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립컴퓨터 견적 구성 중고 그래픽카드로 가성비를 높이자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23. 3. 2. 00:19

본문

반응형

요즘 그래픽카드가 가격이 많이 낮아지기는 했지만 아직 사실 조립컴퓨터 견적 구성시 높은 비중을 차지해 어떤 그래픽카드를 사야 하나 결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여유가 된다면 비싼 걸 사시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조립컴퓨터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 중 가성비를 노리시는 분들을 위해서 중고 그래픽카드를 구성에 추가한 견적을 통해 컴퓨터 구매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 싶어 글을 적어 봅니다. 

요즘 재택근무자 분들도 많더라고요. 아래의 구성은 사무용이라고 해놨지만 아래 구성으로 리그오브레전드, 피파 4, 발로란트 등과 같은 게임을 FHD급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구성입니다. 메모리가 좀 작다 느끼시는 분들은 메모리만 8G 하나 더 장착하셔서 16G 구성하시면 쾌적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성은 라이젠 5 세잔 5600G를 메인으로 메인보드는 기가바이트의 A520M K 모델을 구성해 봤고요. 메모리는 삼성 DDR4-25600 8G, 그리고 저장장치는 WD BLUE NVMe SN570 500G, 케이스는 저렴하지만 깔끔한 쿨맥스의 헤븐 케이스, 그리고 파워는 잘만의 500W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부품 가격은 글을 작성한 날을 기준으로 30만 원 중반대가 나오는 것 같아요. 위에 말한 게임의 플레이 적으시고 단순 업무 위주로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3200G 또는 4350G와 구성에 맞는 메인보드를 고르셔서 구매를 하시면 될 듯합니다. 참고로 아래 구성은 모두 신품 구성 기준입니다.  

조립컴퓨터 견적 구성 중고 그래픽카드로 가성비를 높이자

다음은 가볍게 게임을 즐기시는 라이트 유저들을 위한 중고 그래픽카드 활용한 가성비 게임용 조립컴퓨터 구성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업무용을 제외한 많은 분들이 컴퓨터 구매 목적은 아마 게임용이 가장 많을 거예요. 컴퓨터로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그래픽카드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가격이 많이 내렸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GTX1660 super만 해도 새 상품은 20만 원 후반대를 잡아야 쓸만한 브랜드를 구매할 수 있고요, 많이 시용하는 RTX3060은 40만원 초반대, RTX3060 ti는 50만원 중반대가 넘어야 구매가 가능해 부담스럽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꼭 3060, 3060ti, 4070, 4080등과 같은 고가의 그래픽이 없이도 어지간한 게임들은 다 플레이가 가능하게 구성을 할 수가 있는데요. 

조립컴퓨터 견적 구성 중고 그래픽카드로 가성비를 높이자

게임을 쭈욱 해왔던 분들이라면 아실 거예요. 자기가 하는 게임이 현재 자신의 그래픽카드에서 구동이 버겁지만 않으면 굳이 변경을 하지 않아도 된다. 왜 꼭 새 컴퓨터 구매할 때 몽땅 새 걸로 사야 하는가 말이죠. 아직도 많은 게임 유저들이 1060 3G, 또는 1060 6G 제품과 1660 super 제품으로도 웬만한 게임을 옵션 타협을 보든 안보든 즐기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왕 사는 거  컴퓨터 구매 시 다 새 부품으로 구매하면 되지 않느냐 하시겠지만 뭐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죠, 여유가 되면 모두 새 부품을 하는 게 맞고 아닐 경우 일부 부품은 중고를 잘 활용해도 사용하는 데는 크게 무리가 없다는 말입니다. 

다만 중고로 많이 선택하는 부품은 주로 cpu와 그래픽카드, 메모리를 많이들 중고로 구성하시더군요, 아무래도 저장장치와 케이스, 파워는 새 제품을 장착하는 것이 금액적 이득이나 여러모로 좋아 보입니다. 또 저장장치인 SSD나 nvme 그리고 파워는 새 제품을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와 같은 경우 구매 시에 무상 AS기간이 남아있는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모든 부품 새 상품 구성이고 그래픽카드만 중고 GTX 1660 super 6G 구성시 60만원 중반대를 살짝 넘는 가격이 나오게 됩니다. 이 정도만 돼도 웬만한 우리가 많이 플레이하는 게임의 종류에 따라 그리고 모니터 주사율이나 환경 설정에 따라 FHD부터 QHD, UHD까지 즐기실 수 있습니다. 중고는 싫다 새 상품으로 하고 싶다 그러신 분들은 여기서 GTX1660 super  새 걸로 변경하시면 약 12~14만원 정도 더 가격이 올라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품으로 RTX 3060으로 변경 시 30만원 정도의 추가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립컴퓨터 견적 구성 중고 그래픽카드로 가성비를 높이자

