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블로그나 사이트 등에 게시물을 게시할 때 이미지로 바로 게시하는 경우가 많지만 저처럼 이미지보다는 텍스트를 많이 쓰는 분들은 간혹 이럴 때가 있으실 거에요. 길을 가다 맘에 드는 문구를 찾아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었는데 이걸 번역이나 텍스트만 추출하고 싶을 경우 말이에요.
이럴 경우 스마트폰의 변환 앱이 많지만 생각처럼 깔끔하게 추출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메일로 보낸 후 제가 PC에서 자주 사용하는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해 이미지파일에서 텍스트를 추출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 볼 까해요.
오늘 글에서는 PC에서 다운 받은 텍스트가 포함 된 이미지 파일을 이용해 텍스트를 추출하는 방법과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에서 텍스트를 추출하는 방법 두 가지를 같이 해 볼 건데요. 방법은 생각 외로 간단하며 추출 성공율 또한 꽤 높은 편입니다.
▼ 먼저 구글 드리이브는 아무데나 검색 하셔도 검색이 됩니다. 귀찮으신 분들은 링크를 타세요. https://drive.google.com/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 이제 텍스트를 추출 할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해야겠죠, 업로드 방법은 "내 드라이브"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셔서 나타나는 메뉴중 "파일 업로드"를 선택해 해주시면 됩니다.
▼ 이제 추출을 할 차례인데요. 업로드 된 파일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시면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연결 앱"에 마우스를 살 가져가시면 또 하위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google 문서"를 선택해 주세요.
▼ "google 문서"로 본 모습인데요. 처음에 "?" 하실 거에요. 이미지만 보이니까요. 당황하지 마시고 조금 아래로 내리시면 2페이지부터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 문서가 나타납니다.
▼ 이렇게 말이죠.
▼ "google 문서"의 문서 수정 기능들을 이용해 텍스트의 크기, 색깔, 진하기, 인쇄, 이미지편집 등 여러가지 기능들로 문서 수정과 저장도 가능합니다.
▼ 텍스트를 추출해 그대로 다른 포맷으로 저장하셔도 되고 편집하셔서 저장하셔도 됩니다. "google 문서"의 상단 "파일"을 눌러 "다른 이름으로 다운로드"를 통해 마이크로 워드나 PDF, 또는 일반 텍스트 문서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의 저장을 지원하고 있네요.
▼ 저는 PDF 파일로 저장 후 열어 본 모습입니다. 깔끔하군요.
▼ 이번 방법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은 이미지에서 텍스트 출력을 해 볼게요. 방법은 동일합니다. 다만 얼마나 사진 속의 텍스트 추출의 정확도가 높은지 알고 싶어서 진행해 보았습니다.
제 책상 앞에 먹고 남은 핸디 카페 통이 있어 찍어서 해보았습니다. "google 문서" 연 후의 모습인데요. 첫 번째 줄의 놀랍게도 사진 속의 이미지 안에 들어 있는 텍스트까지 완벽하게 추출이 되는군요.
하지만 아래 쪽에 이미지 안의 일부 텍스트는 추출이 안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10회 반복 했는데 동일했어요. 이미지 속의 텍스트 추출 기준이 무엇인지는 모르겠네요. 여러 장의 다른 사진도 해보았지만 너무 일그러진 이미지 속의 텍스트는 추출이 잘 안되는 것 같았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