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같은 경우 윈도우10을 사용 중입니다. 컴퓨터로 많은 일들을 하지만 업무적으로나 외적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려고 필요한 이미지 화면캡처를 자주 하는 이용하는 편입니다. 화면캡처를 활용성은 광범위합니다. 윈도우에서뿐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화면캡처를 통해 문서 작성이나 공유를 하는 경우가 이제 빈번한 일상이 되어버렸죠.
그래서 오늘은 제목 그대로 윈도우10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캡처 기능 3가지를 알아보려 합니다. 윈도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캡쳐 기능은 많은 사람들이 전체 화면만 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특정 부분이나 창도 쉽게 캡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운로드할 필요도 없죠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니 말이죠.
▼ 가장 간단한 방법은 저도 주로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아래는 화상키보드라 키보드 모양이 조금 다른데 "윈도우키+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간단하게 보고 있는 전체화면 캡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르기 같은 편집을 하고 싶을 때에는 그림판을 여시고 바로 "컨트롤키 + V"를 눌러 붙여 넣기 하시면 바로 그림판에 캡처한 화면이 붙여 넣기가 가능해 빠른 편집과 수정이 가능해집니다.
▼ 그리고 두 번째 방법은 "윈도우키 +시프트키 + S"를 누르시거나 또는 insert 키 위에 "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의 캡쳐 준비단계를 볼 수 있습니다. 네모난 모양에 체크한 후 화면 캡처를 하고 싶은 부분에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캡처를 진행하시면 화면이 클립보드에 저장이 됩니다. 그럼 간단하게 메모나 수정, 자르기 등의 편집으로 공유나 저장이 가능합니다.
▼ 역시 동일한 캡쳐화면을 띄운 후 상단의 일그러진 원형을 선택하시면 제가 예시로 그린거지만 쉽게 말해 자유형입니다. 자기 마음대로 원하는 부분을 곡선으로 영역을 지정해 화면 캡처가 가능한 방법입니다.
▼ 아래는 세 번째 꼭 복사 아이콘 같이 생겼죠 "창 캡처"아이콘인데요. 개별적으로 창을 분리해서 실행하면 하나의 창만 캡쳐가 가능합니다. 아 참고로 "설정" 창에서 "접근성" 선택 후 "카보드"로 가시면 "Print Screen" 버튼을 사용하여 화면 캡쳐 기능을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가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세요.
▼ 다음은 고전적인 화면 캡쳐 기능이죠. 찾기 기능을 이용해 "캡처도구" 또는 "화면"만 검색하셔도 나타납니다.
▼ 방법은 간단해요. "새로 만들기"는 원하는 영역만 드래그해서 캡쳐하는 방식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 그 외에 옵션들이 있죠. 모드는 자유형, 사각형, 창, 등 위에 했던 캡처 기능들과 유사하지만 조금씩의 차이는 있습니다. 지연시간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