그리고 스팀 하시는 분들 중 극 소수의 아주 고사양의 하이엔드 유저들 말고는 대분이 아직도 위에 말한 1060, 1660, 2060 등의 그래픽카드를 사용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게이머들이 아직까지 고사양의 비싼 그래픽카드보다는 가성비 위주로 게임을 라이트 하게 즐기고 있다는 것이에요.  

컴퓨존이나 오픈마켓 등에 잘 찾아보시면 무상 AS 기간이 남아있거나 혹은 무상기간이 끝났어도 판매처에서 무상기간을 1개월에서 6개월 정도 보증해 주는 곳도 있으니 잘 찾아보시면 부담 없이 구매해 사용하는데 큰 무리 없이 가격적 이득을 보면서 게임은 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발로란트, 피파 온라인 4 등과 비슷한 사양의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은 맨 위에 소개해드린 5600G 구성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메모리 추가구성은 선택적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로스트아크, 디아블로 2 : 레저렉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폴 가이즈, 그랜드 테프트 오토 V 등과 같은 게임을 즐기실 분은 두 번째 60 만원대 1660 super 6G 중고 그래픽카드 견적을 구매하시면 될듯해요. 

1660 super 가 맘에 안 드시면 중고 RTX3060 ti로 변경하시면 약 25 만원 정도 더 추가하시면 구매가 가능할듯하네요. 그럼 90 만원 초, 중반이 되겠네요. 선택은 구매자의 몫입니다. 참고로 저도 집에 게임용 pc는 모든 부품 신품으로 구성했으며 그래픽카드만 1660ti 중고를 구매해 사용 중입니다. 아래는 5600X 구성시에 정품 쿨러를 사용하면 사제 쿨러 pccooler의 팔라딘 400의 가격만큼 금액을 아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사제 공랭쿨러를 장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조립컴퓨터 견적 구성 중고 그래픽카드로 가성비를 높이자
출처 : https://www.pccooler.com/

인텔로 cpu를 구성하시려는 분들은 i5 12400F정도로 cpu를 구성하시면 됩니다. 메인보드는 B660M 모델 중 고르시면 될 것 같아요. 나머진 구성 동일하게 하시고요. 그래픽카드에서 더 아끼고 싶다 그러시면 10만원 미만의 1060 6G 제품도 나름 괜찮습니다. 배그 플레이에 문제없으니까요.  

아래는 이번 구성에 넣어본 3RSYS의 R200 (블랙) 케이스입니다. 너무 과하지도 않고 무난하지도 않은 디자인에 4 만원이 안 넘는 가격이더라고요 미들타워 케이스로 기본 LED팬: 4개가 달려있어 추가 비용이 안 들고 강화유리로 되어 있어 외관도 깔끔하고요. GPU 장착은 최대 330mm 그리고 CPU쿨러는 최대 164mm까지 가능해 어지간한 것은 다 들어가겠더라고요.  

조립컴퓨터 견적 구성 중고 그래픽카드로 가성비를 높이자
출처 : https://www.3rsys.com/

하지만 중고 그래픽카드의 단점도 존재는 합니다. 물론 새것도 고장은 언제든 나지만 새 제품은 언제든 무상으로 AS를 받을 수 있는 반면에 중고는 무상 AS기간이 끝난 제품을 구매하였거나 구매처에서 AS를 단 몇 개월이라도 안 해주는 곳에서 구매했는데 몇 주 쓰다 고장이 났다 그럼 돈 날리시는 거예요. 꼭 구매하실 때에는 무상 AS 기간이 남아있는 제품이거나 구매처에서 중고지만 무상 AS 6개월 정도는 해주는 곳에서 구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매 시 영주증 꼭 챙겨 두시고요. 이상 오늘은 간단하게 "조립컴퓨터 견적 구성 중고 그래픽카드로 가성비를 높이자"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