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메인보드 CR2032 배터리를 이용한 cmos 초기화 및 배터리 교체 방법

hardware/하드웨어정보

by 친절한박팀장 2020. 11. 18. 23:33

본문

반응형

가끔 PC를 사용하다 보면 뜻하지 않게 부팅 순서가 바뀌거나 날짜와 시간 등 내가 저장해 둔 cmos 즉, 바이오스 내용이 초기화 되어버려 다시 재설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가끔 생기고는 합니다. 그리고 오버 클럭이나 다른 BIOS 설정에 의해 오작동을 했을 경우에는 cmos를 초기화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증상의 발생 원인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메인보드 문제이거나 혹은 마더 보드의 배터리 방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듯 CMOS 초기화 또는 재 설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경우 어떻게 초기화 하는지 그리고 메인보드의 배터리는 또 어떻게 교체 하는지 오늘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해요. 

▼ 예전에 나온 메인보드들은 아래와 같은 "cmos clear" 점퍼핀을 제공 했었는데 요즘 출시되는 메인보드들은 제공해 주지 않더군요 저걸 이용하면 간단하게 cmos 초기화가 가능 했었는데 말이죠. 요즘은 점퍼핀 대신 드라이버를 이용해 하기도 합니다. 

▼ 그리고 오버 클럭이 가능한 고급형 메인보드들은 아래와 같이 마더보드 자체에 전원 버튼과 리셋 버튼, 그리고 클리어 시모스 버튼이 있는 경우도 많이 있어 편리하고 간단하게 cmos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 I/O 부분에 clear cmos 버튼을 제공했던 보드들도 있습니다. 그 밖에 케이스에 연결된 전원 케이블 및 모든 케이블을 분리 후 리셋 스위치를 5초 정도 눌렀다 땐 후 전원 케이블과 기타 케이블 연결 후 부팅하여 "del"키 등의 바이오스 진입 키를 이용해 바이오스 재 설정이 가능한 방법도 있습니다. 

▼ 그리고 오늘 알려드릴 배터리가 이용한 cmos 초기화 방법과 CR2032 배터리 교환 방법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해요. 전원 먼저 배터리를 이용한 초기화 방법은 전원 케이블과 모든 케이블 분리 후 약 5분 정도 두시거나 케이스의 전원버튼을 여러번 눌러 메인보드에 남아있는 대기 전력을 소멸시켜 줍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모양의 "CR2032" 배터리를 찾습니다. 그래픽카드 슬롯인 "PCI-E" 주위에 있을 거에요. 그런 후 아래의 동그라미 친 부분의 걸쇠를 확인합니다.  

▼ 그리고 드라이버 등을 이용해 걸쇠를 눌러 줍니다. 살짝만 눌러도 배터리는 튕겨져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배터리를 만질 때는 뭐 맨손으로 하셔도 되지만 되도록 정전기 방지 장갑을 착용하시고 작업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렇게 배터리 제거 후 2~3분 정도 있다가 다시 장착하면 cmos 초기화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존 배터리 빼고 새 배터리를 장착하면 배터리를 교체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 그리고 배터리 교체나 교환 등을 할 때에는 CR2032 배터리의 양 측면을 잡고 작업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CR2032 배터리를 편의점이나 인터넷에 저렇게 생긴 것을 구매하셔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가격은 매우 저렵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