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없애는 방법

블로그활용법 /블로그활용법

by 친절한박팀장 2023. 2. 23. 22:13

본문

반응형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때가 2017년 3월인가 첫 포스팅이었으니까 벌써 6년째 접어드군요. 네이버, 티스토리 두 가지를 하고 있는데 네이버는 1개, 티스토리는 2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지금 글을 보고 계시는 블로그 얘기가 될 것 같아요. 2017년 개설 이후 한창 잘 나갈 때에는 다음 메인에도 몇 번 올라갔었어요. 뭐 구글과 네이버 유입이 압도적으로 많기는 했지만 다음 검색 유입도 일 1500은 되었거든요. 그러다가 언제부터인가 다음 유입이 줄기 시작하더니 거의 한자리유입까지 떨어져 버린 거예요. 여러 번 문의도 해봤지만 언제나 기계적인 답변분 회복이 되질 않았습니다. 

지금 보고 계신 블로그의 글이 총 800여 개에 달하는데 문의 메일을 보내서 검색누락 복구가 되기 전까지는 150여 개 글밖에 검색이 안되었으며 이마저도 저품질로 인한 것인지 유입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객센터 문의를 통한 제 블로그 글들이 다음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글들이 검색 누락에서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글 들이 재수집되어 다음 검색에 되는 것까지는 확인이 되었으나 활발한 유입은 아직인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좀 더 시간을 두고 포스팅하며 지켜봐야겠어요.

참고로 블로그 검색누락의 가장 큰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 제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이유 몇 가지를 말해볼게요.

●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은 지속적으로 변경으로 인해, 예전에는 검색 결과에 노출되었던 키워드나 콘텐츠가 더 이상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해 유입이 감소하거나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 검색 엔진은 사용자들이 원하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양질의 콘텐츠의 품질을 검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콘텐츠가 질적으로 낮거나 선정적이거나 키워드 중복 등 여러 가지 이유의 저품질로 인해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그리고 검색 엔진 최적화(SEO)되지 않을 경우 검색 결과에서 상위노출이 어렵거나 아예 노출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서 인식할 수 있는 제목, 내용, 메타태그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알면서도 잘 안되죠.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해 블로그 검색누락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듯말듯 알면서도 어려운 게 블로그 글쓰기인 것 같아요. 그럼 이제 본론으로 넘어와 다음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4년 만에 다시 다음 유입이 작게나마 유입이 시작되게 된 검색 누락 글들의 재수집 과정을 알려드릴게요.

▼ 아래는 제 블로그 글들이 대부분 다음에서 검색되기 시작한 첫날의 다음과 빙의 검색 유입이 두 자리가 되었던 모습입니다. 한자리였는데 저 날 오전에 두 자리가 된 걸 보고 얼마나 기쁘던지 네이버와 구글은 신경도 안 씁니다. 유입이 잘되고 있거든요 옛날이나 지금이나 말이죠.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없애는 방법

▼ 아래는 다음에서 블로그 주소 검색을 한 모습인데요. 검색 누락 해결 전에는 15페이지까지 밖에 검색이 되질 않았어요 한 페이지에 10개의 글이니까 150여 개밖에 검색 노출이 안 되었던거죠. 근데 우측의 검색누락 해결 후 73페이지까지 늘었으며 이는 730여개의 글이 유입으로 이어지든 아니든 다음에 검색이 가능하다는 말이되는거죠.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없애는 방법

▼ 그럼 제가 어떻게 검색 누락 글들을 복구시켰는지 말씀드릴게요. 하지만 같은 방식으로 문의해도 다 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른 것 같아요. 먼저 다음의 고객센터로 접근해 줍니다. 그런 후 티스토리를 클릭해 주세요.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없애는 방법

▼ 그런 다음 좌측 아무 메뉴나 클릭 후 화면 맨 아래를 보시면 "문의하기"가 있습니다. 문의하기를 눌러 주세요.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없애는 방법

▼ 다른 어떤 분들은 저품질로 의심되는 글들을 삭제하고 문의하기를 하셨다는데 사실 150여개 외의 글들 모두 지우고 문의하기는 버거워서 전 그냥 아님 말고 식으로 기존 글 삭제 없이 문의를 넣어보기로 했습니다.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는 자동으로 자신의 것으로 입력이 되어 있습니다. 문의 분류를 일반문의 기타 문의 식으로 정해주시고 로그인 아이디와 문의제목을 요점 있게 작성 후 기본 정보를 기입해 주세요.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없애는 방법

▼ 그런 다음 문의 내용에 티스토리 아이디와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저는 아래와 같이 문의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사실 5년 동안 다음은 검색유입에서 없다 생각하고 블로그 글을 작성한 터라 무슨 이유에서 인지를 알고 싶은 것이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였으니까요. 문의 완료 후 답변은 어디서 확인하느냐?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없애는 방법

▼ 예전에 메일로 답변 메일이 왔었는데 이제는 안 오더라고요. 그래서 찾다 보니 고객센터의 회색바 우측을 보시면 로그인 상태에서 아주 작은 글씨로 "MY"라고 보이실 거예요. 그걸 누르시면 자신이 문의한 글과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없애는 방법

▼ 제가 보낸 문의 글에 대한 답변이 왔어요, 18일 작성했는데 19일 답변이 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흔한 일반적인 답변이었으나 제 마음에 와닿는 한 줄 "다만, 보내주신 내용 확인 후 해당 블로그를 재수집하였습니다." 캬 그리고 그 밑에 "검색결과 페이지"바로가기를 타고 가보니 무려 73개 페이지 약 730여개의 저의 블로그 글들이 대부분 다음에서 감색이 되는 거예요. 이번 기회를 바탕으로 다시 한번 다음에서의 검색 유입량이 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혹시 검색이 누락되신 분들은 밑져야 본전이니 한번 문의해 보세요.

그리고 가장 빠른 문의 답변 확인 방법은 카카오톡 모바일이나 카카오톡 PC버전에서 메일로 들어가시면 바로바로 즉각 답변 메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일이 없다면 간단하게 만드시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