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웹사이트 이용 간단하게 인물 사진 배경 제거(누끼) 작업

블로그활용법 /블로그활용법

by 친절한박팀장 2019. 2. 25. 22:59

본문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웹 사이트를 이용해 간단하게 인물 사진의 배경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려 헙니다. 흔히 "누끼"라고도 하죠. 대부분 이렇게 특정 이미지나 인물 외에 배경을 제거 하는 작업은 포토샵을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하지만 포토샵과 같은 프로그램 사용을 못하시는 분들이 더 많다는 것이 함정이죠. 그래서 요즘은 프로그램이나 전문 지식 없이 간단하게 웹사이트에서 이물 사진의 배경을 제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종종 눈에 띄는데요. 오늘 소개할 remove.bg 라는 웹사이트도 바로 그런 맥락의 사이트 입니다. 그럼 천천히 함께 살펴 볼까요. 

▼ 먼저 포토샵 없이 웹사이트 이용해 간단하게 인물 사진 배경 제거(누끼)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로 이동해야겠죠.  https://www.remove.bg 사이트명에서 벌써 느낌 팍 오죠. remove.bg는 바로 "이미지 배경 제거-Remove Image Background" 입니다. 

배경 제거를 원하는 사진을 업로드만으로 배경 제거가 가능합니다. 업로드 파일의 최대 크기는 8MB이며 JPG 또는 PNG 형식의 파일만 지원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업로드한 이미지에서 자체 알고리즘에서 탐지가 가능한 하나 이상의 인물이 감지가 되어야 가능합니다. 결과물은 PNG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메인 화면에서 "Select a photo" 를 이용해 배경 제거를 원하는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또는 "enter a URL" 이용해 이미지의 url을 입력해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아리따운 아가씨 사진의 배경을 제거해 볼게요. 파일 선택 후 열기를 누르세요.

▼ 그럼 바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봇을 이용한 매크로를 방지할 때 외국 사이트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죠. 뭐 시키는대로 보이는대로 고르셔서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혹시 틀리면 몇 번이고 반복하게 됩니다. .

▼ 그럼 때때로 다르지만 대부분 5초 근사치 내에서 업로드한 인물 사진의 배경 제거 작업이 완료가 됩니다. 아래의 좌측이 원본 우측이 배경이 제거 된 수정본입니다. 처음에 이 사진을 해봤는데 저도 모르게 "헉"하는 탄식이 나오더군요. 잘 안보이시겠지만 머리카락까지 남겨두고 배경이 제거되어 놀라웠어요. 

배경이 제거된 사진이 마음에 들면 "Download"버튼을 눌러 다운을 받아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에서 원하는 스타일로 합성이나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웹 사이트의 또 하나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배경이 제거 된 이미지를 바로 "Edit" 편집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 다운로드 버튼 아래 Edit 눌러 편집 화면으로 넘어온 모습이에요. 제거 된 배경을 "Color"선택 후 원하는 색상으로 제거 된 배경 자리를 채울 수도 있구요. 또 "Erase" 지우개를 이용해 인물의 지저분한 윤곽을 제거 할 수도 있습니다. 

▼ 또 "Photo" 선택 후 "Select a Photo"를 눌러 배경으로 했으면 하는 이미지를 선택해 배경 이미지로 추가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초보자들은 인물 사진이 비교적 깔끔하게 제거가 되었다면 굳이 포토샵이 아니더라도 제법 근사하게 합성이 가능 합니다. 

배경 이미지가 크다면 그림판을 이용해 자르기 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원본이 1920 사이즈더라도 배경 제거 후 다운로드 받은 사진의 픽셀은 4분의1 수준이 되어버리거든요.

▼ 이 웹사이트의 편집 기능에서 추가 되었으면 하는 기능 아래 사진처럼 배경은 이쁘게 제거가 되었는데 눈이 오는 장면의 사진이라 눈 효과만 지우고 싶은데 지우개를 이용할 경우 이미지 자체가 지워져 버리거든요. 특정 이미지만 지울 수 있는 기능이 생긴다면 좋겠네요.

▼ 혹시 예쁜 고양이 같이 사람 얼굴 같은 것은 인물로 인식하지 않을까하고 업로드 해봤는데 역시나 안된다고 하네요. 인물만 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 곰인형과 함께 앉아 있는 꼬마 사진의 경우 곰은 안드로메다로 가버리고 귀여운 꼬마만 남아버렸네요.

▼ 그리고 인물이 포함되었다고 하더라도 아래처럼 옷과 배경의 색이 모호하다면 탐지 중 옷도 배경으로 인지해버리고 제거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그리고 아래처럼 꼭 얼굴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었어요.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지 모르겠지만 아래처럼 얼굴은 없고 몸과 팔 다리만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깔끔하게 배경이 제거가 되었습니다. 

전문적인 프로그램들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그래도 간단하고 편하게 나름 깔끔하게 인물 사진의 배경을 제거할 수 있는 웹 사이트가 아닐까 생각되어 지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