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조사 별로 다른 바이오스진입(BIOS) 알아보자.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8. 9. 13. 20:57

본문

반응형

컴퓨터를 처음 구매하거나 아니면 사용 도중에 얘기치 못한 오류 또는 여러가지 이유들로 인해 한번은 들어가보는 것이 바로 BIOS, 바이오스 라고 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 바이오스 진입하는 방법은 통일되어 한 가지라면 참 간단한데 마더보드 제조사도 많고 노트북 제조사도 많고 거기다 또 바이오스 진입하는 단축키가 조금씩 달라 머리 아플 때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저도 정리를 해두어 나중에라도 찾아보기 쉽게 제조사별 또는 마더보드에 따른 바이오스 진입 방법 단축키에 대해서 정리를 해둘까 합니다. 혹시 궁금하신 분은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바이오스 위키백과에 나와있지만 (Basic Input/Output System)를 줄인 말로 컴퓨터의 가장 기본적인 입출력을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PC를 시작할 때 우리가 컴퓨터를 켜 바탕화면 진입 전까지의 원활한 데이터 처리를 도와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쉽겠네요.

요즘은 UEFI바이오스로 거의 대체되어 사용이 되고 있죠. 바이오스 진입 방법을 알아 두시면 부팅 순위 변경과 cpu의 온도, 그리고 마더보드에 다라서 CPU, RAM의 오버클럭까지 설정이 가능하니 알아두시면 편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BIOS진입 방법은 윈도우10의 경우 몇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평범한 방법 중 하나죠. PC전원을 켜고 화면부팅이 되는 순간부터 일반적인 대부분의 데스크탑의 경우 Del키, F1키, F2키 중 하나를 1초 간격으로 눌러 주시면 대부분 바이오스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으로 해결이 안되면 아래의 제가 해본 노트북과 마더보드 제조사의 진입 방법과 안 해본 것은 구글링해서 정리해 두니 참고하세요.  

 

■ 노트북과 여러 마더 보드 별 BIOS 진입 단축키

○ Samsung : F2

○ LG : F2

○ Toshiba : F1, 또는 F2

○ SONY : F2 또는 ASSIST버튼

○ Acer : F2 또는 DEL

○ Dell : 델의 경우 F1 또는 F2가 먹히는 모델도 있고 F12가 먹히는 제품도 있습니다.

○ HP: ESC, F10

○ Lenovo : F2 또는 Fn + F2

○ Lenovo 데스크탑 : F1

○ ASRock : F2 또는 DEL

○ ASUS : F2 또는 DEL 

○ ECS 메인보드: DEL

○ Gigabyte : F2 또는 DEL

○ MSI: DEL

○ ZOTAC : DEL

노트북의 제조사의 모델에 따라 hotkey가 우선되어져 있어 Fn누른 상태에서 단축키를 눌러야 바이오스 진입이 가능 할 수 있으니 참고 하세요.

그리고 윈도우8.1 이나 윈도우10의 경우 윈도우설정의 업데이트 및 보안으로 들어가서 아래의 복구를 누르셔서 우측의 "고급시작옵션"의 "지금다시시작"을 눌러주세요.

재부팅 후 나타나는 메뉴 중 "문제 해결"을 선택한 후 "고급 옵션" 선택 그리고 "UEFI 펌웨어 설정"을 클릭해 다시 시작합니다. 이 방법으로도 진입이 가능합니다. 

간혹 해당 단축키는 맞는데 바이오스로 진입이 안 된다면 전원옵션 설정의 빠른 시작 켜키를 해제 후 다시 시작해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수 차례 시도했는데도 안된다면 SSD와 같은 저장장치를 완전히 분리 후 시도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