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준과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정리!

daily life /daily life

by 친절한박팀장 2023. 3. 18. 18:10

본문

반응형

전 가끔 주말에 마음 닿는 대로 괜찮은 장소로 여행을 가기도 하는데요. 자동차로 이동을 할 때에는 하이패스 카드는 꼭 장착이 잘 되었는지 확인을 하고 출발을 합니다. 예전에 살짝 빠져 있어서 결제가 안되어 통행료 미납 고지서가 집으로 날아온 적이 있었거든요. 여행을 하다 보면 풍경을 보기 위해 국도를 주로 이용하기도 하지만 가끔은 빠른 이동을 위해서 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먼 거리를 고속도로로 이동한다면 고속도로 통행료는 작다면 작지만 부담이 될 때도 있거든요. 그래서 명절 때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했던 기억이나 또 다른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받는 방법은 없는지 그리고 하이패스 미납요금 발생 시 납부 방법까지 한번 정리해두려 합니다. 우선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제도가 적용이 되는 대상은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만 제도별로 구분하고 구간과 감면율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참고로 요금소는 개방식 요금소와 폐쇄식 요금소가 있는데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정리하고 넘어갈게요. 개방식 요금소는 요금을 내는 유료도로의 중간에 위치한 요금소에 통행한 거리에 따라 요금을 받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요금소와 요금소 사이에 나들목이 있고, 그 구간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통행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죠. 이런 방식을 단일요금제라 고하며 요금소를 통과하게 되면 통행료를 지불해야 하는 것이죠.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준과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정리!

반면에, 폐쇄식 요금소는 흔히 알고 있는 나들목 입구에 설치된 요금소로 고속도로 중간에 요금소가 없으며, 도로 양 끝에 대형 요금소를 설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폐쇄식 요금소 방식은 도로에 진입할 때 통행권을 발급받고, 진출 요금소에서 이 통행권을 제시하여 요금을 납부합니다. 

또는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 방식에서는 거리에 따라 요금이 결정되며, 이용한 구간에 따라 요금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하이패스 카드가 잘 장착되어 있는지 또한 통행권을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통행권을 분실하게 되면, 최장거리요금을 측정되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이의제기 CCTV확인 등으로 해결이 되기도 합니다.     

그럼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준을 알아보기 전에 흔히 요금소를 지날 때에 1종 얼마, 2종 얼마, 가격을 보셨을 거예요. 여기서 1종부터 5종까지 차종이 나누어지는데요. 1종은 경차, 소형, 승합, 트럭, 2종은 중형 버스와 트럭, 3종은 대형 버스와 트럭, 4종은 3축 대형 트럭, 5종은 4축 이상의 대형트럭을 말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준과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정리!

위에 자신의 차종을 확인하셨다면 내 차가 고속도로 요금소를 지날 때 나의 차종의 고속도로 통행료가 어떻게 산정되는지 한 번쯤 궁금하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대부분 일반적으로 내가 톨게이트를 통과한 시작점과 도착점의 거리에 따라 요금이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죠. 자세하게 고속도로 통행료 산정 기준과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요금의 산정기준은 주행거리와 차종별 (km) 당 주행요금 곱해서 기본요금과 더한 것이 고속도로 통행료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각종 할인 및 할증제도가 적용이 되는 상황이라면 최종적으로 할인된 요금을 적용받게 되는 것이죠.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준과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정리!

그럼 본격적으로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준에 대해 정리해 볼게요. 제일 많이 궁금해하는 할인 부분이죠. 바로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분들의 출퇴근 할인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릴게요. 대상 차량은 1~3종(승용차, 승합차, 화물차)이며, 하이패스 및 하이패스 기능이 포함된 차량을 말하며 적용구간은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 중 진출입요금소간 거리를 기준으로 20㎞ 미만의 구간에서 가능합니다.  

출근 시간인 오전 5시부터 오전 7시까지 및 오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는 50% 할인을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오전 7시부터 오전 9시까지 및 오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는 20% 할인을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할인 적용 기준은 출구요금소 통과시각을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확인하시고 출퇴근 할인을 적용하여 보다 저렴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준과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정리!

