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당신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자몽의 9가지 효능과 영양성분

health/ health

by 친절한박팀장 2023. 3. 14. 22:56

본문

반응형

요즘은 마트에서도 자몽을 쉽게 구해서 먹을 수 있을 만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과일이 되었는데요. 예전엔 귀한 과일이었답니다. 제가 어렸을 때만 해도 말이죠. 자몽은 이제 딱히 제철이라는 개념이 없는 과일이죠, 일 년 내내 마트의 과일코너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니까요 시기마다 가격차이가 조금 있기는 하지만요. 

자몽의 영어 이름은 "그레이프프루트"라고 하네요. 열매가 포도처럼 매달려 있어서 붙여졌다고 합니다. 자몽은 한라봉이나 천혜향 등과 인기 있는 비슷한 과일류들에 비해 인기가 있는 과일은 아니었는데 요즘은 우리 몸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효능이 조금씩 알려져 일부러 자몽을 찾아서 먹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이번 글에서는 자몽의 효능과 영양성분에 대해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몽의 영양성분

자몽에는 많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몽은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면역력 강화와 항산화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자몽에는 칼륨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어  칼륨은 혈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또한 자몽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 기능을 개선하고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과일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이 밖에도 비타민 B1, B2, B3, B5, B6 비타민 E, 당류, 단백질,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당신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자몽의 9가지 효능과 영양성분

자몽 반 개의 영양 성분 함유량

자몽 반 개(약 123g)에는 대략 다음과 같은 양의 영양성분이 함유됩니다. 

칼로리: 52 kcal
탄수화물: 13 g
당류: 8 g
식이섬유: 2 g
단백질: 1 g
지방: 0.2 g
나트륨: 3.0 mg
비타민 C: 일일 섭취량 64%
비타민 A: 일일 섭취량 28%
비타민 A : 34.00㎍RE
비타민 B1 : 0.08mg
비타민 B2 : 0.04mg
비타민 B6 : 0.05mg
비타민 C : 36.00mg
비타민 E : 0.30mg

칼륨: 일일 섭취량 5%
베타카로틴: 일일 섭취량 23%

당신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자몽의 9가지 효능과 영양성분

당신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자몽의 10가지 효능

체중 감량 

자몽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자몽의 효능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체중 감량 효과입니다. 자몽에는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대사를 촉진하여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자몽의 씨앗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심장 건강

자몽은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비타민 C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 조절

자몽에는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시키는 성분이 있어,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자몽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지 않아 인슐린 분비량이 적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드시면 안 돼요. 적당히 드세요. 

혈압 조절

자몽은 혈압을 낮추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자몽에 함유된 칼륨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몽에는 혈관 건강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자몽에는 또 항암 작용을 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자몽에 함유된 리모넨은 암세포를 파괴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피부, 모발 및 치유

자몽에는 비타민 C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피부와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상처 치유에도 효과적입니다.

눈 건강

자몽은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자몽에는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면역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자몽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소화 기능 개선

자몽은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자몽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소화를 도와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자몽의 씨앗에는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신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자몽의 9가지 효능과 영양성분

다음은 자몽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자몽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은? 자몽은 단맛이 약한 과실류로 식사나 디저트와 함께 자몽을 함께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음식이 있습니다. 샐러드는 상큼한 자몽과 신선한 야채를 함께 먹을 수 있어 서로의 모자란 점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영양가 적으로도 좋고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요구르트에 자몽을 섞어 먹으면 맛도 좋고, 소화에도 더욱 도움을 받게 되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또 자몽의 특유의 산미는 생선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생선 요리와 함께 먹어도 맛에서나 영양적으로도 좋습니다. 그리고 자몽은 차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상큼하면서도 건강에 좋은 식재료라 음료와 차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자몽을 이용한 드레싱, 스무디, 주스 등 다양한 요리나 음료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몽의 부작용

물론 과일이라고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자몽을 먹기 전에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자몽은 항생제, 혈압약 및 콜레스테롤강하제, 면역억제제 외에도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수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 자신이 비슷한 약물을 복용 중이거나 지병이 있어 약을 드시고 계시다면 전문의에게 한번 물어보시고 먹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모르고 먹었다가 약물의 흡수 감소로 인해서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당신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자몽의 9가지 효능과 영양성분"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