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간단하게 만들기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7. 4. 3. 21:56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친절한박팀장입니다. 오늘도 포스팅과 관계되는 질문을 해오신분이있어  안내해드리고 혹시나 잊으시면 찾아보시라고 간단하게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에대해 안내할까 합니다. 

이미 많은 블로드들에서 포스팅해 아시는분들은 찾아보시겠지만 저를 통해 아시고 저에게 질문하신 분들을 위해 안내하는것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USB 부팅디스 만드는 프로그램들이 언제 필요한지는 다들 알고 뎨시는 윈도우 설치용 iso 파일을 사용해서 윈도우 설치를 할려고 할때, 그리고 메인보드의 BIOS를 업데이를 할때도 필요합니다. 

usb부팅 디스크 제작 프로그램들은 많이 존재합니다.windows7 usb download tool도 있고, universal usb installer 등 많은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최근까지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있고  제작 속도가 다른 프로그램들보다 빠른 rufus로 usb 부팅디스크 만드는법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가장먼저 준비해야될것은 당연히 rufus 프로그램과 윈도우10 iso 파일 그리고 8G이상의 usb메모리가 잇어야합니다. 모든게 다 준비되셧다면 차근히 따라만 하시면 되세요. 

먼저 rufus 최신버전인 2.12ver 을 rufus-2.12.exe<<<-- 눌러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rufus 를 다운 받아놓으셧으면 8G이상의 usb메모리 스틱을 컴퓨터에  연결하세요. 그럼 1단계의 준비는 끝난것입니다. rufus 2.12ver 다운받으셧으면  다운받은 곳에

옆에 그림같은 이미지가 생기셧을겁니다.


1.더블클릭후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rufus의 실행화면이 나타납니다. 간결한 인터페이스 사용이 편리하게되어있습니다. 그래도 잘 모르겟다면 따라하시면 됩니다. 

rufus 실행시 만약 자신의 usb 메모리 스틱이 꽂혀있다면 자동으로 장치부분에 자신의usb장치가 나타납니다. usb 장치가 2개 이상이라면눌러서 usb부팅디스크로 만들 usb로 선택을 바꿔주시면 되십니다.


2.디스크 형식과 부팅시스템유형은 다른거 고를 생각마시고 네모난 빨간 표시대로 BIOS호환 으로 정해주시면 됩니다. 자신의 디스크 형식과 부팅 시스템의 유형따라 파티션 형식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MBR파티션 형식의 BIOS 또는 UEFI(BIOS)호환은 기존의 BIOS에서 MBR 파티션을 이용할 경우로, 옛날의 방식 대부분이 이 방식을 이용한다. GPT파티션 형식의 UEFI는 최근의 UEFI BIOS에서 GPT파티션을 사용할경우 선택하시면 되시겠어요.


3.파일 시스템은 FAT32와 UDF,exFAT,NTFS 방식등 여러가지로 나눠서 할수 있지만 기본 시스템 포맷인 NTFS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GPT파티션 선택시에 UEFI는 기본값은 FAT32를 추천드립니다. 

UEFI는 FAT32로 포맷됫 별도의 파티션이 필요로하거든요. 간혹 NTFS를 지원하지않는 경우도있으니 GPT선택시엔 FAT32를 권장드립니다.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NTFS로 하셔서  빠른 제작을 하시면 됩니다.


4.이제 장치와 디스크형식 파일시스템형식까지 선택을 마치셧다면 아래의 포맷옵션은 보이시는대로 3군데만 체크하신고 화살표가 가르키는 네모난 박스의 아이콘을 눌러서 win10 iso 이미지 파일을 지정해야합니다.


5.첨부는 자신이 미리 준비해둔 win10 iso 이미지 파일의 경로를 찾아 지정해주면 됩니다. iso이미지 파일을 선택하셧다면 rufus 프로그램 하단에 사용 ISO: 149901.1000.160805-1700.RS 제 파일 이름이뜨지만 여러분은 자신들이 선택한 ISO 이미지 파일명이 나타납니다. 그걸 확인후 과감하게 시작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위 그림처럼 본인의 win10 iso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시면 레이블 이름이 바뀌고 , 하단에 자신의 iso 이미지파일 이름으로 변경이 됩니다. 확인후 시작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아래의 그림과같이 경고창이 뜹니다. 

usb장치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는 만약 자신의 usb장치에 중요한 자료나 있다면 한번더 확인하신후 자료를 백업후 진행하시기 바래요, 나중에 눈물 흘리지마시구요.


6.모두 확인후 시작 버튼을 누르면 하단의 그림처럼 iso 파일을 자동으로 복사하기 시작합니다.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아요. 저의 똥컴으로 해도 5~6분 사이면 제작이 가능했습니다.

 

위의 그람과 같이 완료가 되시면 이제 신나게 win10을 usb로 설치하시면 되십니다. 자 윈도우 설치하러 가보실까요.자 간단하게 한다고 했는데 잘 이해가 되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최대한 아는데 까진 도움 드리도록 할게요..... 글 끝까지 읽어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설치 되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