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도때도 없는 긴급재난, 안전안내 문자 필요에 따라 수신 거부 설정

daily life /daily life

by 친절한박팀장 2023. 4. 5. 20:45

본문

반응형

스마트폰이 필수인 요즘 많은 문자들을 받아보게 되는데요. 피싱문자들도 많지만 코로나 이후 긴급 상황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때 받기 위해 안전안내문자와 그리고 긴급재난문자를 받는 횟수가 많아진 것 같아요.

어느 날 저는 업무상 조용하게 미팅 회의를 하는 자리가 있었는데 제가 아이폰 구매 후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 설정을 모두 켜두고 회의 장소에 들어가 회의 중 갑작스럽게 재난문자와 함께 울린 경고음에 깜짝 놀란 경험이 있네요.

물론 같은 자리에 대다수 분들에게도 같은 문자가 왔지만요. 근데 안전안내문자를 안 받게 설정해 둔 분들도 많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시도 때도 없는 긴급재난, 안전안내 문자 필요에 따라 수신 거부 설정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시도때도 없는 긴급재난, 안전안내 문자 필요에 따라 수신 거부 설정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는 모두 긴급한 비상상황에 국민들에게 빠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문자메시지 발송 방법입니다. 하지만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긴급재난문자는 긴급한 재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국가 및 지자체에서 발송하는 경보메시지입니다. 대표적으로 지진, 화재, 강풍, 태풍, 대설 등 비상 상황에서 전국적으로 발송이 됩니다. 긴급재난문자는 발송 시 대상 지역, 재난종류, 행동요령 등 중요한 정보를 알려주며 재난 발생 시간과 대처 방법을 빠르게 전달하여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안내문자는 비상상황이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안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문자메시지 방법인데요. 예를 들어, 날씨 변화와 코로나 정보와 같은 건강 관련 정보 그 밖에 교통안전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문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는 모두 우리나라 국민들을 위한 정보를 전달하는 문자메시지입니다. 하지만 너무 잦은 안전안내문자로 인해 지칠 때도 있게 되더군요, 안전안내문자가 안 오게 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전 아이폰을 기준으로 간단 설명해 볼게요.  

아이폰의 "설정"으로 들어간 후 맨 아래로 내리시면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 수신을 받거나 받지 않을 수 있도록 설정해 주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이 스위치를 끔으로 하시면 관련 문자메시지를 받지 않게 됩니다. 긴급재난문자의 경우에는  꼭 필요한 긴급 재난 상황에 관련 정보를 받지 못해 피해를 볼 수 있으니 켜두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저는 자주 오는 안전안내문자만 끔으로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도때도 없는 긴급재난, 안전안내 문자 필요에 따라 수신 거부 설정

그리고 이와 별개로 위급재난문자라고 있는데요. 이 문자메시지는 공습경보와 화생방경보와 같은 아주 긴박하거나 전시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문자메시가 발송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형 재난급의 지진이 발생할 경우 국가적 위기상황으로 간주될 때에도 메시가 발송이 됩니다. 

이 위급재난문자 같은 경우에는 수신거부를 할 수 있는 기능이나 권한이 없는 문자메시지입니다. 발송 시 무조건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알림이 울리게 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시도 때도 없는 긴급재난, 안전안내 문자 필요에 따라 수신 거부 설정에 대해 짧게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