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검색 기록 및 시청기록 삭제 방법과 장점

software/모바일 정보 & 앱

by 친절한박팀장 2023. 2. 11. 00:05

본문

반응형

유튜브를 하다 보면 내가 주로 보는 영상과 관심사에 맞게 추천 영상이나 광고등이 자동으로 보이게 되는데요. 하지만 내가 잘 못 클릭한 영상들도 있을 테고 오랜 시간 누적되어 있는 나의 검색기록과 시청 기록들이 나의 관심사와 상관없는 영상을 추천해 줘 짜증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오늘 함께 알아볼 유튜브 검색 기록 및 시청기록을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검색기록 및 시청 기록을 삭제하면 얻게 되는 이점이 무엇인지 짚고 넘어가 보도록 해요.

가장 먼저 개인 정보 보호인데요. 검색 및 시청 기록을 삭제하면 온라인에서의 활동을 비공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어 다른 사람과 기기를 공유함에 있어 내가 시청한 영상이나 검색 내용 등을 다른 사람에게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검색 기록을 지우면 검색 결과의 반영의 관련성 또한 향상될 수 있는데요. 비슷한 단어나 영상 등의 기록이 오래 누적되면 이런 기록들로 인해 추천 항목들이 왜곡되어 전혀 원치 않는 영상이 추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청 기록을 삭제하면 YouTube가 스마트폰 기기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양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 예전에는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실행 후 "설정"으로 들어가면 전체기록관리 저 자리에 "기록 및 개인정보보호"인가가 있었는데요. 어느 날부터 안보이더군요. 그래서 검색기록 삭제와 시청기록 삭제의 방법을 다시 정리해 보았습니다. 잘 따라 해 보세요. 

▼ 먼저 제 폰은 아이폰 14 플러스라 아이폰에서의 조작 방법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검색기록은 검색하기를 누르면 나타나는 검색 기록 중 삭제하고 싶은 기록을 손가락으로 좌측으로 밀어주시면 아래 오른쪽처럼 "삭제"버튼이 나타납니다. 바로 삭제하시면 됩니다. 검색 기록 삭제는 참 쉽죠. 아이폰은 이렇고 안드로이드는 꾹 누르면 삭제할 수 있는 것 같아요.

▼ 그리고 시청 기록은 유튜브 앱 실행 하단의 "보관함" 누른 후 아래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영상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시청 기록을 지울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보관함의 상단 우측에 "모두 보기" 누른 후 오늘 쪽의 곰돌이 위에 점 3개를 누르시면 시청기록 지우기가 나타납니다. 이건 시청 기록을 지우게 됩니다.

▼ 시청 기록 지우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떠요 알림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시청 기록이 모든 기기에서 삭제된다고 되어 있네요. 또 맞춤동영상도 재설정된다고 말해주네요.

▼ 그 밖에 전체 기록 관리로 들어가 삭제 버튼을 눌러 하위 메뉴인 "모든 데이터 삭제"를 눌러 전체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