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3년 전국 벚꽃 예상 개화시기 알고 축제 출발 준비 합시다.

daily life /daily life

by 친절한박팀장 2023. 3. 15. 21:47

본문

반응형

이제 곧 있으면 짧지만 강하게 우리 삶에 활기를 주는 벚꽃이 개화하는 시기가 오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2023년을 맞아 웨더아이의 정보를 바탕으로 전국의 벚꽃 예상 개화시기와 벚꽃의 유래 그리고 우리나의 벚꽃 축제 하는 곳과 유명한 벚꽃 군락지 장소 마지막으로 일본에 벚꽃이 유명한 곳까지 함께 알아보도록해요. 먼저 벚꽃의 유래에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고 넘어갈게요.  

벚꽃의 유래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여기저기 뒤져봤는데 정말 많은 관련글이 있더군요. 딱 벚꽃의 유래가 이거다 하는 정해진 답은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의 생각은 벚꽃이 중국에서 시작되어 일본과 한국으로 전해진 것으로 보는 것 같더군요. 중국의 벚꽃 문화가 오랜 시간을 지나면서 일본에 전해져 일본의 벚꽃 문화가 형성되었고 그리고 중요한 포인트는 우리나라의 벚꽃은 굳이 따지자면 일본에서 유래되어 전해진 것이라고 보는 것도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이것은 일제강점기에 일본이 우리나라에 심어놓은 것 중 하나가 벚꽃이었기 때문에 일본에서 전해져 왔다고 봐도 되지만 이건 일종의 가설에 불과합니다. 우리나라의 벚꽃이 일본으로 전해졌다는 설도 존재하니 말이죠.  

이와 같이 벚꽃의 정확한 유래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론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에서 알려진 재미난 이야기도 있는데요. 일본의 고대 신화에 나오는 카게노미쿠모는 봄의 여신이자 이바라키성(現在の茨城県)에 살았다는 전설적인 인물로, 그녀가 죽은 후 나무로 변해 나무 위에는 아름다운 꽃이 핀 모습이 그려진 이야기가 전해져 왔습니다. 이후 일본에서는 이 꽃을 '사쿠라'(さくら)라 부르고, 벚꽃을 상징하여 매년 벚꽃 축제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합네요.   

2023년 전국 벚꽃 예상 개화시기 알고 축제 출발 준비 합시다.

그리고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인데요. 벚꽃은 일본의 국화가 아니라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법으로 지정된 일본의 나라꽃 즉, 國花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일본 왕실을 상징하는 꽃은 국화(菊花)로서 일본 여권 표지에 쓰이고 일본 총리와 정부의 상징으로는 오동잎을 쓰고 있다고 하네요. 참고로 벚꽃은 자위대의 휘장, 계급장에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 꽃이니 중국 꽃이니 이런 것에 얽매이지 말고 벚꽃을 그냥 봄에 피는 꽃으로 기분 좋게 관람하는 축제를 즐기셨으면 합니다.   

예전에 제가 어렸을 때 부모님과 함께 같던 진해 벚꽃축제가 생각이 나네요. 그 이후로 벚꽃이 어느샌가 우리 길가에 가로수로 점점 늘어났던 것 같아요. 요즘 벚꽃 나무가 군락을 이루는 지역이 많아 시즌만 대면 전국 어디를 가더라도 벚꽃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벚꽃의 구성은 5개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부분의 벚꽃은 연한 분홍색을 띠고 있지만, 하얀색, 진한 분홍색, 노란색 등 다양한 색상의 꽃도 있을 수 있습니다. 꽃잎의 크기는 꽃마다 다양하지만, 보통 길이가 약 2~5cm 정도라고 하네요. 일반적인 개화 시기는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월 말부터 4월 초에 개화합니다. 그리고 벚꽃의 알려진 꽃말은 "아름다움", "우아함", "정신적 사랑"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문학가들은 벚꽃을 표현하기를 "잠시 머물다 가는 아름다움"이라고 묘사하기도 합니다.    

2023년 전국 벚꽃 예상 개화시기는 웨더아이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평년보다 1일에서 7일 정도 빠르게 벚꽃이 개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전국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작년보다 2 ~5 일정도 일찍 벚꽃이 피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며, 호남 일부 지역에서는 작년에 비해 일주일 정도 빨리 벚꽃이 개화할 수도 있다고 예상을 하기도 하네요.  

