에요. 

윈도우10 업데이트를 끄면 당장은 편할지 몰라도 보안업데이트나 기능 업데이트들을 바로바로 할 수 없어 보안상 취약한 점이 많이 발생해 안 좋은 점도 있거든요.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