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RYZEN -메인보드 공급수량이 부족한가?
안녕하세요. 친절한박팀장입니다. 3월들어 프로세서 시작이 전쟁이나 다름없어졋다, 이게다 누구때문이냐 라이젠이란 CPU때문이다. RYZEN의 공식출시와 함께 그동안 amd 기다려온 유저도 있을테고 때마침 성능 좋은 피씨를 장만하려는 유저들의 문의와 구매로 cpu 시장은 물론 메인보드 공급사와 cpu쿨러 유통사들고 때아닌 북새통에 정신이없다고들 한다. cpu는 그럭저럭 공급 물량이 따라주는것 같습니다. cpu쿨러 제조사들도 신품의 경우 AM4 브라켓을 넣어서 판매를 하고 기존 판매된 제품들 중에도 유통사로 문의하면 AM4용 브라켓을 보내주거나 구매할수 있다고 합니다. CPU쿨러 구매시에는 유통사로 먼저 전화문의를해서 AM4 메인보드에도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을해보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출처 : http://wccftech.com/
하지만 메인보드만은 약간 사정이 다릅니다. 우리나라는 물론 해외에서도 유독 메인보드의 공급량이 딸린다고 합니다. amd는 라이젠으로 cpu의 수요는 구매자들로하여금 현재까진 만족할만한 공급량을 보여주고 있지만, 메인보드들의 공급에는 공급부족을 느끼는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들도 아래의 다나와 검색에서 보시면 판매몰이 대부분이 한자리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명 컴퓨터 전문몰에서도 재고문의를 해보고 구매를 해야합니다. 무턱대고 결제하면 재고가 없다는 전화를 받으실수도 있습니다. 메인보드 제조사들이 라이젠을 과소평가해 초기 오더를 작게 내린 이유이기도 하겠죠. 그래도 아직 우리나라는 라이젠의 성능을 긴가민가하며 초기 바이오스 업데이트 여부를 보고 구매를 하려는 분들이 많아 아직은 여유가 있어보입니다. 메인보드 구매시에는 판매처에 먼저 문의를해서 재고여부를 파악하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amd ryzen의 1700,1700X,1800X의 출시로 이미 많은 분들이 라이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AMD RYZEN을 더 자리잡게할 CPU는 아무래도 2분기에 출시 예정인 1600X,1500X가 들듯합니다. 이 CPU들이 출시하게되면 인텔의 또다른 주 라인업의 자리를 넘보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아래는 RYZEN의 R5 의 스펙입니다. 1600X의 실성능이 궁금해집니다. 어느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나올지 인텔의 어떤 라인업과 자리를 두고 붙게될지도 말이죠. 그리고 RYZEN출시에 맞춰 기존의 인텔유저가 PC를 구매또는 업그레이드하는 경우라면 본체를 통째로 사신다면 상관없겟지만 어짜피 다 구매를 해야되니깐요. 그게 아니고 CPU와 메인보드를 변경하는 거라면 자신의 메모리가 DDR4라고 가정하면 기존의 CPU와 CPU쿨러 메인보드들은 모두 킵해서 중고로 파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기존 AMD 사용유저시라면 그래픽카드와 SATA류의 일반하드디스크와 SSD말곤 모두 교체를 하셔야됩니다. CPU와 메인보드 DDR4메모리까지 기존 AMD유저라면 메모리가 높아야 DDR3이기때문에 라이젠 메인보드에 다시 사용을 할수가 없습니다. CPU소켓은 클립형 쿨러를 사용하시던분들이라면 AM4 소켓에서도 사용이 가능할수도 있습니다.그외의 쿨러시라면 1700은 정품패키지에 Wraith 쿨러가 들어있가 1700을 제외한 1700X,1800X는 정품이 아닌 멀티팩을 구매하시거나 정품CPU와 별도로 쿨러를 구매하셔야됩니다. 기존 AMD유저는 CPU,CPU쿨러 메인보드,메모리는 교체하셔야되고 SSD나 hdd,그래픽카드 파워,케이스등은 조건에따라 다시 사용하셔도 됩니다.
댓글 영역