벚꽃이 개화하는 시기는 지역에 따라 다르며, 예상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략 3월 22일에 서귀포를 시작으로 4월 초까지 전국으로 개화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벚꽃이 개화 후 만개하여 절정을 이루는 데까지는 약 일주일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참고하셔서 원하시는 벚꽃 축제 지역에 여향을 준비하시면 될 듯합니다.  

2023년 전국 벚꽃 예상 개화시기 알고 축제 출발 준비 합시다.
출처 : 웨더아이

벚꽃의 개화일은 군락지의 경우에는 군락지를 대표하는 1~7그루의 나무에서 한 가지에 세 송이 이상 꽃이 피었을 때를 말합니다. 개화시기는 2월과 3월의 기온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또한 이 기간 중의 일조시간, 강수량 등도 개화시기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개화 직전의 날씨변화에 따라 개화예상일과 다소 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2023년 전국 벚꽃 예상 개화시기 알고 축제 출발 준비 합시다.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지역에서 벚꽃 축제가 열리며, 각각의 축제는 그 지역의 특색을 엿볼 수 있어 축제가 더욱 풍성해지게 됩니다. 대표적인 우리나라의 벚꽃 축제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경복궁 벚꽃 축제: 서울의 대표적인 벚꽃 축제로, 경복궁 내부와 주변에 있는 벚나무가 만개할 때마다 열립니다. 진해벚꽃축제: 경남 진해에서 열리는 축제로, 진해군항제와 함께 벚꽃 축제가 이루어집니다.  

여수 대교 벚꽃 축제: 여수시 내 갯벌과 함께 아름다운 대교 위 벚나무 숲에서 벚꽃 축제가 열립니다. 대전 유성온천 벚꽃 축제: 대전 유성구 유성온천에서 열리며, 유성온천로에서 많은 벚꽃들이 만개합니다. 부산 진해구 벚꽃축제: 부산 진해구 내 국가지질공원과 국립수산과학원 부근에서 벚꽃 축제가 열리며, 화려한 조명으로 밤에도 빛나는 벚꽃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제주 삼양동 벚꽃 축제: 제주 삼양동의 벚꽃길에서 벚꽃 축제가 열리며, 벚꽃과 함께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 

2023년 전국 벚꽃 예상 개화시기 알고 축제 출발 준비 합시다.
출처 : 웨더아이

그 밖에 유명한 장소로는 서울 여의도 윤중로, 수원 경기도청 앞, 인천 자유공원, 청주 무심천변, 전주-군산 간 번영로, 경주 보문관광단지, 하동 쌍계사, 강릉 경포호수, 춘천 소양강댐이 있으며 이 외에도 각 지역마다 다양한 벚꽃 축제가 열리니, 방문하고자 하는 지역의 축제 정보를 미리 찾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023년 전국 벚꽃 예상 개화시기 알고 축제 출발 준비 합시다.

일본에서 벚꽃을 볼 수 있는 인기 있는 장소도 많은데요. 벚꽃은 봄 시즌을 알리는 일본에서 인기 있는 꽃입니다. 다음은 일본에서 벚꽃을 볼 수 있는 인기 있는 장소 몇 군데입니다. 

우에노 공원: 도쿄에 위치한 우에노 공원은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벚꽃 명소 중 하나입니다. 1,000그루가 넘는 벚나무가 심어져 있으며 포장마차와 거리 공연 등 활기찬 분위기로 유명합니다. 

신주쿠 교엔 국립 정원: 도쿄에서 인기 있는 또 다른 벚꽃 명소는 신주쿠 교엔 국립 정원입니다. 정원에는 다양한 종류의 벚꽃을 포함하여 1,000그루 이상의 벚꽃 나무가 있습니다. 

교토: 교토는 많은 사원과 신사로 인해 벚꽃 구경으로 인기 있는 곳입니다. 인기 있는 명소로는 철학의 길, 마루야마 공원, 닌나지 등이 있습니다. 

히로사키 성: 아오모리현에 위치한 히로사키 성은 4월 말부터 5월 초까지 열리는 벚꽃 축제로 유명합니다. 성에는 2,500그루 이상의 벚나무가 있으며 일본 북부에서 벚꽃을 볼 수 있는 최고의 장소 중 하나입니다. 

일본 전역에 꽃구경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이것은 몇 가지 예일뿐입니다. 단, 벚꽃 시즌에는 상당히 혼잡할 수 있으므로 미리 계획을 세우고 여행을 떠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상으로 "2023년 전국 벚꽃 예상 개화시기 알고 축제 출발 준비 합시다."의 짧은 글이었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