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스피린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health/ health

by 친절한박팀장 2023. 2. 16. 17:11

본문

반응형

저도 두통이나 치통이 있을 때면 가금 먹게 되는 중 하나가 바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인 아스피린인데요. 일반적으로 아스피린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은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스피린은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부작용 또한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질병 치료와 예방에도 사용되는 약물 중 하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스피린은 어떤 약인지 그리고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얘기해보려 합니다. 물론 제가 아는 선에서 말이죠. 가장 흔하게 아스피린을 찾는 경우가 통증과 발열 등이 아닐까 싶어요. 아스피린을 먹음으로써 통증과 염증을 일으키는 신체의 특정 화학 물질 생성을 억제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아스피린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며 저렴하기도 합니다. 이 글은 참고용으로만 읽으시고 증상이 있으시거나 하시는 분들은 의사와 상의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아스피린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이미지 출처 : pexels.com

효능

위에서 말했듯이 아스피린의 가장 잘 알려진 용도 중 하나는 통증 완화입니다. 일반적으로 두통, 치통, 생리통 및 근육통을 완화하는 데 사용되죠. 신체에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는 특정 화학 물질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효과를 나타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통증 완화 외에도 열을 낮춰주는 해열제로서의 역할도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중요한 용도는 혈전 예방이라고 하는데요.  아스피린은 혈전 형성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혈액 희석제입니다. 혈전은 위험할 수 있으며 심장 마비, 뇌졸중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스피린은 혈액을 묽게 만들고 혈전 형성을 방지하여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피린은 이미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앓았던 사람들의 재발성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장기 치료 계획의 일부로 자주 사용되며 또한 특정 유형의 수술이나 시술을 받은 사람들의 혈전을 예방을 위해서도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아스피린은 다양한 상태에 사용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약물입니다. 특히 통증 완화, 발열 감소 및 혈전 예방에 유용합니다. 다른 약물과 마찬가지로 아스피린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특히 출혈이나 위궤양 병력이 있는 분들은 의사와 상담 후 복용을 결정하시길 추천 권장 드립니다. 

아스피린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이미지 출처 : pexels.com

부작용

아스피린은 통증 완화, 발열 감소 및 혈전 예방에 매우 효과적일 수도 있지만 그러나 다른 약물과 마찬가지로 부작용 또한 존재합니다. 아스피린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탈: 아스피린은 위를 자극하여 메스꺼움, 속 쓰림,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출혈: 아스피린은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혈액 희석제입니다. 이는 장기간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위궤양: 아스피린을 장기간 사용하면 위궤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궤양은 위통, 출혈 및 기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신장 문제: 아스피린은 특히 다량을 장기간 복용할 때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신장 손상 및 기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출혈이나 위궤양 병력이 있는 경우 아스피린 복용 전 의사와 상의하세요. 아스피린은 이러한 상태의 병력이 있는 분들은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부작용의 위험을 최소화하려면 아스피린을 지시대로만 사용하고 권장 용량 이상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기타 다른 혈액 희석제와 같이 복용하면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니 삼가시기 바랍니다. 

아스피린은 증상에 맞게 정해진 복용량으로 복용하면 효과적인 약물일 수 있지만 오용하거나 남용하게 되면 부작용을 일으켜 원하지 않는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여러 번 말하지만 출혈이나 위궤양 병력이 있는 분들은 아스피린 복용을 하기 전에 꼭 의사와 상담 후 복용 여부와 복용량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아스피린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이미지 출처 : pexels.com

아스피린은 다양한 질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광범위하게 연구되었습니다. 다음은 아스피린이 특정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특정 질병에 대한 효과

  1. 심장 질환: 아스피린은 종종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심장 발작과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사용됩니다. 아스피린은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막아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두통: 아스피린은 편두통을 포함한 두통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제입니다. 아스피린은 염증을 줄이고 뇌의 통증 신호를 차단함으로써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류마티스 관절염: 아스피린은 류머티즘 관절염과 관련된 통증 및 염증에 효과적인 치료제가 될 수 있다고도 합니다. 아스피린은 염증을 줄이고 신체의 통증 신호를 차단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가와사키병: 아스피린은 종종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희귀 질환인 가와사키병을 치료하는데도 사용됩니다. 아스피린은 염증을 줄이고 혈관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말초 동맥 질환: 아스피린은 다리의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상태인 말초 동맥 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은 좁아진 동맥에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을 복용하기 전에 몇 가지 주의 사항

  1. 알레르기: 아스피린 또는 기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아스피린을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아스피린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할 수 있으며 두드러기, 호흡 곤란, 얼굴, 입술, 혀 또는 목의 부종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2. 출혈 장애: 아스피린은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출혈 장애가 있거나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에게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3. 위궤양: 아스피린은 위를 자극하여 위궤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위궤양 병력이 있는 경우 아스피린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4. 천식: 아스피린은 일부 사람들, 특히 천식이나 비용종 병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천식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천식이 있거나 아스피린 또는 기타 NSAID를 복용한 후 호흡 문제가 있는 경우 아스피린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5. 임신: 아스피린은 임신 중, 특히 임신 3기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아스피린은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아기의 폐와 심장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아스피린을 복용하기 전에 항상 전문의와 상담하십시오.

  6. 다른 약물과의 상호 작용: 아스피린은 혈액 희석제 및 일부 진통제를 포함한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약물과 함께 아스피린을 복용하기 전에 항상 전문의와 상담하십시오.

  7. 연령: 아스피린은 고령자, 특히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거나 출혈이나 위궤양의 병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고령자는 아스피린의 부작용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