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드센스 광고용어의 이해 CPC, 페이지 RPM, 노출 RPM, CTR

블로그활용법 /블로그활용법

by 친절한박팀장 2017. 5. 5. 02:51

본문

반응형

애드센스 광고용어의 이해 CPC, 페이지 RPM, 노출 RPM, CTR

애드센스 승인이 완료되고 나면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고 난 후 애드센스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서 광고 수익을 확인하게 됩니다. 

처음 애드센스 승인 후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처음 보는 난해한 용어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처음 애드센스를 이용할 때 어렵고 모르는 용어 투성이었죠. 처음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에서 난해한 용어들로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애드센스 접속시 가장 많이 보게되는 수익과 연결되는 용어들에대해 알아보고, 더욱 더 자세한 내용은 애드센스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선 애드센스 광고를 이용해 사이트나 블로그로 광고 수익을 얻기위해서는 무조건적으로 여러가지 검색엔진에 노출이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노출이 이루어지게되면 자연적으로 페이지뷰가 발생하고 방문한 이용자들은 자연스레 연관되는 광고를 클릭하게 됩니다.

다시말해 사이트나 블로그의 방문자가 게재된 포스팅을 보는 동안 자신에게 필요하거나 관심이가는 광고가 노출되게되면 그 광고를 클릭하게되면 운영자에게 수익이 지급되어지는 것입니다. 블로그나 사이트를 접속하는 타겟팅에게 관심을 일으킬수 있는 글들이 제공되어져야겠죠. 그리고 그 글들과 사이트나 블로그  주변으로 광고가 적당하게 노출되게되면 수익이 비로소 발생하겠죠.

잘 모르겟다고 화내지마시고 천천히 읽어보시면 이해가 조금씩 되더라구요.

● 애드센스에서 가장 자주보게되는 용어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예상 수입

글에서 보게되는 그대로 자신이 부여받게되는 예상 수입을 말하는 것 입니다. 실제 수입액이 아니며 나중에 정산등을 거쳐서 받게될 수입의 추정치로 보여 주는 금액으로 오늘 현재, 어제, 지난 7일, 이번 달의 대한 예상 수입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글자 그대로 예상 수입일 뿐이며, 최종으로 지급되어지는 금액은 여러 변수에 의해 정해집니다. 

▶광고 노출수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에 게재되어있는 광고가 노출되어질때마다 광고 노출로 간주하게됩니다. 방문자들에 의해서 페이지뷰가 발생되게면서 노출이되는 광고는 노출수에 적용이됩니다.

▶페이지뷰

페이지뷰는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하는 방문자가 애드센스 광고가 게재되어있는 페이지를 보게될 때마다 기록되어지게 됩니다. 방문자가 본 페이지에 보여지는 광고의 갯수와 관련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되어지게 되는거죠.  쉽게말해서 광고가 4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보게되는 경우에도 페이지뷰는 2회로 집계됩니다.

노출수는 페이지당 광고의 수로 보면 이해가 빠르구요. 페이지뷰는 광고 수와 관계없이 사이트 방문자가 조회하게되는 페이지의 수로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다시말해 노출이 높게 발생하게되더라도 페이지뷰가 낮으면 수입이 낮게 발생됩니다. 페이지뷰가 높아져야 노출수도 높아지기 때문에 방문자들로 하여금 페이지뷰로 연결되게 할수 있는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이 높은 수입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0.8%입니다. (2/250=0.8%) 평균적으로 CTR은 1%~2% 정도로 본다고 합니다.

▶광고 CTR

표준 광고에서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개별 광고 노출수로 나눈 비율입니다. 

광고 CRT = 클릭수 / 광고 노출수

예를 들어, 1,000회 광고 노출에서 클릭이 5번 발생했다면 광고 CTR은 0.5%가 됩니다. 링크 단위에서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링크 단위 클릭 시 나타나는 광고 페이지에 대한 노출수로 나눈 비율입니다.

▶클릭당비용(CPC)

CPC(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CPC의 수치가 높게 잡힐수록 CTR이나 페이지뷰가 낮아도도 운영자는 높은 수익을 맛보게 됩니다.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노출 RPM

1,000회 노출당 노출 수익(RPM)이란 1,000회 노출당 평균 수입을 말합니다.

Impression RPM = (Estimated earnings / Impressions) * 1000

이 밖에도 많은 용어들이 있습니다. 더 많은 용어의 내용을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분들은 아래의 애드센스 용어집으로 가셔서 원하시는 용어를 찾으셔서 읽어 보시고 이해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애드센스 알면 알수록 욕심이나고 더 공부하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있습니다. 누구나 도전할수 있는 애드센스이니 애드센스 입문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되었으면 합니다. 

애드센스 용어안내 ▶ https://support.google.com/adsense/topic/19363?hl=ko&ref_topic=3373519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