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무용 컴퓨터 가성비 SSD, 실리콘파워 S55 추천!

hardware/간단한 소개와 리뷰

by 친절한박팀장 2023. 3. 5. 00:36

본문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저희 사무실에 손님이 오시면 사용할 수 있는 사양이 낮은 사무용 컴퓨터가 있는데 하드디스크가 고장이 나는 바람에 손님들이 인터넷 검색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라 SSD 중에 용량이 낮은 제품을 찾던 중에 가장 저렴한 모델들 중 그래도 이름이 있는 "실리콘파워" 제품의 Slim S55 120GB TLC 내장형 SSD를 구매했는데 오늘 와서 간단하게 사용기 올려봅니다.  

요즘은 거의 모든 PC 구매하거나 업그레이드 할때보면 저장장치는 SSD 또는 NVMe를 많이 장착하는 추세죠. 예전의 일반하드디스크는 이제 완전 저장용이나 백업용으로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SSD나 nvme가 예전보다 다양해졌고 디램리스 제품들을 고른다면 1TB nvme도 6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하더라고요. 그만큼 고용량의 제품들도 이제 보급형이 많아져 500G가 기본이 된 시점이 된 것 같아요. HDD <SSD <NVMe 순으로 속도는 빨라지져 메인보드의 확장성을 고려해서 장착하시면 될듯해요.    

▼ 아래는 이번에 구매한 "실리콘파워 Slim S55 120GB TLC" 내장형SSD의 패키지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만원대의 저렴한 제품이다 보니 패키지가 간소합니다. 하지만 3년의 제한적 보증을 해주니 초기 불량만 아니면 또 거의 고장이 잘 안 나는 것이 SSD 아니겠습니까? ㅎ 2.5형의 SATA3 방식의 TLC 3D NAND 제품으로 DRAM은 없는 제품이지만 SLC캐싱으로 간단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A/S기간은 3년이라고 합니다.     

사무용 컴퓨터 SSD 가성비 최고&#44; 실리콘파워 S55 추천!

▼ 뒷면에는 간단한 스펙들이 적혀 있는데 한글도 보이네요. 이런 소소한 부분 좋아 맘에 들었어. 포장은 종이라 그냥 잡고 뜯으시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사무용 컴퓨터 SSD 가성비 최고&#44; 실리콘파워 S55 추천!

▼ 꺼내보면 정면은 약간 하이그로시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그 외에는 그냥 일반적입니다. SATA형 SSD가 다 그렇듯이요. 측면과 바닥부분에 나사를 고정시킬 수 있는 나사홀이 있습니다.  

사무용 컴퓨터 SSD 가성비 최고&#44; 실리콘파워 S55 추천!

▼ 아래는 케이스에 장착한 모습인데요. 뭐 나름 블랙색상 케이스와 잘 어울리네요. 표지 디자인이  촌스럽지 않아 만족스럽네요. 싼 가격의 SSD 보면 너무 모델 디자인들이 엉성하거든요. 

사무용 컴퓨터 SSD 가성비 최고&#44; 실리콘파워 S55 추천!

▼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실행해 보니 사용 횟수는 6회 이건 뭐 테스트 횟수 포함일 테니 그리고 사용시간이 0시간 깔끔하네요. 현재 상태 다 양호하고 온도가 40도로 상위권 제품들에 비해서는 높지만 사용하는데는 전혀 문제 될 게 없어 보이네요.  

사무용 컴퓨터 SSD 가성비 최고&#44; 실리콘파워 S55 추천!

▼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돌려보니 제조사에서 말하는 읽기: 550MB/s과 쓰기: 420MB/s에 부합하는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근데 단일평균 읽기가 저 때 제가 뭘 실행했는지 좀 낮게 나왔네요. 그리고 해당 SSD는 DRAM이 없는 제품입니다. 물론 디램이 없으면 속도 유지가 살짝 어려워지며 흔히 알고 있는 SSD의 저장공간이 줄어들수록 속도 저하가 발생한다고 알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여유가 된다면 그리고 사용 환경에 따라서 디램탑재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꼭 디램이 없어도 slc 캐싱등으로 인해 크게 성능 저하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에 언급한 저장 공간이 줄어들게되면 디램이 없는 제품은 속도저하가 생긴다 이 말을 반대로 생각하면 저장공간을 가득 채우지 않고 적절하게 관리하면서 사용하면 전혀 속도 저하를 가져올 이유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말이 됩니다. 그리고 아무리 500G, 1TB SSD나 Nvme라도 저장공간을 가득 채우면서까지 사용하는 분들은 드물거라 생각이 되네요. 사무용 같은 모델은 더더욱 디램이 없는 제품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사무용 컴퓨터 SSD 가성비 최고&#44; 실리콘파워 S55 추천!

▼ DRAM은 많은 용량의 파일이나 큰용량의 파일들을 이용해 영상 편집이나 작곡, 편곡 등을 하시는 분들이나 많은 양의 파일을 주고받는 외장하드용으로 사용하는 분들 그 밖에 난 경제적 여유가 있어 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해 무조건 좋은 걸 써야해 하는 분들에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흔히 게임하려면 디램 있는 것을 사야 한다고 하는데 잘못된 오해입니다. 게임은 주로 읽기 기능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디램이 없어도 용량만 가득 차지 않고 여유가 많으면 아무런 지장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램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1TB NVME를 보더라도 디램있는 것이 최저 가격이 10만원 디램이 없는 것이 최저가격이 65000원 정도입니다. 가격차이가 좀 나죠.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겠죠.  

사무용 컴퓨터 SSD 가성비 최고&#44; 실리콘파워 S55 추천!

▼실리콘 파워의 SSD 툴 박스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사이트 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공식홈페이지이니 가서 받으시면 됩니다.  

 

SP ToolBox Free-download Software

SP Toolbox was developed for using with SP SSDs and Industrial Flash products, and provides multiple ways for users to obtain disk informati...

www.silicon-power.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