다음으로 화물차가 밤에 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화물차 심야 할인 정보입니다. 이 할인 역시 고속도로 전 구간에서 적용되며, 적용 기간은 2000년 1월 10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사업용 화물차 및 대여업용 건설기계에 한해서 적용되며,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은 폐쇄식 요금소는 21시부터 6시까지, 개방식은 23시부터 5시까지입니다. 명절에도 할인이 적용됩니다.  

할인율은 이용한 시간대의 통행 시간을 전체 고속도로 이용시간으로 나눈 비율에 따라 달라지며, 할인 시간대 통행시간 ÷ 전체 고속도로 이용시간을 기준으로 이용비율이 100~70% 이상일 경우 50% 할인, 70% 미만 ~ 20% 이상일 경우 30% 할인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이용비율이 20% 미만일 경우 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준과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정리!
출처 : 한국도로공사

이번에는 경형 자동차 할인과 주말(공휴일) 할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형자동차 할인은 배기량 1000cc 미만이며 길이 3.6m, 너비 1.6m, 높이 2.0m 이하의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특수자동차를 대상으로 합니다. 할인율은 고속도로 통행료의 50%입니다. 

주말(공휴일) 할증의 경우, 1종(승용차(경차 포함), 16인승 이하 승합차, 2.5t 미만 화물차) 자동차를 대상으로 합니다. 경차는 1종 통행요금의 50% 할인이 적용됩니다. 적용시간은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이며, 통행요금의 5%를 할증하여 100원 단위로 수납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준과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정리!
출처 : 한국도로공사
(221223)주말요금표.pdf
12.15MB

이번에 소개해드릴 내용은 '전기 · 수소자동차 할인'입니다. 먼저 대상차량은 전기자동차 및 연료전지자동차(수소자동차)로, 친환경차량 할인정보가 등록된 전기·수소자동차 전용단말기 이용차량에만 해당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적용 불가라고 합니다. 적용구간은 고속도로 전 구간(민자고속도로 포함)이며, 할인율은 고속도로 통행료의 50%입니다. 적용기간은 2017년 9월 18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준과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 정리!
출처 :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준과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정리!
출처 :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들 중, 설·추석 연휴 기간에 이용하는 차량들은 통행료를 면제해 드리고 있습니다. 대상 차량은 고속도로 전 구간(민자 고속도로 포함)에서 이용 가능하며, 할인율은 고속도로 통행료의 100% 면제입니다. 면제 대상 기간은 설날 전날, 설날, 설날 다음날, 추석 전날, 추석, 추석 다음날로, 이용 방법은 평상시와 동일합니다.

그럼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준을 알아보았으니 이제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볼게요. 저도 몇 번 경험해 보았지만 나는 하이패스 카드를 잘 장착했는데 이게 가끔 느슨하게 빠질 때가 있어서 그때마다 하이패스 통행료가 결제가 안되어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고지서가 집으로 날아오더군요. 이렇게 요금 미납 시 몇 차례의 안내문과 고지서 그리고 독촉장 등의 납부 통지 문서를 마주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미납통행료를 납부하는지에 대해 몇 가지 방법을 안내해 드릴게요.  

가장 먼저 알려 드릴 방법은 납부 고지서가 날아오면 고지서에 적혀있는 가상계좌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납부 고지서가 날아오기 전에 하이패스 통행료 결제가 안된 것 같아 미납통행료를 조회하고 납부하시려면 아래의 하이패스 홈페이지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를 방문해 간단하게 자신의 차량 번호만으로 미납 통행료 조회가 가능하며 미납 내역이 있으면 납부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콜센터 하이패스 고객센터 "ARS 1588-2504" 통화 후 결제가 가능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준과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정리!
출처 :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이 외에도 영업소를 찾아가서 현금 또는 후불카드나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편의점에서도 가능한데요. GS25 또는 CU에서 미납 조회 후 본인 인증 거쳐 현금이나 카드로 납부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고속도로 통행료" 앱을 통해 가입 후 조회하셔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간략하게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기준과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정리!"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